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야 응가하자! - 보육 현장 전문가가 알려 주는 배변 육아법, 영아 배변훈련 놀이 62가지
임미정 지음 / 학지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변훈련은 영아 스스로가 용변의 욕구를 느끼고 판단하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화장실에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볼 수 잇는 등 준비되었을 때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러한 준비가 중요하듯 양육자가 바뀌었을 때 아이가 바뀐 환경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배변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p.71)

 


우리 찹쌀이는 또래 아이들보다 일찍이 기저귀를 땠다사실 배변훈련을 했다는 말조차 무색한 게어느 날 갑자기 기저귀를 답답해하며 이거 빼를 외쳐댔고기저귀를 빼주자 화장실 바닥에 쉬를 했다. (물론 다리에 줄줄줄 흘렀지만그렇게 몇 번 다리를 적신 후에는 아기 변기에 앉아 쉬를 했고연제인가부터는 응가도 그렇게 했다그렇게 쉽게 기저귀를 때긴 했는데마음에 알지 못할 아쉬움이 남더라손이 하나 덜 가니뭔가 내 손 닿는 것이 하나 줄어든 느낌이랄까그래서 사실 늘 궁금했다아이에게 아쉬움이 남지 않게 잘 기저귀를 때준 건지 하고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을 했다아이는 이럴 수 있었겠구나 하는 마음부터이런 부분은 내가 생각보다 잘 해주었구나아이도 잘 해주었구나하고.





-       성공적인 야간 훈련은 방관의 발달 정도와 속옷을 젖지 않은 상태로 유지하려는 동기가 있어야 가능하며아이가 낮에 소변을 참는 것이 가능한 7세 정도에 하는 것이 좋다. (p.78)


-       배변훈련에 필요한 간이 간이 용변기나 화장실의 변기는 영아들이 좋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잇는 것으로 선택한다. (p.61)




사실 많은 육아서에서 배변훈련에 대해 매우 다양하게 다룬다많은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많은 것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고그런데 사실 한 권이 통째로 배변이야기로 들어있는 책은 드물다고 생각한다그런데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배변훈련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첫 장은 배변훈련 준비와 연습두 번째 장은 영아의 배변훈련 놀이에 대해 이야기한다그것도 62가지씩이나아이와 기저귀를 갈며까꿍을 하며휴지통에 버리며 아이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감놀이들을 소개 하고 있어서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다양하게 교감할 수 있게 한다.











진작 이 책을 만났더라면더 이 아이와 교감하며 기저귀를 갈아주고놀이를 하고 즐거웠을 것 같은데 그러지 못한 게 너무나 아쉽다나보다 더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이 책을 통해 즐겁게 화장실에 가고즐겁게 노는 시간을 보낼 수 계실 것 같다.  많은 부모님들에게 응가타임이응가만큼이나 따뜻한 시간이길 바래보며강력추천!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좋아요 #좋아요반사 #좋아요테러 #소통환영 #책소개 #아가야응가하자 #임미정 #학지사 #배변놀이 #배변육아법 #배변훈련놀이62가지 #배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