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문해력 첫 한자 2단계 - 7~8세 한 권으로 끝내는
전기현 지음, 꽃비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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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낳고 기르며, 독서와 역사만큼은 꼭 좋아하고 잘 하게 키우리라 다짐했다. 다행이도 아이가 7살이 된 지금까지 우리집은 매일 책을 읽고, 다섯살때부터 자연스럽게 역사와 인물을 노출하여 아이도 나처럼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자라고 있다. 여전히 내 육아관의 큰 흐름은 변함이 없지만, 아이가 혼자서도 꽤 책을 잘 읽게 된 후 놓쳐서는 안되겠다고 깨달은 것이 있다면 한자와 문해력이었다.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모르고서야 무엇인가를 읽어내는 것도, 원활한 대화를 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또 모든 학습의 바탕은 문해력이라는 것도 너무 당연한 이야기다.





8급한자를 자연스레 노출했고, 아이가 단어의 뜻을 물어올 때마다 한자풀이도 해준 덕에 한자에 대한 거부는 없었으나 조금 더 발전시켜줄 수 없을까 고민하던 찰나, 이 책을 만났다.





“한권으로 끝내는 문해력 첫한자”는 총 3단계로 이루어져있다.




두번째 단계는 7~8세를 대상으로 하는데 1단계보다 커진 수, 자연, 비교, 시간, 계절, 날씨 등을 담고 있어 보다 실용적이다. 하루치 한자공부를 끝낸 후에는 '두근두근 어휘력 키우기'에 있는 예문을 받아쓰기해보며 한글도 익히고 어휘도 소화시키도록 했다. 또 되도록이면 그날 배운 한자를 사용해 문장을 만드는 놀이를 해 그 어휘가 아이의 것이 되도록 도와주었다. 덕분에 아이도 나도 어느새 문장 만들기의 달인이 되어간다.  





나이에 따라 구분되어 있기는 하나, 꼭 나이를 따라가기보다는 아이의 한자 학습 수준, 어휘력 수준 등에 맞추어 진도를 선택하고 하루하루 꾸준히 학습한다면 어떤 아이라도 쉽게 한자와 어휘력을 키워갈 수 있을 만큼 교재의 완성도가 높다. 자신의 이름을 직접 쓰고, 학습 계획표에 따라 하루하루 한자를 채워나가다보면 어느새 꽤 많은 한자와 단어를 익히게 된다. 강요하지 않아도 매우 자연스럽게 말이다. 개인적으로 공부확인을 엄마가 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신남, 설렘, 기쁨 등으로 나눌 수 있는 것도 너무 좋았다. 성취감은 타인이 도와줄 뿐,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데 자신의 학습을 돌아보며 하루치 성취감을 마음에 담을 수 있는 것이다.




아이가 성적이 좋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나, 무엇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는 시간이기를 바라기에 어휘력과 문해력은 아이에게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인, 그러나 체계적인 한자 학습지 덕분에 우리 아이의 도구를 재미있게 키워줄 수 있어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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