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해도 민감해도 괜찮아 - 흔들리지 않는 내향인의 인생살이법
일자 샌드 지음, 배현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당신이 어떻게 민감해지고 내향적이 되었건 간에 (…) 당신의 삶을 더 편안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길 희망한다. (p.53)









우리는 사람을 나눌 때 내향적외향적 딱 두 개로 나누곤 한다그러한 기준으로 따지자면 나는 아주 분명한 외향적 사람이다그러나 가만히 생각해보라나는 언제나 외향적이기만 한가또 스스로를 내향적이라 선택한 당신은 언제나 내향적이기만 한가사람은 누구나 내향적 순간과 외향적 순간 모두를 가지고 있는데우리 모두는 세상의 극단적 평으로 인해 내향성을외향성을 무시당한 채 억눌러진 채 살고 있기도 하다이 책은 그런 나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게 한다어느 순간에 내가 내향성을 가지는지어느 순간에 내가 외향성을 가지는지또 나의 내면의 소리에 언제 귀를 기울이는지.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점은 이런 책들의 대부분이 가지는 그래나 이렇게 했어그러니까 너도 이렇게 해봐가 전혀 없다저자는 그저 담담히 이야기만을 진행하고 선택은 독자에게 남겨둔다마무리도 독자에게 남겨둔다그래서 책을 읽으며 거부감이 전혀 없었고내가 정말 이런 것을 할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게 하는 책이 아니다그저 담담히 읽어 내리며 내 생각을 정리하고되짚어볼 수 있는 책이었다.









-       누군가의 문제를 들어주고 그 사람의 마음이 풀리는 걸 느낄 때 우리는 만족한다이처럼 만족스러운 경험은 쾌락의 경험보다 대체로 더 오래 기억 속에 머문다한편으로 그 만족스러운 경험은 하나의 출발점이 되어 그것을 바탕으로 여분의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p.86)



-       글을 쓰면서 생각을 매우 쉽게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어쩌면 자신에게 충실하고 솔직해질 용기를 낼 수도 있다. (p.106)








나는 책을 빠르게 읽는 편인데이 책은 참으로 더디 읽었다허투루 읽고 싶지도 않았고 생각할 거리가 많기도 했다늦은 밤이 책의 리뷰를 정리하다가 또 한번 이 책을 다시 붙잡고 군데군데를 읽었다아마 한동안 이 책은 내게 그런 책이 될 것 같다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다시 고민하게 하고 생각하게 하는.




이 책이 많은 이들에게 그렇게 쉼표로 또 느낌표로 닿기를 바래본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조용해도민감해도괜찮아 #일자샌드 #배현 #한빛비즈 #한빛비즈는사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