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하고 싶은 한국을 빛낸 위인들 -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에 ㅣ CQ 놀이북
조아라 지음, 수아 그림 / 엠앤키즈(M&Kids) / 2019년 6월
평점 :

누가 내 마음을 해킹이라도 하는 것일까? 아주 오래도록 품어있던 의문 하나를 누군가 대신 해결해주었을 때 느끼는 기분이 바로 이런 마음일 것이다. 초등학교 시절,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외우며, 왜 김구선생님은 없지? 허준, 김규식 선생님도 없네, 하고 고민을 했다. 어른이 되어서는 박태환이나 김연아도 한국을 빛낸 목록에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마 그것은 너무나 먼 미래의 일일 것이다. (그래도 위인이 되려면 사후의 이야기일 테니 말이다.) 이 의문은 아이가 자라며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을 사랑하는 지금도 풀리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이가 또 있다고 생각하니 배시시 웃음이 난다.
물론 그녀와 나의 생각이 다 겹치진 않는다. 내가 위인으로 꼽는 이들 모두를 그녀는 포함하지 않았고(일부 포함), 그녀가 뽑은 위인 중 하나는 위인이라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어디까지나 내가 생각하는 위인이니 이상한 일도 아니고, 오히려 다양한 의견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각각의 위인들마다 간략한 설명과 그림을 그려놓아 아이와 하나하나 연계하여 읽기 좋을 것 같고, 위인전과 연계해서 나름의 책 한 권을 연결해보는 프로젝트도 좋겠다. 뒤에는 스스로 100명의 위인을 설정할 수도 있어서 더욱 좋은 듯.

단순히 놀고 끝나는 책이 아니라 이렇게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책을 아이에게 안겨줄 때 아이는 한층 더 성장하고, 학습하게 되리라 생각한다. 언제인가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모두 글로 쓸 수 있는 나이가 된다면 아이만의 “한국을 빛낸 00명의 위인들” 노래를 만들도록 해야겠다. 그렇게 외운 것들은 절대 머리에서 잊혀지지 않을 테니. 아직 아이가 어린데도 위인전과 병행해서 읽으니 아이는 마치 재미있는 전래동화라도 읽는 듯 좋아했다. 몇몇 인물들의 위인전은 시중에 나와있는 게 없어 아쉬운 마음이 컸다. 부디 그런 책도 출간될 수 있기를!
초등학생 자녀가 있으신 분께 완전 추천하는 도서인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에 더하고 싶은 한국을 빛낸 위인들”을 읽으며, 아이도 나도 즐겁고 좋은 시간이었다.
#한국을빛낸100명의위인들에게더하고싶은한국을빛낸위인들 #한국을빛낸100명의위인들 #조아라 #수아 #앰엔키즈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독서 #책 #책읽기 #리뷰 #리뷰어 #서평 #서평단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