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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떡볶이로부터 - 떡볶이 소설집
김동식 외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7월
평점 :

떡볶이에서는요, 골목 냄새가
나요.
골목 냄새가 뭐냐면, 담이
낮은 집들이 쭉 늘어섰고, 고무줄 놀이도 겨우 할 만큼 좁은 골목들이 막 엉켜 있는데요, 초입에 붉은 포장을 친 떡볶이 집이 있거든요. 합판을 몇 장 겹쳐
만든 긴 의자에 올라 앉아 다를 대롱거리며 백 원짜리 동전 몇 닢을 아줌마에게 건네면 비닐을 씌운 멜라민 접시에 빨간 떡볶이를 가득 담아줘요. 이쑤시개로 밀떡 하나 집어 넣으면 참 달콤도 하지. 종이컵에 부어주는
어묵 국물 후후 불어 마시면 등 뒤로 저녁 바람이 스쳐요. 노을 묻은 저녁 바람 아시죠? (p. 47 김서령, 어느 떡볶이 청년의 순정에 대하여)
이 책의 첫 장쯤을 펼쳤을 때였던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다섯
손가락에 꼽는 김서령작가님이 그랬다. 본인의 떡볶이는 좀 매울 거라고.
그런데 처음으로 작가님의 말에 토를 달아본다. “아니요.
그냥 매운게 아니라 씁쓸하게 매워요. 쿨피스 말고, 아주
차가운 생수로 입을 헹궈야 할 것처럼 세상이 맵고, 속이 쓰려요”. 라고. 혹자는 말하겠지. 무슨 놈의 떡볶이를 놓고 세상이 맵고 속이 쓰리냐고. 그러나 곰곰히 생각해봐라.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다. 떡볶이에 얽힌 자신만의 서사시가.
나에게도 떡볶이를 먹을 때마다 떠오르는 얼굴이 하나 있다. 그와 떡볶이만
먹은 것도 아닌데, 세상 다양한 진미를 나에게 먹여준 사람인데 이상하게도 떡볶이를 앞에 높으면 그가
생각난다. 난 맵고 짠 음식을 즐기지 않는 편인데, 유독
떡볶이를 좋아한다. 그래서일까? 그는 꽤 먼 거리를 달려
떡볶이 집에 나를 앉혔다. 어린애를 대하듯 튀긴 만두를 내 떡볶이에 얹어주고, 내 쿨피스 잔이 컵의 허리 깨에 내려앉으면 또 쿨피스를 채워 주웠다. 그는
언제나 내게 쿨피스처럼 달콤한 사람이었다.
이 책에는 10명의 작가, 10개의
떡볶이 이야기, 그리고 아주 많은 이들의 인생이 담겨있다. 짧은
이야기도 있고, 꽤 긴 이야기도 있다. 퍽이나 유쾌한 이야기도
있고, 퍽이나 깊은 이야기도 있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이야기 하나하나에서 우리의 삶을 느낄 수 있고, 우리 인생 어느 시점을 꺼내 보게 되기도 한다. 남우에게서는 유쾌한 웃음을- 한대리에게서는 가슴 쓰린 아픔을, 효나의 이야기에서는 분노와 원통함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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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워서도, 남자가
귀찮아서도 아니었다. 어디까지나 떡볶이의 맛, 방금 전 친구들의
변한 모습에서 느끼지 못했던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를 떡볶이 안에서 발견한 덕이었다. (p. 251 조영주,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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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의 4박이나 8분의 8박이었어 봐. 너희는 더 힘들어했을 거잖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안정감을 느끼는 그 박자를 못 견뎌하는. 그러게, 좀 평범한 감수성을 갖지 그랬어들. (p. 172 노희준, 떡볶이초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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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남았고 누가 떠났는지 K는 알지 못한다. 그는 여전히 외장하드가 필요하지 않은 삶이다. (p. 75 김민섭, 당신과 김말이를 중심으로)
내게 생각을 남긴 문장들을 적어본다. 아니 나열해본다고 하는 게 맞겠다. 나는 이 책을 오래도록 읽었다. 아팠고, 힘들었고, 고민했고, 울었다. 그래서 사실 생각보다 늦은 리뷰를 쓰는 거다. 리뷰 자체를 참으로
오랜만에 남기는데, 한동안의 나는 마구 흔들리고 마구 슬퍼하고 마구 기뻐하고 마구 행복해하고 마구 울고
마구 웃었다. 그러는 사이에 나는 또 조금 자랐다. 또 한번
나의 아군과 적군을 구분하는 법을 배웠고 거리를 두어야 할 사람을, 가까이 두어야 할 사람을 구분하게
되었다. 이것은 마치 김치 안에서 덜 갈려진 생강을 찾아내는 일과 같고, 떡볶이 안에 숨겨진 단 하나의 계란을 찾아내는 일과 같다.
수오서재의 책은 언제나 나를 생각하게 한다. 언제나 나를 고민하게
한다. 길었던 나의 고민에 일단은 마침표를 찍어본다. 쉼표를
찍으려다 마침표를 찍는 것은 나에게는 여전히 그리고, 그러나, 그런데, 반면 등의 수많은 접속사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완벽한 떡볶이 한 그릇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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