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천천히, 북유럽 - 손으로 그린 하얀 밤의 도시들
리모 김현길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대 지워지지 않을 것 같은 이 푸른 그림자도 몇 시간 뒤 다시 떠오를 태양 아래 사라져 버리겠지오래 전 네가 내 마음에 남겼지만 결국 사라져버린 아릿한 멍 자국처럼. (p.31) 







오랫동안 즐겨 왔던 허세가 하나 있다바로 문화예술아는 것도 없고 잘 하는 것 하나 없으면서도 그림을 좋아하고음악을공연을책을 사랑해왔다그 중 그나마 자신 있는 게 책이라 갈증을 가장 많이 채워왔던 게 책이기도 하고한 달에 두 어 권은 꼭 문화예술과 관련된 책을 읽으려고 노력한다마치 핸드백을 사듯립스틱을 사듯그림을음악을예술을 읽는다.



이 책은 표지부터 그런 나의 욕구를 채워주었다일단 <혼자>라는 단어가, <북유럽>이라는 단어가, <천천히>라는 단어가 제각기 나의 가슴을 울려댔고푸른 표지가또 손으로 얽기 설기 그려놓은 그림이 마음을 퉁퉁 울렸다한달 넘게 혼자 12일 여행을 떠나면 소원이 없겠다고 말하는 내게 이 책은 숨통 같았고쉼표 같았고눈물 같았다그렇게 나는 책상에서라도 자유를 만났다.








-       한자리에 멈춰 있는 듯 보이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빙하는 끝없이 움직이고 있다다만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알아볼 수 없는 것이다. (…) 위대한 힘의 출발점 앞에 와 있다는 사실에 감사했다. (p.216)


-       이 서정적인 도시가 대 화재로 인한 폐허에 세워졌다는 사실이 놀라웠다잿더미 위에 다시 피어난 아름다운 꽃. (p.243)




북유럽이라는 장소가 그런 걸까저자가 그렇게 서정적인 사람일까별 것 아닌 풍경도 저자의 펜 끝에서 아름다움으로 피어났고그 아름다움은 고스란히 이 겨울 밤나에게 전해졌다차갑고 쓸쓸한 겨울 밤에 따뜻한 방에 앉아 이렇게 감미로운 책을 보고 있자니 생각나는 일도 많고생각나는 사람도 있었다그래서 나는 더 그림을 탐미하고음악에 빠지는 것일까문득 이렇게라도 음악과책과맥주와그림과문장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게 눈물 나게 감사하다.










-       그동안 이 도시는 수없이 많은 아침과 저녁을 맞이했다오늘이라는 시간은 이 도시에 찾아온 무수한 파편 중 한 조각에 불과할지도 모른다하지만 그 아름다운 순간에 머물렀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감격스러웠다. 그 아름다운 여름밤 속에 내가 있었다. (p.258)


이 문장에 순간 울컥하는 마음이 들었다나는 참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인 것 같다그런데 이 문장을 읽는 순간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내가 얼마나 사랑이 가득한 사람인지를 깨닫게 되더라그래내 삶 속에서의 오늘 하루는 무수한 파편일지도 모르지만내가 만나는 하루하루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는그게 얼마나 감격스러운 순간인지는 내 마음에 달린 것임을 또 잊고 살아왔다또 바보같이 놓치고 살아왔다누군가 언젠가 내게 했던 말이 떠오른다마음으로 얼마나 챙기고 있는지 모른다고그 세세한 게 뭔지 물어보면 구차해서 말하지 않을 거지만마음으로 가득히 챙기고 있다고그 무수한 파편들을 하나하나 보지 못했던 나의 어리석음이그 아름다운 시간 속에 내가 있었음을 몰랐던 어리석음이 안타깝고 속이 상하다.


오늘부터라도나에게 주어진 이 순간순간을 가득히 사랑하며 살아야지혼자천천히 혹은 둘이셋이여럿이천천히 혹은 빠르게 살게 되더라도그 순간순간의 아름다움을 잊지 않아야지.




아름다운 책이었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소통 #책속은놀이터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혼자천천히북유럽 #리모 #김현길 #손으로그린하얀밤의도시들 #백야 #북유럽 #북유럽기행 #서정적탐미 #북유럽여행기 #상상출판 #드로잉여행 #발트해 #무민 #백야의도시 #움살라 #노벨박물관 #투르쿠성 #북유럽드로잉 #드로잉북 #드로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