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출구 있음 YOU TURN - 힐링닥터 사공정규의 유턴 처방전
사공정규 지음 / 가디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사는 것도, 힘들 때 힘을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살아낸 것은 그 누구도 아닌 '나'의 행복을 위해서였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 '내'가 행복하지 않다면 먼저 나를 만나는 시간부터 갖는 게 어떨까요? 무엇이 나에게 행복으로 나아가는 생각인지, 감정인지, 행동인지. 사실 우리를 좌우하는 것은 다른 누군가가 아니라 바로 내 마음입니다. (p.9)

 

 

아이와 본 애니메이션에 이런 말이 나오더라. 

“왜 꼭 모두가 행복해야 해? 아니, 왜 행복이 다 같다 생각해? 우울함을 즐기는 사람도 있잖아. 우울한 상태가 편안한데 억지로 다른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해?” 이름조차 글루미인 캐릭터의 말을 들은 주인공은 무엇인가를 깨달은 듯, 글루미의 습하고 어두운 집에 나란히 앉아 글루미가 보는 세상을 함께 바라본다. 그리고 말한다. 

“아, 그랬네요. 당신의 세상은 충분히 아름다웠네요.” 

 

요즘은 양극화되는 것이 마치 당연한 일인 것처럼 느끼는 것 같다. 부자이거나 몹시 가난하거나, 무엇을 잘하거나 완전히 못 하거나. 마치 그 중간은 없는 것처럼 양쪽 끝에 서서 자신과 다른 그룹을 '이상하다' 여긴다. 그런데 기준을 '행복'으로 바꾸어보면 그 경계는 모호해진다. 꼭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도, 가난하다고 해서 불행한 것도 아니지 않나. 만약 우리도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처럼 다름을 인정하고 시선을 바꿀 수 있다면 조금 더 행복하지 않을까?

 

『마음 출구 있음 YOU TURN』은 그런 의미에서 무척이나 의미 있는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내 사전의 의미를 바꾸었다. 국어사전 속에서의 의미보다, 내가 받아들이는 정의가 내게 훨씬 중요하지 않나. 이 책은 나에게 그런 유의미한 시간을 선물했다. 더욱이 뇌과학을 바탕에 두고 '마음'을 풀어가기에 한층 이해가 쉬웠다. 무의식과 트라우마 등에 대해 매우 쉽고 편안하게 설명을 해주기도 했고, 배우자나 아이와의 관계에서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게 돕는 팁들을 제시하기도 해 유용했다. 그 외에도 청소년의 뇌 특성, 아이의 마음을 행복하게 하는 칭찬법, 습관을 만드는 뇌과학전략, 아이의 마음 근력 키우는 방법 등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전략도 많이 제시하고 있어 여러모로 도움을 얻었다. 

 

『마음 출구 있음 YOU TURN』을 읽으며 많은 것을 느낀 포인트는 고정되어 있던 여러 단어를 나의 정의로 바꾸게 도와준 점이었다. 사전적 의미, 사회적 개념으로 나에게도 똑같이 강요했던 것들이 '틀'이 되고 있었다 생각하니 오히려 벗어나기 쉬웠다. 내용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을 때는 작가가 던진 질문을 대답해보려고 노력했고, 'U턴 처방전'의 내용을 소리 내 읽어보았다. 그 과정은 내 안에서 답을 찾는 시간이 되기도 했고,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볼 기회를 주기도 했다. 

 

내가 『마음 출구 있음 YOU TURN』을 읽고 전환해본 단어들을 기록해본다. 열등감은 “부족함을 느끼는 상태'가 아니라 '내가 새로이 채워나갈 수 있는 빈 서랍”으로, 걱정은 “나를 휘감은 불안감”이 아닌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나의 일시적 불안감” 등으로 말이다. 이 정의들은 시간에 따라 또 변할지도 모르지만, 지금 내가 조금 더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며 사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모두 아는 말이겠지만, 마음의 출구는 당연히 나에게 있다. 그것을 잘 활용할지, 내 감정에 갇혀 지낼지 또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문제고. 

 

『마음 출구 있음 YOU TURN』에 살짝 R을 넣어본다. 이제 당신이 불행한 감정으로부터 U턴을 할 '차례'다. 나에게 그랬던 것처럼, 『마음 출구 있음 YOU TURN』이 당신에게도 마음 사전을 바꾸어볼 멋진 기회가 되길 바라며. ENJOY, YOUR TUR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