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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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에 머무르는 내내 큰 소리로 반복되는 홍보 음악과 멘트를 듣는다면 이는 듣는 사람에게 고문일 것입니다.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나 똑같겠지만 이를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p.110)





이 문장을 읽으며 나는 나도 모르게 노란마트가 떠올랐다. 내가 사는 지역에는 노란마트와 빨간마트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데, 개인의 정치성향상 빨간 마트를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노랑마트에 잘 가지지 않았다. (심지어 노랑마트 주차장과 우리 아파트의 주차장이 연결될 만큼 가까웠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야채의 신선함도 아니고, 품목의 다양성도 아니다. 나는 그저 노랑마트에 울려 퍼지는 난난난난난난난나난하는 따위의 노래가 정말 너무나 힘들었기 때문이다. 듣는 내내 마음이 초조해지는 그 반복성이란. 또 그 소리가 너무 커서 직원들이 더욱 큰 목소리로 시식을 자랑하는데 보기만 해도 안쓰러웠다. 그런데 최근, 상품권이 생겨 오랜만에 방문한 노란마트에서는 그 노래를 들을 수 없었다. 잔잔하게 깔리는 과일이 좋다는 노래에 우리아이는 고개를 끄덕끄덕하기까지 했다. 집에 올 때 즈음에는 사각사각사각 맛있게 먹어요~” 하며 그 노래를 따라 하기까지. 나는 직업병으로 그 둘의 차이를 고민해보고 남편에게 이게 마케팅의 흑과 백이다고 말하며 집으로 돌아왔었다.



이 책은 그런 이야기가 가득히 담겨있다. 매장의 향기, 음악, 분위기, 조명 등이 마케팅에 어떤 영향



을 담당하는지, 개인의 성향을 어떻게 저격하는지에 대해 어찌나 상세히 적어두었는지, 읽는 내내 마치 비법서를 읽는 기분이 들었다. 또 사진을 통해 만나는 여러 매장들이 너무 아름다워서 내내 눈이 머물렀다.



-       마냥 트랜드만 따라가며 공간을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요? 개성도 없을뿐더러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 그저 그런 원 오브 뎀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p.40)


-       스쳐 지나가기 쉬운 부분이라 신경 쓰는 사람이 많지는 않더라고 공간을 만든 사람에게는 이런 작은 부분 하나하나가 화룡점정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p.85)


-       작은 공간 안에 너무 많은 것을 채워 넣으면 공간의 크기에 비해 시각적 자극이 많아지고 결국 시선이 꽂이지 못한 채 매장만 둘러보고 나가거나 손으로 만져보기는 하지만 구매하지는 않는 소비자들이 많아서 흐르는 매장이 되어버립니다. (p.132)


이 책에서는 취향에 대한 마케팅, 취향으로 엮어진 많은 매장들을 소개한다. 그래서일까. 나는 이 책에 소개된 매장들을 보며 참 우리의 삶 같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가 사는 것도 그저 유행만 따라가면 개성 없이 흐르기만 하고, 사소한 것도 잊지 않고 챙기는 누군가에게 감정이 가기 마련이다. 어디 그뿐인가. 생각도 일도 투 머치할 경우 우리는 결국 방전되지 않는가.


그래서 이 책은 더욱 쉽게 읽히고, 지겨워 질만하면 당장 신발에 발을 구겨 넣고 방문하고 싶은 매장 사진이 등장해 끝까지 술술 읽혔다. 난 사실 존대말로 기록된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마치 잔잔한 강의라도 듣듯 마음이 편안하고 좋았다. 아마 마케팅을 전공하는 이들에게는 정말 눈 깜빡할 사이에 읽혀질 책이며,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도 페이지가 참 쉽게 넘어간다는 생각을 할 듯 하다.






분명 우리는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이겠지만 엄연한 범위에서는 분명, 취향을 사고 판다는 말이 정확하다. 그래서 젊은 사람들 사이에는 예쁜 쓰레기등의 단어들이 파생되겠지. 그러나 누구나 알고 있듯, 그 예쁜 쓰레기가 주는 만족은 정말 크다.


옛 것이 새것을 받아들이면 그 결과로 선택의 폭이 늘어난다(p.240) 는 책의 한 구절에서처럼, 우리 역시 유연한 사고방식과 변화에 대처하는 적응력으로 과거의 것들을 수용하고, 새로운 것에 적응하며 나의 취향을 확고히 할 수 있기를 기도해본다. , 물론 인생도 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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