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엄마를 위한 하루 5분 마음챙김 - 하루 중 온전한 나만의 시간
숀다 모럴리스 지음, 정미나 옮김 / 센시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같은 일상에 파묻혀 있으면 잊어버리기 쉽지만, 아이들은 점점 자라고 성장하면서 더 많은 책임을 배우고 맡아 해 부모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다. 아이가 일을 도와주면 고맙다고 말해주며 덕분에 당신에게 정말 중요한 일에 쓸 시간이 생겼음을 강조해 이야기해주자. 아, 이때 너와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말해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p.109) 

 

 

한때 육아서나 교육서를 모두 끊은 시기가 있었다. 몇몇 육아서에서 원더우먼 같은 엄마들을 보며 오히려 자괴감이 느껴지던 자존감이 땅바닥을 굴러다니던 시절의 이야기다. 그때나 지금이나 나는 초보 엄마고 여전히 잘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그때만큼 마음에 지하실을 만들지는 않는다. 조금 더 단단해졌달까.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그래도 내가 어떤 면에서는 참 잘하고 있었구나, 하고 생각해보기도 했다. (이것은 모두 마음이 나아진 덕분이지, 육아 레벨이 오른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장의 제목은 소름이 돋을 정도다. “잠깐, 엄마 5분만 숨 좀 쉴게!”, “밥이 코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이것들 언제 크나”, “하루만큼 또 컸구나”, “엄마도 돌봄이 필요해”, “나는 잘하는 게 없는 엄마인 것 같아요.”, “네가 크고 나면 이 시간도 너무 그리울 텐데”. 자 이 중에 몇 개나 해본 말인가. 아니, 해보지 않은 생각이 있기는 한가? 엄마들이 입에 달고 사는 말들이 주제라니, 안의 내용이 어떻게 공감되지 않을 수 있나. 그저 공감하며 읽다 보면 어느새 한 권이 뚝딱 끝난다. 사이사이 마음 챙김 실천법이 들어있어 이건 따라 해봐야지- 하고 인덱스를 붙이다 보니 책이 꽤 알록달록해졌다. 

 

마음 챙김 방법 중에서 마음에 닿았던 것을 소개하자면 아이에게 살림이나 역할을 분배하는 것. 엄마 혼자 다 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에게 분배해주어 책임감이나 자립심을 키움과 동시에 엄마도 숨구멍을 틜 수 있다는 말이 공감이 갔다. 또 스스로 기념일 챙기기, 완벽에 대한 집착 버리기 등 한번 시작하면 쭉 이어질 수 있는 비법들이 가득했다. 실제 나는 첫 월급날부터 월급날마다 나에게 작은 선물이라도 해왔는데, 그것이 회사생활을 견디고 한 달을 잘 살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마음을 챙기면 아이들과의 일에서도 가정에서도 조금 더 유연할 수 있다는 말은 이미 오래도록 내가 생활하면서 느낀 것이기에 더욱 마음에 닿았고, 일상 속에서 마음을 챙길 수 있는 몇몇 요령들을 읽으며 이미 내가 해온 것들도 있어 '그래도 내가 잘 지내왔구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시도해보지 않은 것들은 꼭 시도해야 봐야겠다 다짐해보기도 했다. 일도 하고, 아이도 키우고, 살림도 하며 어떤 날에는 우울감이 들기도 했지만, 그래도 잘 지내왔구나-싶은 마음이 더 드는 오늘. 문득 그동안 내가 내 마음을 돌보기는 했구나, 싶은 마음에 스스로 기특해진다. 앞으로도 내 마음을 잘 돌보며 필요 없는 감정을 아이에게 전달하지 않도록 노력해야지, 하루하루가 얼마나 귀한지 매일 잊지 말고 살아야지. 이 책은 그렇게 마음도 챙겨주고 따뜻함도 들게 해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