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정은 당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구분해주며 또 당시의 일을 나머지와 구분해준다. (p.98)







사실 책 읽는 것 말고는 크게 취미도 특기도 없는 편이다 보니 책 읽는 양이 적지는 않은 듯하다물론 다독하시는 분들에 비하면 아주 약소하겠지만, “당신은 나만큼 시간을 쏟지 않기 때문에 절대 나보다 더 잘할 수 없다그래서 난 이미 승리한 것이다.”라는 코비 브라이언트의 말에 나도 모르게 공감을 하는 것을 보면말이다박수진 발레리나의 발박지성 선수의 발 등이 우리에게 감동과 깨달음을 주는 것은 그들이 살아온 긴 시간의 한 지점을 만나기 때문이다그들의 시간까지 함께 만나기 때문이다.





-       기회가 오지 않을 때그 힘든 시간들을 견디기 위해서는 열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p.85)


-       실패는 정말 가치 있는 것이다설사 우리가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무언가를 배우게 하기 때문이다. (p.139)


-       어떻게를 아는 사람은 늘 일자리를 갖게 되지만 를 아는 사람은 늘 그의 상사가 된다. ?맥스웰 (p.175)


-       칭찬받는 일은 반복해서 일어나게 되어있다이게 가장 중요하다. (p.274)


-       대화가 끝나면 고마움을 표하고 인정해주어라그리고 잊지 말고 잠시 시간을 내 감정을 처리하고 정리해라반드시 적절한 시간을 보낸 뒤에 다음 일로 넘어가라. (p.378)




 



많은 자기계발서가 명언을 가득 안고 있겠지만이 책은 읽는 내내 언젠가 손글씨로 옮겨 적어야지싶은 마음이 드는 구절이 몹시도 많았다간략하고 강력해서 임팩트가 강한 탓이었을까내게는 꽤 많은 문장들이 남았다스스로를 인식하고가장 마음에 깊게 남은 부분은 조직에 관한 부분이었다나도 조직에 속해 일을 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사실 우리가 나만 잘나는 것보다 어려운 게 함께 잘나는 것아니겠는가특히나 마음에 닿았던 것은 믿음과 이타심이 역할보다 앞에 온다는 것이었다결국 믿음을 쌓지 못하면 상대방의 역할을나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음을 명확하게 알게 하는 순간이었다고 할까.


자신의 성공을 믿으라는 말도 마음을 울렸다사실 우리나라는 정서상 스스로 잘났어도 잘났다고 하지 말라.”, “네가 안다고 해서 아는 척 하지 마라.”, 등의 침묵이나 절제를 미덕으로 하는 문장들이 참 많다하지만 세상은 변해가고 있는데 언제까지 그런 교육을생활을 강요할 것인지 의문스러워질 때가 많다그런데 이 책은 명확하게 말한다스스로를 믿으라고변화를 받아들이라고그래서 나는 더 이 책에 공감했고더 용기를 얻었다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는 직장맘으로써발전보다는 중도를 배우게 되고진취적이기보다는 안정감을 추구해야 했기에 늘 억압된 기분이었다


나는 매일매일 소폭이라도 앞을 향해 걸어가야 직성이 풀리는 타입인데 그러지 못하고 늘 현실에 안주하고 있으니 발전과 함께 자존감도 함께 떨어져갔다그러다 보니 승리하는 것도발전하는 것도 어떤 기분이었는지를 잊어갔다이 책을 읽으며 무엇인가를 적극적으로 수행했을 때의 짜릿함이 다시 떠올랐고그런 순간들의 사진 속의 내 표정도 떠올랐다.







어떤 이들이 내게 종종 말했다그렇게 많은 책을 읽으면서왜 네 글은 쓰지 못하냐고그리고 또 어떤 이들이 말했다그렇게 부지런히 읽은 문장들은 언젠가 내가 글을 쓸 때 큰 기반이 될 것이라고얼핏 들으면 같은 의미지만사실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전자는 그저 내가 보낸 시간이 아깝다고 느끼는 게 전부겠지만후자는 독서를 넘어서게 하는 긍정의 힘을 준다이 책에는 스스로또 주변인이 그 무엇인가를 넘어가게 하는 힘을 잘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아주 조금이라도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등을 두드려준다.







다재다능한 능력은 과대평가 되고 있으니그저 자신이 잘하는 것 한가지에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라는 말에서, 30년간 이어온 나의 취미가 앞으로도 30, 40년 이어지며나를 조금 더 깊게 만들어주리라 생각해본다.



 DNA 어디엔가 숨어있을나의 승리하는 습관을 꼭 찾을 수 있길꺼낼 수 있길 바래보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