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
권혁진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이란 결국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누군가는 나보다 먼저 행복해지는 길을 발견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과 비교할 필요는 없으며, 내가 집중해야 할 것은 오로지 내가 행복한가입니다. 과거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행복하다면, 내 인생은 바른길로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p.21~22)

 

 

요즘 아이들이 바라는 '직업' 1위가 건물주, 2위는 '유튜버'라고 한다. 우리가 학생일 때 인기직종이었던 대통령이나 선생님, 국회의원, 간호사 등은 점점 '기피직종'이 되어가고 있다고. 그뿐 아니라 '장래희망'이 아예 없는 아이들도 있다고 한다. 하고자 하는 일 없이, 그저 '적당히' 먹고 사는 것이 목표인 아이들. 물론 아직 '장래희망'이 없어도 큰일 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적당히'가 단순히 직업뿐 아니라 학업이나 학교생활, 인간관계, 세상살이, 하물며 '나 자신'에게까지 적용된다면? 우리 아이들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

 

「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이라는 파격적(?) 제목으로 우리를 놀라게 했던 권혁진 작가의 신간, 『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을 통해 작가는 꿈 없이 적성을 찾아 헤매던 시간, 남들보다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했던 시간들을 풀어낸다. 이 책을 읽으며, 아직 자신의 적성을 찾지 못한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 파악하고,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은 '나는 어떤 사람일까?'에 서부터 직업, 성적, 돈, 성공, 인간관계, 성장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각 장마다 기억해두고 싶은 좋은 문구들이 꽤 많았는데, 특히 '직업'에 대한 이야기에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우리 아이는 아직 어려 좋아 보이는 것들을 보면 쉽게 호기심을 가지는 나이인데, 직업의 가치를 본다거나 양면성을 보는 훈련을 미리부터 한다면 아이가 훗날 진로를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고, 좋아하는 유형과 그렇지 않은 유형을 파악해보라는 말은 나에게도 묵직한 깨달음을 던져 주었다. 

 

또 '나'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는 부분도 너무 좋았다. 어쩌다 보니 태어나자마자 경쟁 구도 위에 사는 우리 아이들이 타인과의 경쟁보다는 어제의 나와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돕는 과정이 깊은 의미로 다가왔다. '모두 다른 방향으로 뛰면 모든 아이가 1등'이라는 말을 무척 좋아하는데, 『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를 읽으며 '방향'에 '행복'을 대입시켜보게 되었다. “모두 자신의 행복을 향해 뛰면 모든 아이가 1등”이라고 고쳐 적고 보니 가슴이 뭉클해졌다. 

 

누군가가 나에게 『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에서 단 하나의 키워드를 찾으라고 한다면, '스스로'라고 말하고 싶다. 그만큼 이 책은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을 찾고, 내가 바라는 직업, 내가 살고 싶은 인생, 내가 만들고 싶은 인간관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10대, 세상과 맞서기 전 알아야 할 인생 수업』은 '인생 선배의 인생 팁'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행복으로 가는 나만의 지도 만들기'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만약 아이의 방향이 '행복'을 향하기를 바란다면, 아이에게 이 책을 선물하셨으면 좋겠다. 물론 이 책을 읽고도 자신의 꿈을, 목표를 찾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타인'이 아닌 '스스로'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기만 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