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3 : 해님 달님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3
황석영 지음, 최명미 그림 / 아이휴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아이와 『황석영의 어린이민담집』을 읽고 있다.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은 황석영선생님께서 다정한 말투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태이기에 마치 할머니, 할아버지께 이야기를 듣듯 책을 읽을 수 있어, 벌써 몇 권째 연결해 읽는데도 지루해하지 않고 꾸준히 읽는 책! 그래서 방학동안 많은 어린이들이 『황석영의 어린이민담집』를 만나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예로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아이들이 이미 친숙한 이야기. 특히나 『황석영의 어린이민담집』 3권에는 해님달님과 개와 고양이가 실려있어 문고본이라도 더욱 집중해서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무래도 타고난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까닭에 아이와 소리내서 읽는데도 분량이 많다고 느껴지기보다 너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 1학년인 우리 아이도 이정도 속도로 읽어낼 수 있었던만큼, 3, 4학년 정도의 아이들이라면 더욱 짧은 시간에 깊은 이해가 가능할 테고, 더 어린아이들도 부모님이 약간만 도와주신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그림책 등으로 이미 해님달님을 만났을 어린이가 많기에, 이 책은 더욱 사랑받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 『황석영의 어린이민담집』 3권은 해님달님과 개와 고양이를 담고 있다. 무척이나 친숙한 이야기이기에 아이가 어려워하지는 않겠다 생각하면서도, 혹시나 이미 아는 이야기라고 지루해하면 어쩌나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런데 황석영 선생님의 재미있는 문장과 더불어 무척 익살넘치는 일러스트 덕분에 아이는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재미있어 하더라. 사실 나도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의 일러스트를 하나하나 관찰하며 너무 재미있어 연신 피식피식 웃었다. 특히 썩은 동아줄을 잡은 호랑이가 뚝~ 떨어지는 장면에서는 표정이 무척 귀여워 읏음이 났다. 우리 꼬마 역시 무슨 호랑이가 이렇게 귀여워~라며 깔깔 웃었다. 

 

여러번 반복해 이야기한 것 같지만,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을 추천하고 싶은 첫 번째 이유는 쉬운 어휘와 단순한 문장 구조때문. 어린이들을 위해 출간된 책들도 종종 어휘 등이 어려워 계속 풀어주며 읽는 경우도 많은데, 이 책은 아이가 “이게 무슨 뜻이야?”하고 묻는 어휘가 거의 없어 흐름에 끊김이 없었다. 아이가 종종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책을 읽고 싶어해 국어사전을 옆에 두고 책을 읽기도 하는데,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를 읽으면서는 그것을 펼쳐볼 일이 적었고, 모르는 어휘가 등장해도 앞 뒤 문장 등으로 유추할 내용이라 아이의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 또 문장이 간략하여 소리 내 읽는데도 쉬웠다. 

 

두번째는 민담이 주는 지혜 덕분. 우리에게 주는 삶의 지혜가 무첛 크다고 생각하기에 아이와 함께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을 읽으며 선조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어 무척 좋았다. 나이를 먹을수록 선조들의 지혜에 감동하게 되는데,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이야말로 아이에게 선조들의 지혜를 가르치는 좋은 본이 된다. 또 역사적인 배경을 배울 수 있는 점도 좋다. 물론 민담이 역사적 고증을 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역사의 배경들을 반영하고 있기에 아이들이 배경을 보다 친숙히 이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구전 이야기들의 재미, 우리 이야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을 읽으며 매번 “우리는 밤마다 꿈을 꾸며 이야기를 짓습니다”. 이 말을 곱씹어본다. 황석영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전해주고자 했던 마음을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읽는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부디 다른 집에도 이 아름다운 문장들이 전해질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