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일상 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 겁먹을 필요 하나 없는 일상 에피소드
노승희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이라는 말이, 부모라는 단어가 고맙고 애틋한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자녀의 심리적 독립도 그만큼 중요한 가치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야 이렇게,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갈 준비를 마쳤다. 서로 의지하는 법도, 용기가 되어주는 법도, 함께 하는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것도, 길을 찾는 것도, 아직은 서툴고 막막하기만 하다. 그럼에도 유리 벽을, 나의 모험을 시작하기로 했다. 

 

늦었지만 조금 더 늦지 않게.

내 마음을 의심하지 않고, 진짜 독립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그 날을 그려본다. (p.153) 

 

 

일 년 중 360일 정도는 책을 읽으며 살지만, 여전히 책이 너무 좋은 건, 책마다 다 다르기 때문이다. 하물며 같은 작가의 글도 그때그때 다르고, 읽는 나의 상태에 따라 다르기에 도무지 책은 지겨워지지 않는 것 같다. 그런데, 세상에 수많은 맛의 음식 중 쌀밥을 기본에 두는 한국인인 것처럼, 세상 수많은 책 중 역시 가장 익숙한 편안함을 주는 것은 에세이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사람 냄새가 난달까. 지난주 읽은 『아, 일상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도 사람 사는 냄새가 폴폴 나서 무척 푸근한 마음이 들었던 책이었다. 

 

『아, 일상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는 카*으로 선물을 받아 읽게 되었는데, 사실 제목으로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지 유추되지 않았다. 기대하나 없이 펼친 책의 프롤로그에 “제목 하나로 일상은 특별해진다.”라는 문장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나 역시 내 일상을 부지런히 기록하는 사람이고 블로그도 운영하지만, 내 일상에 제목을 붙여서 하루하루가 특별해진다고 생각하지는 못했다. 소중하다는 생각은 늘 해왔지만, '소중하다'와 '특별하다'는 또 다른 느낌 아닌가. 문득 작가님은 자신의 하루를 특별히 아낄 수 있는 사람이겠구나, 분명 남는 게 있는 책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촘촘히 기록된 그녀의 일기는 때론 웃겼고, 때론 감동적이었다. 누군가와의 이별 이야기에 나도 코가 시큰해질 때도 있었고, 학창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글도 있었다.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읽다 보니 나는 그녀의 문장에 동화되어 나의 일상을, 그녀의 문장을 번갈아 느끼고 있었다. 가장 푸근한 마음이 들었던 것은 나도 있었을 법한 경험을 나와 다른 눈으로 바라보고 있던 점이었는데, 또 한 번 시각에 따라 세상이 얼마나 달라지는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 이 맛에 책 읽는 거지! 하며 좋아하다가 참 한결같은 내 모습에 피식 웃음이 났다. 그리고 그 순간에 “책을 참 좋아하는 나”라고 제목을 붙여주었다. 

 

『아, 일상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를 읽으며 신기했던 것. 분명 에세이인데 군데군데 '서브퀘스트'라 제목 붙여진 페이지들이 있었다. 독자들이 직접 자신의 마음을 기록해보고, 그것을 글로 남겨보게 도와주는 페이지였는데, 작가가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다니는 분이라 그런지 마음 깊은 곳을 들여다보게 하는 질문들이 은근 많아 내 마음의 소리를 들어볼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았다.

 

책을 덮은 지금, “무심코 건네다 보면 언젠가 한 사람은 꼭, 나처럼 앞으로의 시간을 새로 쓸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으리라 믿어서, 그렇게 언제든 자연스럽게 건넬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잘하고 있어, 괜찮아'(P.188)”라는 문장이 마음에 맴돈다. 그녀의 문장에서 응원을 얻었듯, 나도 누군가에게 그런 응원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지. 뭔가 대단한 사람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을 응원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만으로도 사실은 행복한 사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