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본기技 세기의 책들 20선, 천년의 지혜 시리즈 경제경영 편 3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 지음, 서진 엮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지배당하지 않는 길은 빚을 지지 않는 길뿐입니다. 만약 지금 빚이 있다면 최소한의 먹을 것과 입을 것의 비용을 제외하고 가장 빠르게 서둘러 청산하기 바랍니다. 쓰는 돈을 아끼면 빚 갚을 돈은 반드시 생기기 마련입니다. 빚은 빚진 시간이 갈수록 사람을 노예로 전락시키는 프로그램화 돼 있습니다. 빚지지 않는 것이야말로 어떤 연금술사도 찾아내지 못한 현자의 비밀인 것입니다. (p.60) 

 

해결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빚에 너무 몰입하지 마세요. 오늘 하루 해결하고 처리할 수 있는 딱 그 하루에 머무르세요. 그런 하루에 죽을 이유가 뭐가 있겠습니까? 지금 이런 상황일수록 전체를 보지 마세요. 작게 잘라 오늘 하루만 보세요. 오늘 할 일에 최선을 다해도 갚지 못한 빚을 매일 매일 한대 모아 커다란 불행으로 어깨에 지우지 마세요. 최선을 다해 오늘 하루에 집중하고, 성실하고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결국 좋은 방향으로 문제는 옮겨집니다. (p.69) 

 

 

「천년의 지혜」 시리즈 경제경영 편은 총 4권, 『5000년의 부』, 『불멸의 지혜』, 『부의 기본기』, 『결코, 배부르게 먹지 말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4권 모두가 번역도 매끄럽고 편집의 완성도도 매우 높아서 이야기의 흐름이 끊이지 않아 읽기 좋은 책이었는데,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를 끌지 못한 책이 『부의 기본기』였다. 물론 4권 다 술술 읽히는 책이었기에, 『부의 기본기』 역시 어려웠던 것은 전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그랬다는 이야기다. 아무래도 비즈니스 통찰서이다 보니 내가 우매하여 이 책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으리라 생각한다. 

 

『부의 기본기』는 1880년에 최초 출간된 후 어느새 150년 가까이 기록적으로 판매된 책이다. 그래서 무척이나 날카로운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 기대보다는 무난한 문장으로 이어진 책이란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그가 쌓은 부와 명성은 감히 내가 상상할 수도 없는 지점 어딘가에 있었기에, 어쩌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결국 가장 중요함을 또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부의 기본기』초반에 '소비'에 대해 기록한 내용은 마치 혼나는(!) 기분이 들기도 했다. 나 역시 '나의 만족'이라는 핑계로 '타인의 눈'을 위한 소비를 적잖게 하지 않나. 물론 그 소비가 주는 만족감이 없지 않지만, 정말 그만큼 '불만족'했나 생각하니 반성의 마음이 들더라. 

 

빚지지 않는 것이야말로 현자의 비밀(p.60)이라는 말도 뼈를 때리는(!) 꾸중 같았다. 물론 타인에게도 은행에도 빚지지 않았지만, 내가 매달, 마치 “내 돈처럼”사용하는 신용카드도 엄연히는 빚이 아닌가. 긴 세월 사용했다고 해서 어느새 무감각해지기까지 한 이놈의 신용카드를 어서 끊어내야겠다고 잠시 다짐해보다가, 점차 줄여나가겠다는 현실적인 타협을 했다. 

 

혼날까 무서워서 『부의 기본기』를 읽지 못하겠다고? 아니다, 그럴 필요 없다. 저자는 혼을 내기도 하지만, 따뜻하게 품어주기도 한다. 결국, 저자는 빚을 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럼에도 그래야 했다면 그것을 하루 치만큼만 걱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품으라고 격려해준다. 그리고 '부'를 만들 수 있도록 벽돌 쌓는 법을 차곡차곡 설명해준다. 스스로의 천재성 찾기, 재능을 가치 있게 사용하기, 빚을 최소화하기, 몰입하기, 신뢰 쌓기 등을 순차적으로 이루어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아무래도 비즈니스를 바탕에 두다 보니 종종 나와 관계없다 여겨지는 이야기가 등장하기는 했지만, 따지고 보면 어느 하나 나에게 필요 없는 이야기는 없었다. 『부의 기본기』 역시, 시대도 세대도 초월하는 진리가 가진 힘에 감탄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