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집 아들 독서법 - 사교육 중심지 대치동에서 ‘독서’로 살아남은 브릭 독서의 비밀 초중고로 이어지는 바른 공부습관 1
이지연 지음 / 블루무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지식과 상식이 풍부해지는 것은 좋은 일 입니다그러나 독서를 통해 단순히 정보의 양을 늘리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그 독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는 정보들 사이의 유기성을 만들지 못하고아이의 머릿속에서 정보는 낱 알갱이로 돌아다닐 가능성이 큽니다. (p.36)





이 책은 제목부터 궁금했다유명한 팟캐스터기도 하고남의 집 아이들 책 읽는 내용이 궁금하기도 했던 터그러나 이정도 읽었을 무렵이 책을 덮을까 생각했다독서가 꼭 수단이어야 하는가그냥 독서 그 자체로 좋으면 안 되는 걸까하고하지만 그동안 이 책을 펴낸 출판사의 책 몇 권이 만족스러웠기에출판사의 안목을 믿고 그냥 읽어보자 생각했다책을 다 읽고 난 후초반에 책을 덮지 않길 잘했다혹여 나처럼 이 책에 대해 오해를 가지고 시작하시는 분이 있다면 부디 끝까지 읽기를분명 남는 것이 있을 테니 말이다.





-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 처음 읽을 때는 찾을 수 없었던 이야깃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아이와 읽을 책을 부모가 먼저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아이와 나눌 이야깃거리를 미리 찾아놓는 거에요. (p.64)


-       질문의 가치는 큽니다질문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 어느새 내가 모르던 세상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p.96)


-       가짜 감정들이 독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아이가 책을 읽고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해도 감동했다훌륭하다재미있다 와 같이정답 같은 가짜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177)





이 책을 읽는 내내 생각이 많았다나 역시 참 많은 책을 읽는 사람으로서때로 내가 제대로 된 독서를 한 건지제대로 느낀 건지 아닌지 내 감상이 바른지 아닌지 고민할 때가 꽤 많았기 때문이다물론 지금도 생각은 한다다른 이의 감상이 뭐가 중요하냐고나의 감상이 더 중요하다고그러면서도 내가 엉뚱한 것을 생각하고 느낀 것은 아닌지 다소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훗날 나의 아이도 나 때문에 그런 고민을 할 까봐 걱정이 되었다물론 저자의 말처럼 아이와 대화를 나누어보면 아이의 가짜 감정을 찾을 수 있다지만나는 그 대화도 아이에게 가짜 감정을 끌어낼까 겁이 나기도 했다물론 나의 그런 고민은 저자의 책을 통해 다소 해소되었다감정을 들여다보는 법이나감정을 담은 글을 쓰는 법을 꽤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었기에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생각해볼 기회를 가졌다.








또 브릭독서에 대해 심층적으로 생각해보며 이 책을 읽을 수 있어 더욱 뜻 깊었다취학 전에는 많이 읽는 것보다 부모와 함께 읽고 그 것에 대해 소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은 그동안 내 나름의 신조로 지켜온 육아법에 대해 조금 더 확신을 가지게 했고자유롭게 생각하는 아이만이 진짜 독서를 할 수 있다는 말은 가슴을 퉁퉁 울렸다.



조금만 읽어야지다짐하면서 어느새 수십 권의 육아서를 읽었다흔들리지 말아야지 다짐해놓고 수십 권의 독서관련 도서를 펼쳤다.  그러나 오늘에서야 한가지 확신을 갖는다그저 아이가 즐거운 독서아이의 생각을 펼칠 수 있는 독서가 가장 훌륭한 독서라도나도 아이도 책을 통해 스스로를 만나고 스스로를 들여다보며 살 수 있길 바래본다.




책을 통해 수 많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저자의 말처럼나도 흔들리지 않고 읽을 수 있기를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블루무스 #그집아들독서법 #이지연 #독서법 #팟케스트 #블루무스출판사 #브릭독서 #독서로살아남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