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 - 나의 오늘을 춤추게 하는 철학의 한마디
김수영 지음 / 우리학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모르 파티”는 간단히 말해 “너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뜻입니다. 네가 가는 모든 길, 네가 내리는 모든 선택과 결정은 필연적이니 이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라는 뜻이죠. 불행한 현실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숙명론과는 다릅니다. (...)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 파티”는 그런 실패를 받아들이라는 메시지가 아닙니다. 오히려 이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네 안에 있으니 이를 한껏 펼치기 위해 자신을 믿고 사랑해야 한다는 충고와 격려의 말입니다. (...)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 파티”는 엎질러진 물을 앞에 두고 우는 아이에게 건네는 위로의 메시지가 아닙니다. 오히려 이제 먼 길을 떠나려 신발 끈을 조이는 아이에게 전하는 용기의 메시지입니다. 네가 선택하는 길, 그것을 믿어라. 네가 목표로 삼은 지점까지 갈 힘을 지녔다는 사실, 그것을 믿어라. (p.31~32) 

 

 

10월의 독서 모임은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로 정해졌다. 철학 분야에서 이미 높은 순위에 올라있을 뿐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철학책은 관념적이고 따분할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가서 기분 좋은 책”이라는 평을 한 덕분에 이미 꽤 유명한 책. 나도 이미 '읽을 책' 목록에 기록해두었던 것이라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먼저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의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정말 쉽고 간략하다. 철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하며 읽을 수 있는 수준일 뿐 아니라 얇은 책에 서른여 사상을 담을 만큼 간략하여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그래서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는 청소년이나 철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다.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의 장점으로 '쉽다'를 꼽은 만큼, 철학가들을 깊이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다소 가볍다고 여길 수도 있을 듯하나, 워낙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신 터라 개인적으로는 지금껏 읽은 철학책들을 정리하는 기분도 들어 좋았다. 내가 이미 읽은 이론을 한결 쉽고 간략하게 정리하는 기분이랄까. 각 잡고 앉아 읽기보다는 아, 이런 개념이구나! 내가 처한 상황을 이런 시각으로도 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의 전환'으로 이 책을 만난다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작가의 전작, 「이토록 매력적인 철학」 역시 강의를 듣듯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무척 좋았는데,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도 구어체로 이루어져 있어 한결 이해가 쉬웠고, 기존에 알려진 이론들을 풀이해주는 느낌이라 편안히 읽을 수 있어 좋았다. 메멘토 모리, 아모르 파티, 카르페 디엠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장은 더 강한 응원의 힘을 실어주었고, 현대의 용어들로 본질에 무뎌져 버린 타불라라사, 메타 등을 다시 생각할 기회가 되기도 했다. 더욱이 독서 모임의 책으로 선정된 것이다 보니 다른 회원님들은 어떤 문장이 인상적이었을지, 어떤 이론이 마음에 닿았는지 궁금해하며 읽느라 이 책이 더욱 맛있게 느껴졌다. 

 

아무래도 나는 육아, 아이 교육 등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라 그런지 이 책 역시 그런 방향으로 읽게 되었는데, 그런 점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말이 “타불라라사”였다. 깨끗한 백지상태를 의미하는 이 말이 더 반갑게 느껴진 까닭은 아이가 원하는 삶을 빈 백지에 그리며 살아가고, 나는 그것을 그저 응원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나의 욕심과 일치하기 때문이었다. 수많은 학문에서 '본질'을 이야기하고-특히 철학에서는 더욱 그렇겠지만- 후천적 노력으로 본성을 극복할 수 있을지 아닐지에 대한 탐구가 “철학”이라면 우리는 이것을 열린 결말로 보아도 무관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이것을 상단에 인용한 “아모르 파티”와 연결 지어 본다. 깨끗한 백지상태로 태어난 우리 아이가,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며 살 수 있기를, 나는 그것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엄마가 될 수 있기를. 또 나 자체도 아모르 파티를 실현할 수 있기를!

 

네가 선택하는 길, 그것을 믿어라. 

네가 목표로 삼은 지점까지 갈 힘을 지녔다는 사실, 그것을 믿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