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 세줄쓰기 - 저절로 써지는 마법의 초등 글쓰기 마법의 초등 글쓰기 시리즈 1
박현수 지음 / 서사원주니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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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를 데리고 앉아 ㄱㄴㄷ이나 1234를 가르쳐본 일이 없다. 글씨는 책이나 간판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숫자 역시 자동차 번호판이나 엘리베이터에서 자연스럽게 익혔다. 그러나 아이가 어릴 때부터 부지런히 공부해온 것이 있다면 역사와 독서다. 아이가 역사를 사랑하고 궁금해하면 좋겠고, 책을 늘 옆에 두고 살면 좋겠다. 여기에 조금의 욕심을 더 부린다면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읽은 책을 자신만의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다. 다행히 역사와 독서는 물꼬는 튼 것 같으니 이제 글쓰기를 좀 시켜볼까 하던 찰나, 서사원에서 『뚝딱 세줄 쓰기』를 출간했다.

 

초등학교 1학년 여름 방학이야말로 그림일기의 정점이 아닌가. 50글자 정도로 일상을 정리해야 하는 그림 일기장을 보다 함축적이고 짜임새 있게 쓸 수 있도록 방학 1달 전, 『뚝딱 세줄 쓰기』를 시작했다.

 

『뚝딱 세줄 쓰기』가 좋았던 이유는 무척 많지만, 딱 세 가지로 말해보자면 

첫 번째, 아이들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를 바탕으로 이야기 가지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뚝딱 세줄 쓰기』안의 100가지 주제로 연습을 한 덕분에 아이는 일기의 제목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을뿐더러 주제를 찾아내는 눈도 기를 수 있다. 주제를 잘 찾을 수 있다면 글의 핵심, 의도 등도 쉽게 찾아낼 수 있을 터. 

 

두 번째, 생각을 정리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다양하게 제시된 주제로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나의 글을 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기에 자기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다. 또 타인의 글을 통해 나의 글을 피드백하기도 하고, 부모님과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세번째, 다양한 갈래의 문학을 연습할 수 있다. 일기, 편지, 관찰일지, 독서감상문 등 다양한 문학을 직접 만나고 써볼 수 있다. 글의 갈래와 쓰기 방법을 무척 자세히 표현해두었기에 여러 문학을 직접 읽고 쓰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실제 『뚝딱 세줄 쓰기』를 통해 아이와 한 달 가까이 글쓰기 훈련을 진행했는데, 일단 아이의 고민이 줄어든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또 읽어도 자신의 문장을 쉬이 끌어내지 못했는데, 지금은 가이드가 없이도 종종 글을 쓰기도 하고 이야기를 만들어보기도 한다. 『뚝딱 세줄 쓰기』가 아이에게 글뿐 아니라 자신감을 훈련해 준 것 같다. 

 

타인의 문장에 더욱 집중한다는 것도 큰 변화. 스스로 글을 쓰기 위해서 혹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 예시문을 더 꼼꼼하게 읽게 되더라. 페이지를 거듭할수록 아이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도 자신의 이야기에도 조금 더 집중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더라. 그렇게 한 달, 아이는 집중력과 독해력, 창의력도 차곡차곡 키워간다는 느낌이 든다. 

 

『뚝딱 세줄 쓰기』를 통해 자기 생각을 꺼내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부디 생각을 오목조목 말하거나, 일기장에 남기는 아이로 자라주길. 남은 주제들도 부지런히 쓰며 마음의 병을 키우지 않는 건강한 아이로 키우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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