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싹한 내 친구 - 신나라 그림책
신나라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는 공립유치원을 다닌 터라 한 번도 해보지 못했지만, 꽤 많은 유치원에서 핼러윈 파티를 한다고 한다. 핼러윈이 우리 명절이 아닌 터라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아이들의 '가장무도회'쯤으로 생각해보면 좋겠다. 조금 색다른 이벤트랄까. 아무튼, 친구들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만나는 유령분장의 꼬마들을 보면 웃음이 절로 날만큼 귀여운데, 그 깜찍함과 오싹한 상상력을 모두 만날 수 있는 그림책, 『오싹한 내 친구』를 소개한다. 

 

『오싹한 내 친구』는 지우의 핼러윈 파티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무시무시하고 화난 고양이'로 분장한 지우는 버스에 타서부터 친구들에게 장난을 치고, 저마다 귀신 분장을 한 친구들은 함께 즐거워하며 사진을 찍는 등 즐거운 파티를 시작한다. 파티의 시작과 동시에 우리 꼬마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무시무시한(?) 멘트! “모두 즐거웠습니다. 아. 직. 까. 지. 는. 요”

 

꼬마 캐릭터들이 일단 귀신 분장을 한 것만으로도 일러스트가 무척 귀여운데,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곤란해지는 지우의 표정이 한층 재미를 더한다. 깨알같이 빨간 신발을 신고 뛰어가는 유령, 다시 돌아온 지우의 빨간 신발 등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찾아보는 것도 깨알 재미. 일러스트의 참 매력은 낮잠 시간부터 시작된다. 이불을 덮고 누운 친구들과 달리 눕지 않은 친구가 등장하고, 심지어 그림자는 모양이 다르다. (우리 집은 꼬마가 이걸 발견하여, 유령이라고 난리가 났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친구의 존재는 이상하게 다가오고, 친구가 『오싹한 내 친구』인 까닭을 찾다보면 아이는 더욱 재미있게 그림책을 즐긴다. 

 

일러스트를 보는 것만도 아주 재미있지만, 『오싹한 내 친구』는 텍스트까지 같이 읽을 때 한층 더 재미있다. 지우가 친구들이 어떤 분장을 했었는지 하나씩 짚어보다가 같이 놀고 있는 아이에게 “그런데…. 그럼...”이라며 긴장을 높인다. 물론 아이들 책답게 무서운 분위기는 아빠의 등장으로 막을 내린다. 하지만 아이들의 상상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지우가 집에 가고 난 후 유령 아이는 혼자 무엇을 했는지, 다음 날에는 어디에 숨어 있을지, 그 아이의 정체는 무엇인지 등 여러 가지를 상상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아이들이 공포에 대해 학습하기 전에는 '유령'에 대해 공포가 아닌 모르는 존재에 대한 호기심을 먼저 느끼는 듯하다. 그래서 이 책은 핼러윈 데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 속에서 계속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새로운 친구를 만든다. 

 

일러스트도 스토리도 무척이나 귀엽지만, 상상력이나 기억력을 키우는 독후활동으로 연결할 수도 있으니 꼭 한번 만나보시기를 추천해 드린다. 

 

 

『오싹한 내 친구』를 더 알차게 즐기는 방법

1. 일러스트와 스토리를 읽으며 『오싹한 내 친구』의 단서를 찾는다.

2. 내일 『오싹한 내 친구』는 어디에 있을지, 무얼 하고 놀지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3. 어떤 친구가 어떤 분장을 했었는지 메모리 게임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