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 - ㄱㄴㄷ으로 만든 로맨스 그림책 북극곰 꿈나무 그림책 105
이루리 지음, 유자 그림 / 북극곰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ㄱ 감성과 개성 가득한 출판사 북극곰 알지?

ㄴ 누구나 한번 보면 빠지는 그림책이야. 그 출판사에서 

ㄷ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가 출간되었는데, 글쎄

ㄹ 라면 갖고 싸우는 애들이 나온대

ㅁ 말도 안 된다고? 못 믿겠으면 너도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

ㅂ 보면 되잖아. 

ㅅ 상상력을 말도 안 되게 자극하고 

ㅇ 일러스트도 정말 재미있어. 

ㅈ 재미도 정말 대단하지만

ㅊ 초성 그림책을 읽다 보니 한글의 우수함과 

ㅋ 코리아의 대단함을 또 한 번 느끼게 되더라.

ㅌ 태극기를 온 몸에 두르고 뛰어다니고 싶을만큼 뿌듯해지는 그림책! 

ㅍ 푸하하 웃고 즐기기만 했는데 나도 모르게 

ㅎ 한글의 매력에 풍덩 빠지는 그림책,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 읽지 않고 못 배길걸?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님, 이루리 작가님. 우리 아이는 영광스럽게도 우리 작가님을 두 번 만났는데, 처음에 먼발치에서 작가님을 뵙고는 말도 제대로 못 하는 녀석이 “북극곰 그림이랑 닮았어”라고 표현했고, 두 번째는 “너무 떨려서 어떻게 그런 멋진 그림책을 쓰시는지 말도 못 했어!”라고 아쉬워했다. 그런 아이가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를 읽었을 때의 반응? 말해 뭐해. 자기도 이루리 작가님처럼 멋진 글을 쓰고 싶다고 난리가 났지. 아이와 ㄱ~ㅎ을 써놓고 이런저런 문장을 조합해보고 이야기를 만들며 아이가 한 말은 “어라, 나도 꽤 그림책 작가님 같은데?”였다. 그런데 이것은 비단 우리 아이의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아마 초성으로 이런저런 문장 만들기를 하다 보면 모든 집에서 작가탄생을 맛볼 수 있다. 한글은 원래 그렇게 멋진 거니까.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나라 국민 모두, 언어의 연금술사니까.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는 일단 유자 작가님의 익살넘치는 일러스트가 너무 매력적이다. 젓가락 위에 앉은 고릴라와 너구리라니. 더욱이 그 자세라니! 그저 일러스트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웃음이 피식, 나온다. 그뿐인가. 라면 위에 고명으로 뿌려진 한글, 감정의 변화까지. 일러스트를 통해 만날 수 있는 재미가 정말 엄청나다. 아직 글씨를 읽지 못하는 꼬꼬마들이라도 이 책을 충분히 사랑할 수 있게 만들 만큼, 풍부한 감정을 느끼는 일러스트다. 

 

일러스트의 매력에서 신나게 헤엄치다 보면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의 두 번째 매력을 절로 느끼게 된다. 초성을 맞추어 이렇게 재미있는 문장을 만든다니, 이게 말이나 되는 거야? 이렇게 짧은 문장에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담아내는 이루리 작가님의 재치에 또 한 번 반하게 된다. 가장 어려운 글은, 가장 짧은 글이라는 말을 다시 깨닫는다. 

 

사실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의 진짜 매력은 책을 다 읽은 후 시작된다. 모든 집에서 그림책 작가님이 탄생하는 세상, 얼마나 멋진가! 아이들과 초성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보다 보면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한글의 아름다움을 절로 깨닫게 되기도 한다. 우리집에서는 원래도 초성 퀴즈를 즐겨왔는데, 초성 놀이를 하다 보면 어휘력이 발달하고 상상력과 창의력도 커진다. 그래서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를 아이와 읽으신다면 꼭 초성 놀이를 해보길 추천해 드린다. 꼬꼬마라면 단어 만들기, 꼬마부터는 문장 만들기 놀이를 하다 보면 우리 칩처럼 한글의 아름다움과 우리아이의 기발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터. 북극곰 블로그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독후활동지로 초성 카드를 만들어 놀이를 해보는 것도 추천해 드린다. 특히 한글을 배우는 중인 아이들이라면, 이 독후활동지로 한글 놀이까지 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 같은 그림책을 만나면 그림책이야말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함께 할 친구가 아닌가 생각해보게 된다. 우리 아이가 어른이 되어 마음이 힘든 날에도, 버스정류장의 초성으로 말놀이를 할 수 있는 여유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주길 바라며, 전국이 초성 놀이하는 날까지~ 『돌아온 고릴라와 너구리』야, 활약을 부탁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