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고치며 마음도 고칩니다 - 우울을 벗어나 온전히 나를 만난 시간
정재은 지음 / 앤의서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마음을 잊지 않으려고다시는 무엇에도 현혹되지 않으려고흔들리지 않으려고수첩에 꾹꾹 눌러 적었다집을 지어보는 일은집을 지어보겠다는 결심은그러니까 앞으로 어떤 삶을 살겠다는 다짐 같은 거였다. (p.32)





이 책의 표지를 정할 때부터 독자의 의견을 물었다내 의견은 독자 중 하나의 의견이었을 뿐이었을지도 모르지만아무튼 내가 정한 표지가 실제 책이 되고그 책이 우리 집까지 배송이 왔을 때의 기분이란그래서일까 이 책을 보는 내내 내 손으로 마룻바닥을 닦고비질을 한 우리 집을 쓸어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처음 내 집을 마련하던 날을 기억한다좋은 집이든 아니든들뜬 기분으로 청소를 하고 스위치를 껐다 켰다 하던 기억그때의 행복했던 감정은 다소 줄어들었으나여전히 집에 들어섰을 때의 안도감에서 그 행복의 아련함을 여전히 만져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남이 지어놓은 집을 사고 그 집을 채우는 과정도 어마어마한데스스로 집을 짓거나 꾸리는 일은 얼마나 힘들고 복잡한 여정인지또 그 과정을 통해 저자가 어떤 마음으로 변해갔는지를 느끼며 나도 모르게 묘한 안도감과 편안해짐을 느꼈다몇 달간 내가 버릇처럼 말했던 게 있다휴직계를 내고 어디로든 딱 며칠만 떠나고 싶다고그런데 이 책을 읽다 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나에게 필요한 것은 휴식이었는지쉼표였는지 그것도 아니면 그저 전환이었는지그리고 그 모든 것이 육체에 필요한 것인지 정신에 필요한 것인지도.


-       취미의 정의는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이라고 한다지금에서야 나는 제대로 책 읽기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글을 보는 일이 직업이다 보니 일 외에 글을 보는 게 싫었는데이젠 일을 마치고 일과는 별개로 책을 읽는다감흥을 느끼어마음이 당겨 무척 즐겁게푹 빠져서. (p.92)


-       어쩌면 억울하다는 생각이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여 가뿐한 일을 무겁게 만들었는지도 모른다청소에 힘을 쏟는 편도 아니고완벽을 기하는 편도 아니다그저 청소기를 돌려 바닥 먼지를 빨아들이고밀대로 걸레질을 하고손 걸레로 가구 위를 닦는 식이니까. (p.132)


-       잠에 깨어 뒤척이던 어느 새벽우리 지붕 위에서 우는 듯 너무도 가까이 들리는 고양이 울음소리에 커튼을 걷었다가 달을 만나게 되었다커튼 사이로 새어 들어오던 환한 빛이 길가 가로등 불빛이 아니라 달빛이었다는 사실에 기분이 묘했다. (p.176)









사전적인 의미로는 <사람이나 동물이 추위더위비바람 따위를 막고 그 속에서 들어 살기 위해 지은 건물혹은 <사람이나 동물이 살기 위해 지은 건물 수효를 세는 단위>라고 말한다그러나 그 집이라는 단어는 생각보다 많은 의미를 담고 있음을 우리는 안다내가 쉬는 곳내 가족이 쉬는 곳몸의마음의 비를 피하는 곳 등등.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저자는 이제야 진정한 의미의 집을 만난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진짜 마음까지 쉴 수 있는 곳진짜 위안이 되고쉼이 되는 곳종종 살면서 또다시 집조차 위안이 되지 않는 날은 몇 번이고 다시 올 테다하지만 그런 날다시 일어날 힘을다시 괜찮아질 힘을 낼 수 있기를.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찹쌀도서관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좋아요 #좋아요반사 #좋아요테러 #소통환영 #책소개 #책추천 #책속구절 #명문장 #명언 #책속한마디 #집을고치며마음도고칩니다 #정재은 #앤의서재 #우울을벗어나나를만난시간 #마음고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