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라! - 내 아이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처럼 키우고 싶다면‥‥‥?
홍광수 지음 / 브레멘플러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이 세상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나눌 수 있는 주제는 무한하다그러나 부모와 아이가 함께 적합한 주제를 찾는 데에는 선택과 합의의 지혜가 필요하다이 부분을 잘해야 하브루타는 뿌리내릴 수 있다. (P.14)

 






꽤 많은 어른들이 DISC(D는 주도형, I는 사교형, S는 안정형, C형은 신중형)라는 이름의 성격유형 검사를 해봤을 것이다그리고 대부분은 자신의 성격과 맞는다고 느꼈을 것이고성격이 분명한 타인은 분명 이 유형일 것이다하고 생각도 해보았을 테다나는 직업상 교육도 자주 받고성향 등에 대한 검사를 종종 하기에 이 검사는 꽤 많이 해보았는데아무리 다른 성향을 선택하고자(?) 노력해도 늘 I S 그 중간쯤에 위치했다그래서 늘 그것을 본 강사님들이 아이고이 분은 사실 속으로 썩어요친절하고 사교적인데 속으로는 꼼꼼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타입이야힘내세요조금 덜 친절하셔도 되요.” 등의 멘트를 해주셨다그때는 웃어넘겼던 그 평가가 오히려 지금에 와서 마음에 걸린다나는 딱 나 같은 딸을 낳아 기르기 때문이다. (딱 너 같은 딸 낳아서 키워보라던 엄마의 말이 이렇게 이루어질 줄이야)








 

사교적이고 애교 많은 내 딸은속상한 일이 있으면 구석에서 운다어린이집에서 다소 억울한 일이 있어도 티 내지 않고 집으로 돌아와서 집에서 운다그래서 나는 가슴이 찢어질 듯 아픈 날이 많다. “엄마 오늘도 나를 꼬집었어요나를 미워하나 봐요너무 속이 상해요” 라고 말할 때는 정말 미칠 것 같았다그래서 나는 이 책을 더욱 자세히 읽어두려 노력했다나를 닮은 내 딸이나처럼 혼자 울거나 아프지 않게 도와주고 싶었다물론 아이의 성향을 단정지을 수도 없고계속 똑같은 성격으로 크리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그럼에도 이 책을 공부한다면 변해가는 아이에게 조금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       하브루타는 단순히 아이의 학습이나 상상력만을 키워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의 품격을 길러준다. (P.119)


-       I형 부모와 I형 자녀가 사는 가정의 분위기는 밝다늘 내일은 잘 될 거야” 하면서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서로의 부족함을 비난하지 않기 때문이다. I형 자녀는 명랑하고 I형 부모는 성적보다는 하루하루 즐거운 삶에 관심이 더 많다때문의 서로의 존재를 귀하게 여긴다가장 행복한 가정이다. (P.133)


 

사실 나 같은 경우는 하브루타와 관련된 책을 많이 읽어왔다. (매우 관심 많음특히 독서를 통한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의 생각과 창의력을 키워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매우 유익했다아이의 기질에 따라 다른 질문을 던지는 방법과 하지 말아야 될 질문 등을 알 수 있어서 정말 너무 좋았다한가지 아쉬운 점은 하브루타에 대한 사전 지식이 많지 않은 경우라면 다소 어렵다고 느끼거나기질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분명히 좋은 책은 맞는데사전에 조금 공부를 해야 더 좋을 것 같은 책이라고 할까?

 








만약 아이를 키우며 한번이라도 분명히 내가 낳은 내 아인데 속을 모르겠어.” 라는 생각을 한 분이라면 이 책을 읽으시면 도움이 꽤 되실 것 같다성향을 파악하는 문장이나 방법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적혀있고부모와 아이의 궁합도 꽤 상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정말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기에 너무 좋은 책이다만약 하브루타에 대해 조금 부족하다는 감이 든다면전성수 작가님의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 하라혹은 같은 작가님의 <아이야너의 생각은 어때?> 를 추천해드리고 싶다. (개인적으로 전성수 작가님의 책이 취향에 맞는 편인데후자의 경우 이 책과 출판사도 같으니 더욱 유기적일지도 모른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이것은 필경 전쟁에서만 해당되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직장생활에서도친구관계에서도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분명 그 관계는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리라 생각한다물론 그것은 아이와 나의 관계에서도 분리할 이야기는 아니다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와 한 발 가까워질 수 있다면그것을 기반으로 더 행복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면 오늘의 나의 독서는 완벽한 성공이다.




 

 

#기질에맞게하브루타하라 #홍광수 #브레멘+ #브레멘플러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읽기 #리뷰  #서평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도서관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가족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