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꺼비 아줌마 ㅣ 킨더랜드 픽처북스
맛토 가즈코 지음, 황진희 옮김 / 킨더랜드 / 2020년 5월
평점 :

세상에는 아마 “두꺼비아줌마”가 살고 있을 것 같다. 여러 분야의 두꺼비아줌마. 어떤 면에서는 나도 그런 면모가 있을 테고, 또 한편으로는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작은 개구리로 살고 있겠지. 이 책을 읽으며 누군가에게 “작은 개구리”가 얼마나 큰 역할을 지니는 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누군가에게 의미 없는 한마디가 어떤 이에게는 그게 얼마나 큰 의미가 될 수 있는지를 다시 생각해보았다.
이 책을 아이와 읽을 때에는 꼭 말의 힘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다. 사실 나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꼭 내가 먼저 읽어보고 어떤 포인트에 맞추어 이야기해줄지 생각해보곤 한다. 그래서 다른 엄마들도 맹목적으로 책을 읽어주지 말고, 무엇인가 아이와 나눌 대화를 먼저 생각해보면 좋겠다. 그것이 아이와 또 나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남기는지 알게 된다면 누구든 그렇게 하게 되리라.

이 책을 아이에게 보여주며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는 이야기를 나누고, 무엇인가를 나누는 아줌마로 표현했고,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는 고맙다는 말이, 미안하다는 말이 참 행복한 말이라고 기뻐했다. 아 이 보물 같은 녀석이라니!

그러고 보면 나는 참으로 보물 같은 아이를 키우고 있다. 사소한 일에도 고마워, 미안해- 그런 말을 참 잘하고 사랑한다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아이. 사실 나도 직업적인 성향으로 고맙다는 말과 미안하다는 말을 참 잘하지만, 내 아이를 볼 때마다 참 보물 같은 아이라고 수십 번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먼저 읽으며 내내 행복했다. 그 작은 개구리가 우리 아이 같아서, 내내 행복했고 보기 좋았다. 아마 나는 오래도록 이 이야기를 내내 우리 아이의 예쁜 마음으로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제목만으로는 익살스러운 두꺼비 이야기를 생각했지만, 이렇게 마음이 따뜻한 책일 줄이야. 엄마도 아이도 따뜻해지는 그런 포근한 책이었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좋아요 #좋아요반사 #좋아요테러 #소통환영 #책소개 #책추천 #책속구절 #명언 #책속한마디 #킨더랜드 #두꺼비아줌마 #맛토가츠코 #황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