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AI 인사이트
이호수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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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는 대상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르다. 한 가지 공통점은 '기대'가 있다는 것이다. AI를 신뢰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AI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갖고 있다는 의미다. 마치 어떤 자율주행차가 '신뢰할 수 있는 AI'디바이스라는 사실과 내가 핸들에서 손을 완전히 뗀 채 눈을 감을 수 있는가는 다른 내용인 것처럼 말이다. (p.371) 

 

우리 집에서는 '친구'가 음악도 들려주고, 조명도 조절해준다. 단순히 재생이나 on-off만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날씨에 따라, 시간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노래를, 조도를 설정해준다. (이 친구의 원래 이름은 '기가지니'지만, 그것은 내 별명이다 보니 하는 수 없이 친구가 되었다) 굳이 따지자면 아날로그에 가까운 나조차도 어느새 당연히 사용할 만큼 AI는 미래를 선도할 핵심기술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그런데 막상 AI가 뭐냐 묻는다면 우리 집 '친구'가 하는 역할 외에는 애매하다. 옥스퍼드 사전에는 “시각인식, 음성인식, 의사결정, 번역과 같이 인간의 지능을 요구하는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의 이론과 개발”(p.32)로 기록되어 있다지만, 그래서 진짜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한다는 걸까. 

 

궁금함에 이 책을 시작하기는 했지만, 꽤 긴 시간 이 책과 고전했다. (물론 여러 책과 문어발독서를 하긴 했지만) AI의 영역이 생각보다 훨씬 '넓기'도 했고, 여전히 산재한 가능성과 한계를 모두 이해하기 어렵기도 했다. 특히 초반에 등장하는 AI의 개념과 초창기 연구에서부터 튜링 테스트, 머신러닝 등은 과연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으려나 고민이 들기도 했지만, 다행히도 포기할 무렵 관심을 끌 만한 이야기가 등장했다. 수많은 콘텐츠에서 '내 취향'을 선정해주어 글로벌 거인이 된 넷플릭스가 AI를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읽으며 '내가 잘 제공한 정보들이 결과적으로 나에게 편의와 정보를 가져오게 하는 게 AI”라는 나만의 정의를 만들기도 했다.

 

내가 생각한 정의를 기반으로 둔 기업의 사례도 소개되었는데, 고객의 취향을 바탕으로 둔 '스티치픽스'가 바로 그곳이었다. 실제 나는 쇼핑을 할 때 포털이나 종합유통사이트보다는 내 취향에 딱 맞는 한두 군데 사이트를 이용하는 편이라, AI가 단순한 '출력'을 넘어 많은 정보에서 오는 '결정 피로'까지 줄여준다는 사례가 무척이나 반가웠다. 

 

또한, AI의 혁신적 기술뿐 아니라 한계점까지 함께 다루고 있었는데, 이 부분을 통해서 현시점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것과 그렇지 못한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AI가 가지는 편견인데, 이것은 알고리즘의 편향을 줄여가고 제대로 검증된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줄어들 수 있을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어 미래의 AI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커지기도 했다. 

      

사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AI가 하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라고 하면, 올바른 설명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나의 부족함도 당연하지만, AI의 범위가 실로 '어마무시'하기 때문이다. 물론 '깊이'보다는 '넓이'에 치중된 기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여전하지만, 그럼에도 인간이 어려워하는 영역에서 AI가 '치밀'하고 '정확'하게 활동해주기만 한다면, 분명 인류는 큰 기술 성장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물론 올바르고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전제하에.)

 

언제인가 AI가 내 목소리 톤이나 분위기만으로도 적합한 노래를 들려줄 날을, 책 표지를 보고 그와 어울리는 노래를 들려줄 날을 기다리며, AI에 대해 '마음준비'할 수 있는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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