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어의 힘 - 내가 선명해지는
에번 카마이클 지음, 김고명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이 좋아하는 노래는 무엇인가그것이 과연 당신이 좋아하는 친구나 책과 관련이 있을까당연히 관련이 있다그리고 그 관련성은 단순하고도 강력한 한 단어로 표현될 수 있다위대한 사람은 모두 한 단어로 설명될 수 있다마틴 루서 킹은 평등오프라 윈프리는 마음스티븐 잡스는 영향력그렇다면 당신은?  (p.37)





이 책의 리뷰를 쓰기 전에 미리 밝혀둔다나는 매년 읽은 책들을 스스로 순위를 매겨두는데분명 이 책은 상위권 안에 그 이름을 올리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그만큼 이 책은 책을 읽는 동안 내내 나의 마음을 쿵쿵 울리고내 생각에 동력을 부여했다문장이 화려하거나 길지도 않다그런데도 이 책은 나의 생각 깊은 곳을 자극했으며책을 단어가 생각하며 책을 읽게 만들었다옷도 나에게 잘 어울리고 맞는 옷이 있듯이 책은 마치 나를 위해 쓴 책 같은 착각이 들만큼 맞춘 책” 같았다.






-      내가 인생을 바쳐서 하고 싶은 일 뭐지?

그렇게 바닥을 친 나는 이제 박차고 오를 추진력을 찾아야 했다. (P.19)


-      자신의 한 단어가 돈이라고 하는 말은 뭘 몰라서 하는 소리다자기 안으로 깊이 들어가서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P.111)


-      내 이름이 붙은 것은 무엇이든 성공하기 바라기 때문이다돈을 버는 것은 부차적인 문제다정말 중요한 것은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p.301)









얼마 전부터 브런치라는 사이트에 내 글을 연재하기 시작했다최근의 작가등용문처럼 유행하고 있는 사이트라 나름 심사도 하는 곳이기는 하나연재와 등용은 어디까지나 다른 문제라 가벼운 마음으로 내 마음을 뱉어내고 있는 정도다그 곳에서 작가소개글이란 것을 쓰라고 했는데나는 정말이지 쓸 말이 하나도 없었다그래서 아무 말도 쓸 것이 없다고 솔직하게 쓰고 추후 유명한 사람이 되어도 여러 말을 쓰지 않고 그냥 내 이름 석자면 충분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썼다마치 그 마음을 이해라도 하듯이 책의 저자는 내게 말한다정말 중요한 것은 세상에 여향을 미치는 것이라고믿음의 기운으로 일을 해나가는 거라고그래맞다내가 유명한 사람이 되지 않아도부자가 되지 않아도 나로 인해 누군가가 영향을 받는다면 어쩌면 그걸로도 충분한 삶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보려 한다욕심내기보다는 그냥 나를 위해 살자는 마음을 먹어보려 한다.








-      당신이 만드는 것은 모두 당신 스스로 참 잘했어요” 도장을 찍어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당신이 만다는 것은 모두 당신이 남기는 유산이다사람들은 그것으로 당신을 기억할 것이다. (p.319)


-      모든 사람에게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린다내가 무엇을 하고 있고그게 왜 중요한지 말하면서 피드백을 청한다. (p.329)






이 책의 결론-그렇다이 책은 결론이 있는 책이다작가의 센스가 대단하기도 하고 귀여워 웃음이 나기도 했다.-에 저자는 이런 말을 한다이 책은 책이 아니라 청사진이라고스스로 한 단어 프로젝트를 시행할 때 아무것도 미리 배우거나 도움 받지 못했지만본인은 또 누군가에게 그런 시행착오나 연습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싶었다고. “비틀거릴지언정 본능에 따라 자신이 옳다고 믿는 걸음을 꿋꿋하게 내디뎠다.(p.376)” .









다소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사실 그것은 나의 삶의 모토 같은 말이었다나는 내 아이에게 바르게 비춰주는 거울이 되기 위해 살고 있다비록 나는 흔들리고 아파하며 학창시절을 보내고어른이 되고 여전히 흔들리고 있지만적어도 내 아이만큼은 덜 흔들리고 덜 아파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늘 바른 거울이 되려고 노력 중이다그래서 이 책은 더 깊게 와 닿았고더 좋았고더 가슴 깊이 적어두려고 했다.











종이책으로전자책으로 이 책을 시간이 날 때마다 읽었는데그 시간들은 내게 약이 되고 느낌표를 심어주었다사실 나는 본문에 중요표시가 되어있는 책을 그리 즐기지 않는다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은 다를 수 있는데 왜 줄을 쳐줄까하는 반항심 같은 마음이랄까하지만 이 책은 읽는 내내 어쩜 이렇게 분명하게 좋은 문장에 표시를 해주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두 번째 읽을 때에는 키워드 독서를 하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최근 독서법 도서를 읽고 난 후 키워드 독서속독정독숙독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을 여유로이 읽을 시간이 있다면 반드시 한 글자도 놓치지 말고 부지런히 읽어주길 바라고만약 도저히 책을 읽을 시간이 없거나 여유가 없는 사람은 키워드독서로라도 이 책을 만나보길 간절히 청해본다이 책은 정말 당신에게 인생의 키워드를 가지고 와 줄 테니까.









어느새 리뷰를 정리할 시간이 왔다다시내가 처음 리뷰를 시작할 때 인용한 문장으로 돌아가 위대한 사람은 모두 한 단어로 설명될 수 있다마틴 루서 킹은 평등오프라 윈프리는 마음스티븐 잡스는 영향력그렇다면 당신은? (P.37)” 이라는 문장에나의 대답을 달아두어야겠다비록 나는 여전히 위대한 사람도 아니고당장에 그렇게 될 사람도 아니지만 적어도 나는 나를 믿어주어야 하지 않겠는가나를 표현할 한 단어로 나는 내 이름 석자, “김진희를 선택하고 싶다내 이름을 지어주시며 행복과 평안을 기도하셨을 내 부모의 마음그동안 나와 관계하고 온 그 모든 사람들평생 <칸에 내 이름을 써야 할 내 딸그리고 내 이름이 가진 책임감을 나누는 그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가득히 담아내 이름을 부끄럽지 않게 쓰는 사람이 되어야지진짜 나답게나의 삶을내 스스로 선택하며 살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나 김진희를 나타내는 한 단어는김진희다.









#내가선명해지는한단의힘 #ONEWORD #에번카마이클 #한빛비즈 #한빛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읽기 #리뷰 #리뷰어 #서평 #서평단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