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강산 호랑이
권정생 지음,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2017년 9월
평점 :
내가 아직 어린 시절 읽다가, 이 책은 아동학대라고 생각하며 덮었던 그림책이 하나 있다. (나는 다소 책에 과하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유복이가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수많은 훈련을 하고, 수많은 고비를 지나 결국 원수를 갚는, “금강산호랑이” (어른이 되어보니 내가 다소 넘치게 반응했던 거란 생각이 든다.)

사실 어른이 되어 이 책을 다시 만나고 아이에게 읽어주기 전에 이 책을 읽으면서도 과연 이 책을 아이에게 읽어줘야 할까 생각하며 읽었다. 이 책에는 학습적인 요소도 너무 많지만, 다소 무겁고 힘겹게 느껴질 수 있는 이야기도 많이 담겨있기에 나는 고민했던 것이다. 먼저 아이에게 힘겨울 수도 있다 생각한 부분은 놀림을 받는 부분과 훈련을 하고, 힘든 시간을 지나 복수에 성공하는 과정이었다. 아이들이 과연 이런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것인가, 하고. 하지만 권정생 선생님이 우리에게 주려고 했던 교훈은 그것이 아닐 것이다. 그가 주려고 했던 이야기 자체를 읽으려고 노력했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이야기 몇 개를 이야기해보려 한다. 먼저 첫번째, 혹시나 우리 아이가 친구를 놀리고 괴롭히는 아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 두번째는 한가지 목표를 행해 부지런히 걸으라는 것, 마음이 닿는 곳이면 분명 언제인가는 그 마음을 돌려받을 날이 온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이 책은 그림을 조금 더 밝은 톤으로 바꾸면 더욱 좋으리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개개인의 표정이 너무나 생생해 그것을 보는 재미도 있다. 창작동화에서 느낄 수 있는 교훈과 전래나 명작, 고전 동화에서 느낄 수 있는 이야기와 감동이 모두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 점에서 이 책은 창작동화의 바다에 빠진 아이들에게 강한 자극제가 될지도 모른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금강산호랑이 #길벗 #길벗어린이 #권정생 #정승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