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100문 100답
유정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복하는 과정에서 이마에 피가 흐른 인조와 40만 명의 포로 중 무엇이 더 안타까운 일이었을까? 당시 지도층에게는 인조가 삼전도에서 당한 굴욕이 더 안타까운 일이었다. 인조의 굴욕에 깊은 우려와 탄식을 하던 지도층에게는 40만의 백성은 중요하지 않았다. 

(p.311 / 삼전도비를 왜 보전해야 할까 중) 

 

 

입시나 시험과도 무관하고, 그저 흥미 위주의 역사서를 탐닉하는 상태지만, 종종 한 페이지 정도로 간추려진 한국사 책을 본다. 이런 류의 역사서들은 수험생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핵심이 잘 정리되어 있기도 하고, 머릿속에 있는 상식들을 혼자 정리해보기 좋아서다. 나같은 경우는 제목을 먼저 읽어 내용을 스스로 생각해보고 그 내용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이런 류의 책을 읽곤 한다. (아는 내용은 처음부터 제목만 읽고 스스로 풀어보고, 모르는 내용이라면 처음에는 내용 전체를 그냥 읽고, 후에는 앞과 같은 방식으로 개념을 정리해보는 방식이다.)

 

이 책이 학생들이 생각을 정리하기 특히 좋을 것 같은 이유. 시대, 주요키워드, 중요도가 따로 표시되어 있어 처음에는 전체를 읽고, 나중에는 중요도 별이 많이 달린 아이들 위주로만 읽으면 이해에 큰 도움을 얻을 것 같다. 또 페이지마다 주요키워드를 따로 설명하는 칸이 있어 문제 풀이를 하는 핵심찾기에 매우 좋을 듯하다. 

 

학생이 아니라 나처럼 그저 역사서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핵심키워드나 어휘정리는 개념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에 전체를 읽고, 키워드를 찾아 읽는 발췌독으로 마무리를 하니 한국사를 전반적으로 한번 정리한 듯한 기분이 들었다. 

 

1장 '고대에서 삼국시대' 편에서는 고조선, ~니즘, 홍익인간, 장수왕의 확장, 원효대사 등을 간략하고 유쾌하게 다루고 있고, 2장 '통일신라부터 고려' 편에는 발해의 역사, 동북 9성 등 현시대에 가장 자주 다뤄지는 역사 이슈와 단심가, 기황후, 무신정변 등 역사드라마의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를 상세히 다룬다. 

 

3장 '조선전.후기'는 시험에 자주 나오는 영역답게 매우 다양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세종대왕의 업적, 사림파의 통용, 여러 서원의 차이, 노비제도, 인조반정, 삼전도 사건, 흥선대원군의 정치, 동학농민운동, 을사사약 등까지 조선 시대 중점사건을 잘 다루고 있다. 앞에 거론한대로 이 책으로 요약을 해도 좋지만, 이 책을 뼈대로 하여 살을 붙여가며 학습을 하는 것도 한 학습법이 될 수 있을 만큼 주요키워드는 다 다룬 느낌이다. 4장은 '일제강점기부터 근대'를 다루고 있는데 식민사관이 오늘날에 끼치는 영향, 분단국가의 의미, 신군부, 7.4 남북공동성명 등까지 다루고 있어 한국사 전체를 한 권으로 아우르고 있다. 

 

시험을 준비한다면 이 책은 학습을 정리하는 요약서로, 나처럼 취미로 읽는다면 개념을 정리하는 독서로 부족함이 전혀 없는 책. 오랜 시간 교단에 선 작가의 비법이 그대로 녹아있는 느낌이 든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먼저 파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작가의 말처럼, 역사의 맥락을 이해하게 하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