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아이의 마음과 생각이 크게 자라는
윤희솔 지음 / 청림Life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함께 하루에 세 줄씩 일기를 쓰면서 아이들의 진짜 마음을 알게 됐습니다아이들의 글을 읽으며 많이 웃기도 하고 몰래 울기도 했습니다글쓰기를 위해 아이들과 눈을 맞추며 대화를 한 시간이 아이들의 글을 읽고 웃고 울던 수많은 밤이 저를 좀 더 성숙한 엄마이자 어른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p.23) 






이 책은 출시된다는 광고를 봤을 때부터 궁금했다일단 당 출판사에서

나오는 육아서를 꽤나 많이 읽었고대부분이 좋았고 특히나 글쓰기에 관련된 주제것도 아이의 글쓰기 교육이라면 내가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니까너무나 궁금했다물론 내 아이는 아직 까막눈(?)이지만 아이의 말을 받아 적으면 나름 그럴듯한 문장을 만들고 있기에 나는 이 책에 더욱 관심이 많았다글씨를 쓰고 못쓰고를 떠나서 나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로 만드는 것그게 나의 목표다.








이 책은 아이와의 소통이 어려운 엄마들이 꼭 읽으면 좋겠다요즘 말로 아이와 티키타카가 안 되는 엄마들이아이와 말로서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면 서로에게 한 두 마디세줄 정도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서로의 생각이나 이해를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을 수십 번 했다.


이 책은 글을 쓰는 법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법아이의 마음을 글로 풀게 하는 법에 치중해있다그래서 난 더 좋았다글쓰기로 변화된 것들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는 문장책과 글을 재미있게 만들어주고 그것으로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법 등 매우 자세하고 담담하게 이야기를 엮고 있어서 쉽게 빠져들었고쉽게 이해했다한 문장 한 문장이 내 생각과 일치해서 정말 빠르게 휘릭 읽었다.








-       아이의 감정이나 동기는 수용하되 문제 행동은 제한해야 합니다아이의 마음을 읽는 시간이라고 해서 무조건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p.41)

-       책을 읽지 않을 권리건너뛰며 읽을 권리책을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p.71)

-       독후활동은 아이가 하고 싶어 할 때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p.83)








마지막 장은 글쓰기에 대한 실질적인 이야기들이 많아서 훗날 아이를 교육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고지금 내 스스로 아이와의 문장 만들기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우리 아이는 요즘 단어들을 떠올리기 위해 매우 노력하고모르는 단어를 무엇인지 묻는 것에 매우 심취해있는데난 어휘 확장에만 신경을 썼지 그것에 대한 생각확장은 하지 못했던 것 같다이 책을 통해 그것을 확장하고여는 법까지 다소 고민해보게 되었다이렇게 나는 또 하나의 과제를 끌어안은 샘이지만 이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열 수 있다면마음의 병을 막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값진 시간 아닌가값진 고민 아닌가.


아이들도 글을 쓰면서 자신의 감정을 돌볼 수 있게 된다고 한다내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나를 토닥이듯 말이다문득 내 아이에게도 그런 힘을 꼭 길러주어야겠다는 강한 의무감이 든다이래서 엄마의 하루는엄마의 배움은 끝이 없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하루3줄초등글쓰기의기적 #청림라이프 #글쓰기수업 #자기표현력 #창의력 #생각키우기 #생각을키우는엄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