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프롬 - 사랑의 혁명을 꿈꾼 휴머니스트 클래식 클라우드 15
옌스 푀르스터 지음, 장혜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그리는 일은 불가능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그 일을 한다타인의 이미지를 그리지 않는 것 역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는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모든 것을 평가한다우리는 타인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고심지어는 타인을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p.12)







 

에리히 프롬사회심리학의 아버지.

아이러니라면 아이러니겠지만나는 위에 기록한 문장이 에리히 프롬 그 자체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세상에서 혼자 살아갈 수도 없고더불어서 완전히 살아가는 것도 불가능한 게 인생이라는 측면에서 말이다사실 클래식클라우드 시리즈에 심취해있으면서도 <주인공>에 몰두해있었을 뿐저자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 시리즈를 읽으면서는 저자를 찾아봤다그는 클클시리즈에서 다소 낯선 느낌의 외국인 기행자이기도 했기에 낯설었고그가 무의식에 대해 저명한 학자라는 점도 놀랍게 느껴졌다클래식클라우드가 각 분야의 저명한 이들을 모두 동원해예술가들의 삶이나 이야기에 조금 더 심도 있게 다가가고자 얼마나 노력했음을 또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이래서 클래식클라우드는 항상 옳다.










 

-       사랑은 타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살핌과 책임감으로 표현된다. (p.91)

-       이 세상에 자신보다 오래 남을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놓았다면 그 마지막 순간에 안도감이 들지 않을까? (p.23)

 

사실은 사는 순간순간이 모두 선택의 순간이다하물며 사랑이나 후회조차도 선택에서 비롯된 감정이라고 생각해보니문득 그의 문장들이 이해가 된다사실 그동안 그의 책에 여러 번 도전을 했고여러 번 실패를 겪었으나그렇게라도 내게 남는 것이 있었는지 그의 문장을 기반으로 한 풀이에는 고개만 끄떡이며 숨죽여왔고탄탄히 정리해온 개념들에는 놀라운 마음이 저절로 들었다모든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가 그렇지만 이번에는 더욱 숙연해졌던 게저자는 에리히프롬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렬했고그의 이야기로 인해 차마 정복할 욕심조차 내지 못했던 부분까지 쉽게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매우 파격적인 이야기였을 테다. 21세기인 지금에도 그의 이야기가 구시대적으로 느껴지지 않으니 얼마나 놀라웠을까비록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다운 삶을 산다는 꿈이 현실적인지는 모르겠지만사실 그런 세상이 오기만 한다면 얼마나 살기 좋은 세상일지 생각해보게 된다개인적으로 존경하는 한 정치가가 이런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실제 정치판에서는 매일 배가 부를 만큼 욕을 먹는다아무래도 그의 사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단 생각을 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리라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며정말 이런 이념이 적립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더욱 강하게 하게 되었다.

 

소유에서 존재로 가는 길이 이드에서 자아로 가는 길만큼 험난하다고 했던가나는 여전히 그의 저서를 다 이해하지 못했고나는 여전히 이드에 머물러있다는 생각이 든다그러나 이런 나 조차도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자아를 만나게 되겠지어쩌면 이래서 에리히프롬은 그 어떤 문장에도 단언적인 표현을 담지 않지 않은 걸까?

 

그럼에도 인생은 아름답다는 에필로그처럼사실은 아무것도 가지지 않아도 행복한 순간이 참으로 많다아니 정확하게는 많았다그런데 우리는 그 모든 순간을 쉽게 잊어버린 채불평하고 욕심 내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지어쩌면 소유냐 존재냐 조차도 중요한 게 아닐지도 모른다그저 내가 나인 순간내가 나로써 오롯이 서는 순간그것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깨달을 수 있다인생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문득요즘 같은 즈음에 에리히 프롬을 읽을 수 있어 감사하다.

이렇게 부족한 나에게잠시라도 지적인 순간을 선물하는 클래식클라우드에게 너무나 감사하다.










#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소통 #책속은놀이터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에리히프롬 #옌스푀르스터 #사랑의혁명을꿈꾼휴머니스트 #아르테 #클래식클라우드 #인생여행단 #클클 #클클시리즈 #클래식클라우드시리즈 #클래식클라우드시리즈15 #클클15 #휴머니스트 #클래식클라우드에리히프롬 #사랑의기술  #소유냐존재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