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원씽 - 무엇이든 잘하게 만드는 ‘단 하나’의 힘
김연희 지음, 김연제 그림 / 터닝페이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씽은 내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을 위해 지금 해야 하는 가장 크고 중요한 한 가지 일이예요. 그건 공부일 수도 있고 독서일 수도 있어요. 아니면 운동일 수도 있고 어떤 습관일 수도 있어요. (p.126)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의지력을 갉아먹는 행동을 하게 되죠. (p.147) 

 

 

언제인가 『원씽』을 읽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늘 부지런히 책을 읽고 공부하며 살기는 했지만,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대부분을 잘해야 하고, 항상 열심히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 속에 나를 다그쳤기 때문. 그러나 『원씽』은 모든 것이 다 중요한 것도 아니라고 말했다. 무엇을 위해 바쁜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무엇을 위해 부지런한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원씽』은 그렇게 그저 바쁘게만 움직이는 실속 없는 일개미가 되지 않기 위해 나를 설계하라고 가르쳤다. 

 

『원씽』의 충격이 약해져 가며 느슨해질 즈음, 『어린이를 위한 원씽』을 만났다. 어린이자기계발 분야에서 초등필독서라는 평을 받는 책이기도 했고, 내가 『원씽』을 읽으며 느꼈던 깨달음을 아이도 느끼길 바라는 마음에 『어린이를 위한 원씽』을 당장 집어 들었다. 

 

『어린이를 위한 원씽』은 동화의 형태를 빌어 아이들에게 『원씽』을 이해시키는 책이다. 사실 어린이자기계발 로 출간이 되어도 초등학생들이 일반도서에서 깨달음을 얻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 않나. 그래서 『어린이를 위한 원씽』이 더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은 그저 동화를 읽고 주인공에게 마음을 이입해보는 것만으로도 『원씽』이 주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것. 자기계발서를 읽는 어른들 대부분이 “이 내용을 조금 더 젊을 때 알았더라면”하고 생각해보지 않았을까. 그래서 『어린이를 위한 원씽』처럼 어린이자기계발서가 반갑게 느껴진다. 초등필독서라는 수식어는 괜한 말이 아님을 책을 읽는 내내 깨달았다. 

 

『어린이를 위한 원씽』을 읽으며 이 책이 왜 초등필독서라고 불리는지 이해했다. 재미있는 동화는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어우러져 한층 쉬이 읽힌다. 무엇보다 동화의 사이사이 “생각을 키우는 발자국”이라는 코너를 통해 원씽의 내용을 안내해줄 뿐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주어 생각을 정리해보기 좋다. 어린이원씽을 통해 아이들은 동화 속 교훈을 얻을 뿐 아니라, 생각을 글로 옮기는 활동,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 

 

어린이원씽답게 『어린이를 위한 원씽』의 '생각을 키우는 발자국'에는 좋은 주제가 무척 많았다. 꿈, 감정, 계획 세우기, 습관, 의지력 나의 우선순위, 건강관리 등 아이들이 자칫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들에 대해 짚어주기도 했고, 아이들의 다양한 방향으로 생각을 펼칠 수 있게 안내해주어 아이와 대화를 나눌 거리가 많았다. 

 

우리 아이는 아직 저학년이다 보니 어린이원씽을 완전히 활용하지만 못했지만, 『어린이를 위한 원씽』 구성이 워낙 좋은 덕분에 『원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기주도 학습이나 자기주도 목표 세우기 등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집중할 수 있었다.

 

만약 아이가 초등학생이라면 (특히 초등 고학년)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만나보았으면 좋겠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워 실천해나갈 수 있다면 아이의 미래는 분명 달라질 것이다. 또 『어린이를 위한 원씽』을 통해 부모님도 우리 아이가 목표하는 단 한 가지가 무엇인지 알고 함께 집중한다면 그 결과는 훨씬 빛나게 될 테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