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 생활 어휘
이선희 지음, 최호정 그림 / 제제의숲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는 하루에 20번쯤 “엄마 이게 무슨 말이에요?”를 묻는다. 한참 말을 배울 때는 50번쯤 어휘의 뜻을 물어대고 따라다녀서 조금 힘이 들었는데, 아이가 조금 자라 아는 단어가 많아진 까닭인지 국어사전 찾는 법을 알게 된 까닭인지 나를 찾는 횟수가 줄어들었다. (시원할 줄 알았는데 또 섭섭하기도 한 이 복잡한 마음은 뭐죠?) 아무튼 아이가 어휘를 물을 때마다 뜻과 비슷한 말, 반댓말 등을 함께 알려준다. 그냥 답만 얻기보다는, 그 어휘가 어떻게 씌이는지 알게 해주고 싶기때문이다. 그런 내 마음에 찰떡같은 책을 선물받았다. 바로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생활어휘』.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생활어휘』는 EBS 호랑이샘, 이선희 선생님이 구성하고 집필한 책으로서 1.2학년을 위한 핵심낱말, 문장의 구성과 뜻, 비슷한 말이나 반대말, 이 단어를 만날 수 있는 속담 등까지 만나볼 수 있어 무척이나 알차다. 더불어 그림일기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일기를 엿보는(!) 재미가 있을 뿐 아니라 처음 일기를 쓰는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표본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실제 우리 아이는 그림일기에게 문장부호 쓰기를 무척 어려워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어느 자리에 어떤 문장부호를 쓰는 지 등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생활어휘』에서 만날 수 있는 어휘는 무려 50여종. (물론 반대말이나 비슷한 말 등을 통해 만나는 어휘까지 생각한다면 수백개의 단어가 되겠지만 말이다.) 이 50여종의 어휘만 제대로 배워두어도 사실 1,2학년이 되어 새롭게 알아야 할 어휘는 거의 공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히 뜻만을 나열한 구조가 아니기에 아이들의 머릿속에도 훨씬 오래 남을 것이고. 

 

아이들에게 『그림일기로 배우는 초등생활어휘』는 다양한 어휘의 뜻과 그 어휘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그림일기 쓰는 법 등을을 모두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