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지키기 위한 철학 학교
요하네스 부체 지음, 이기흥 옮김 / 책세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에 책장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안정감이 밀려든다. “책 없는 공간은 영혼 없는 육체와 같다.”는 말은 아마도 키케로가 했을 것이다책 한 권 한 권은 우리를 대화로 초대한다. (p.28)



나는 책을 읽을 때 마음에 닿는 문장이나 생각을 녹음해둔다손으로 쓴 것보다 빠르고내 감정까지 전달되니 후에 들을 때에도 생생하게 내 감정을 들을 수 있어 좋다. (물론 오글거림도 뒤따라오기에 리뷰를 쓰고 나면 재빨리 지워버린다.) 이 책에 대한 녹음에 내가 이런 말을 했다. “아 제목부터 마음에 든다내 마음을 지키기 위한 학교라니.” 맞다다른 거 말고 내 마음을 지키는 게 사실을 제일 중요한데우리는 그걸 잘 하지 못한다사실은 그 모든 것에 앞서서 내 마음을 지키는 게 제일 중요한데그걸 참 못한다.








-       우리는 영혼의 평화에 이르는 힘을 얻을 수 있다영혼의 평화에 도달하리라 결단한 사람이라면 길을 잃고 헤맬 일은 전혀 없다. (p.111)


-       신뢰 욕구가 없다면영혼의 평화를 찾아 노력할 하등의 이유가 없을 것이다자신과 일에 확신이 있다면 전혀 동요하지 않겠지만 이런 사람은 매물 드물다그래서 사람이 포기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친구다. (p.147)


-       그러려니 하고 행동하는 것은 잘못된 사실인 양하는 단순한 기만이 아니다결코 속임수가 아닐뿐더러 오히려 선택의 폭을 넓히고 현실을 감당할 수 있게 해주는 고상한 태도이다. (p.186)




사실 이 책이 수월하게 읽혀지지는 않았다읽으면서 여러 번 멈춰 읽었고내용을 다시 찾아보기도 하고공부를 해야 하기도 했다그런데도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것은공감 가는 구절이 많았고배워두고 싶은 이야기도 많았다공부를 하면서라도 이해하고 싶은 욕구가 드는 책이었다고 해야 할까사실 어떤 책은 읽다 보면 도저히 읽기 싫어지는 책이 있고재미있어서 술술 넘어가는 책이 있는데이 책은 사실 그 둘 다 아니었다잘 읽혀지지는 않는데읽고 싶은 책이었다고나 할까꽤 오래 읽었고꽤 오래 뜸들여 리뷰를 쓰는 것도사실은 아직 다 이해하지 못했다는 마음이 들기도 하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뷰를 정리하는 것은 학습자의 태도이다복습을 하듯 노트 정리를 하듯머잖아 이 책을 한번 더 읽어보려 한다그땐 조금 더 이해라고조금 더 깊이 느낄 수 있기를.








아참이 책을 읽으며 내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내가 얼마나 중요한지또 내가 나의 영혼을 들여다보기 위해서 얼마나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것인지를 또 한번 깊게 생각했다사실은 그것만으로도 충분할지도 모른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소통 #책속은놀이터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내마음을지키기위한철학학교 #책세상 #요하네스부체 #이기홍 #에세이 # #독후감 #독서감상문 #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나의책소감 #책소감 #책소통 #독후감쓰기 #리뷰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