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롤과 염소 삼 형제 북극곰 무지개 그림책 100
맥 바넷 지음, 존 클라센 그림,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도 되기 전부터 그림책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책, 『트롤과 염소 삼 형제』. 너무나 좋아하는 작가님들이 콜라보하여 옛이야기를 살려낸 그림책이라 더욱 궁금하고 기다려졌던 것. 더욱이 이순영 번역가님의 비밀 북 토크까지 진행되었기에 이 책은 더 깊이 읽히고, 더 진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엄마가 깊이 이해한 책은 아이에게도 더 깊이 닿는 법. 지난 며칠간 우리집에서 읽고 또 읽고, 보고 또 보고를 반복한 책, 『트롤과 염소 삼 형제』를 소개한다. 

 

『트롤과 염소 삼 형제』는 존 클라센 작가님과 맥 바넷 작가님이 함께 작업한 옛이야기 그림책. 두 작가님은 어마어마한 상을 휩쓰실 만큼, 이미 완성도 높은 작품들을 다양하게 보여주신 분들이지만, 『트롤과 염소 삼 형제』를 읽으며 또 한 번 대단한 분들임을 깨달았다. 

 

먼저 존 클라센 작가님이 그리신 일러스트를 먼저 이야기해보자면, 어떤 페이지에서는 아주 작은 화면, 어떤 페이지에서는 가로로만 긴 화면, 또 어떤 페이지는 매우 클로즈업된 듯한 화면을 구성한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듯 생생한 화면을 느낄 수 있고, 잘 보이지 않는 아래쪽을 보기 위해 목을 빼는 듯 입체적인 상태로 착각까지 하게 만든다. 그래서 아이도 어른도 한층 몰입감 있게 그림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그림 하나하나를 살피다 보면 피식, 웃음이 나는 장면들이 아주 많다. 지저분한 진흙 속에 앉은 트롤이 신사처럼 턱받이를 한다거나, 성공하지도 못한 사냥을 위해 커틀러리 세트를 준비하는 등의 모습에서 엄청난 풍자가 느껴진다. 또 무척이나 과장된 장면들은 이야기에 한층 빠져들게 만들기도 하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하여 옛이야기도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구나, 하고 깨닫게 만드는 것. 

 

맥 바넷 작가님이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도 무척 매력적이다. 귀지나 장화 등을 먹는다는 설정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지저분한 트롤과 어울리지 않는 고급요리로 웃음을 자아낸다. 염소들의 말솜씨에 속아 더 큰 먹이를 기대하는 트롤의 모습은 너무 멍청해서 오히려 안쓰럽기까지 하다. (실제 우리 아이는 '너 속는 것 같아'라고 말했다) 점점 확대되는 이야기들에 풍덩 빠지게 만들더니, 염소랑 인사를 나누라는 마무리까지! 그래서 그림책을 읽은 아이들은 마치 맥 바넷 작가님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듯한 생생함을 느낀다. 책 밖의 독자가 아닌, 이야기 안의 '청자'가 된 아이들이 어떻게 이 이야기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나. 

 

거기에 구어체라니! 맥 바넷 작가님의 맛있는 스토리를 구어체로 살려내신 이순영 번역가님 덕분에 이야기는 마치 할머니나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는 이야기처럼 생생하고 다정하다. 그냥 감상하기에도 충분히 좋은 책이지만, 『트롤과 염소 삼 형제』는 소리 내 읽을 때 그 매력이 배가 된다. 소곤소곤 읽다가 점점 크게, 그리고 다시 작아지게. 이야기와 함께 목소리도 오르락내리락하다 보면 아이들은 어느새 이야기에 풍덩 빠져, 상상력의 세계로 여행하게 되는 것. 

 

'잔인하다', '지루하다', '시대착오적이다' 등의 평으로 점점 아이들의 책장에서 밀려나는 전래동화들. 물론 일부 잔인한 면도, 시대에 맞지 않는 면도 분명 있다. 하지만 『트롤과 염소 삼 형제』를 읽으며, 옛이야기들도 얼마든지 새로운 이야기로 거듭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잊고 살았던 옛이야기의 매력을 새삼 느낀다. 『트롤과 염소 삼 형제』는 새 생명을 얻고 현대의 이야기가 되었다. 문득, 우리의 아름다운 이야기들도 이렇게 아름답게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며- 온 세상이 그림책의 아름다움에 풍덩 빠질 수 있기를 바라며! 

 

『트롤과 염소 삼 형제』를 더 맛있게 읽으려면!

1. 꼭 소리 내서 읽어보기. (가능하다면 음률을 한껏 살려라)

2. 진짜 진짜 어마어마하게 큰 폭포에 빠진 후 트롤이 어떻게 되었을지 이야기 만들어보기

3. 북극곰출판사 블로그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독후활동지를 내려받아 다양한 생각 펼쳐보기

 

아기곰의 『트롤과 염소 삼 형제』 감상

이야기가 너무 생생하고 그림도 만화 같았다. 만약 트롤과 마주친다면 나는 형제가 없으니 지혜롭게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배달의 *족이 오고 있다고 거짓말을 해야겠다. 내가 트롤이 된다면 '파피'랑 친구가 되고 '브렌치'기분을 좀 달래줘야지. (영화 '트롤' 주인공들). 

진짜 진짜 어마어마하게 큰 폭포에 빠진다면? 119부터 불러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