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이면 불혹인 줄 알았어
마스노 슌묘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달라져 보세요

나를 바꾸는 것이 내 생각대로 사는 길입니다자기 인생은 자기가 하기 나름입니다. (p.75)











사실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된 이유에는 일본작가는 무조건 걸렀다사실 치사하다고 생각해 본적도 있으나내가 할 수 있는 “no japan”의 가장 강력한 것이 책이라고 생각했다그러다 이 책을 선물 받았다읽을지 말지 엄청 고민했고서평을 쓸지 말지도 고민했으나 아무튼 읽은 책이니 서평을 남기는 게 맞는단 생각이 들었다평소에도 힐링 메시지를 전달해온 그답게이번 책에서도 많은 메시지를 남긴다특히 불혹을 주제로 한 만큼나 정도 세상을 산 이들에게 약이 되는 문장들이 많았다.









-       누가 뭐라고 하든 상관 없어나는 나야.’ 이런 마음을 지니게 되면 질투라는 성가신 감정은 차차 사그라집니다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마음 따위가 당신의 내면에 자라지 못하도록 쫓아내시기 바랍니다. (p.66)



-       지금 자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한가?’ 하고 멈추어 서서 생각하면 많은 것이 보입니다인생은 길고사노라면 무엇인가를 놓아야 하는 상황이 찾아오기도 합니다살면서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그렇기에 우리는 포기하며 살고 있지요. (p.106)



-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내가 누리는 모든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당연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모든 것이 감사할 조건이고 귀한 것입니다오늘이라는 하루가 쌓이고 쌓여 인생을 만듭니다감사함으로 귀하게 살아가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p.175)










종종 나의 삶에 대해 생각해본다이대로 나이를 먹으면 나는 어떤 모습의 할머니가 되어 있을까내가 중년일 때는 어떤 여자가 되어있을까하는 생각들얼마 전 10년 뒤의 나를 생각해보다가 왈칵 눈물이 쏟아졌었지이렇게 살면 안되겠다생각했던 것은 내가 꿈꾸는 미래가 없어서도 아니고사는 게 서글퍼서도 아니었다그저 행복하지 못한 내 모습이 떠올라서였다그리고 그 생각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지금 행복하지 않으니 상상도 행복하지 않은 걸까생각해보게 되었고.



단 하루도 헛되게 쌓이는 것이 없다면 행복이나 감정도 그러할 것이다그래서 일단 오늘을 행복하게 살기로 했다나에게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매일매일 나에게 묻기로 했다물론 그런다고 해서 내가 얼마나 행복해질지는 모르겠다그렇지만 다만 이 순간을 후회 없게 산다면내 인생도 후회 없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마흔이제 그리 먼 미래가 아니다정말 몇 년 안으로 성큼 다가오게 될 미래다그렇게 생각하니 묵직한 책임감이 들기도 하고지금 더 즐기고 살자는 반감이 들기도 한다그러나 결국은 이 둘이 같은 말임을 알기에나는 오늘을 그저 살기로 했다책임 없이는 지금을 제대로 즐길 수 없고즐기지 않고서는 책임감을 완주할 수 없지 않는가마흔은 어떤 통과지점도불혹도 아니라는 생각으로 그저 하루하루를 성실히 채워가야겠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읽기 #리뷰어 #서평 #서평단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마스노슌묘 #국일미디어 #마흔이면불혹인줄알았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