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 누가 뭐라고 해도
손미나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덕분에 나는 자유를 얻기 위해 어떤 책임을 지고

또 어떻게 절제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지금껏 살아왔다. (p.61)




 

언제인가 다른 리뷰에도 쓴 적이 있는 듯하지만 나는 번아웃 증후군의 정확한 예시다나는 멍하게 앉아 나를 식히는 시간을 잠시도 가지지 못하고 무엇인가를 읽어야 하고닦아야 하고정리 해야 하고메모 해야 하는 정말 하루 종일 뭔가 하는 애인 것이다물론 이 일개미 성향은 대체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낳아왔다바지런한 이미지정돈된 집 등그러나 정작 나를 돌아보게 된 어느 날내가 나에게 느낀 감정은 나 왜 이렇게 바쁘게 살지” 였다손미나 작가의 책을 펼쳐 들고 읽기 시작한지 5분도 채 되지 않아 나는 눈물이 났다카푸치노 같은 색으로 적어둔 과연 무엇을 위해 이렇게 살고 있는가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 인가나는 지금 행복한가”(p.6) 하는 글씨에 나도 모르게 격해진 것이었다사실나의 눈물 자체가 정답이었다나도 내가 무엇을 위해 이러고 사는지 모르기 때문에 눈물도 나는 거고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지 모르겠으니 지치는 것일 테다사실은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내내 그 답만 찾으려 했다난 진짜 행복한지진짜 나는 괜찮은지.

 


나는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에서 성장했고그리 넘칠 것도 없지만 그리 부족하지도 않았다그래서인지 내가 만나게 되는 결핍의 원인은 대체로 내 안에 있었다아직 이루지 못한 꿈에 대한 공허함과 제자리에 멈춘 무료함 등이 책을 읽으며 느낀 한가지는내 내면의 민낯을 대할 때어쩌면 나도 모르게 그 핑계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다그래서 때로 불행했고때로 아프고때로 길을 잃었다늘 정도를 걷자고 말하면서도 나는 매일같이 길을 잃거나 나를 잃었다오늘도 감정의 물을 먹은 스펀지 같은 나를 힘겹게 꺼내 다시 제자리에 돌려놓는다이 책처럼내가 걷는 길이 꽃길이니 부디 내 길을 잃지 말자며.

 

  


 

배경이 달라졌을 뿐 대부분 웃는 얼굴인 그녀의 사진들이 말하듯그녀는 수많는 긍정 메시지를 나에게 전한다.

 

-      때때로 뒤통수를 맞기도 하지만열정이라는 이름으로 옯겨 가는 발걸음에는 언젠가 행운이 따라오게 되어 있다인생에 완벽한 정답이 있을 수 있겠는가때로는 넘어지기도 하고된통 당하더라고 가능성이 보이는 길이라면 한번 더 속아주며 열심히 내달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p.79)


-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맞닥뜨렸을 때 상황을 유리하게 발전시키는 힘은 바로 자기 안에 있다문제가 복잡할수록 당황하는 대신 상대와 자기 자신을 치밀히 분석해 알맞은 전략과 전술을 세우는 일은 중요하다. (p.97)


-      인생은 수많은 갈림길이 있고어느 누구도 그 모든 길을 걸을 수는 없다진부한 표현이지만 얻는 게 있다면 잃는 것이잃는 게 있다면 얻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다만 우리에게는 기회가 있다가지 않은 길을 마냥 부러워하거나 동경하며 살아갈 것인지아니면 내가 선택한 길을 더 좋은 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인지 선택할 기회 말이다. (p.173)





 

책을 중반쯤 읽었을 때, “주어진 삶에서 행복 찾기라는 소제목을 만났고문득 행복을 다시 생각해봤다매일 쓰는 육아일기에늘 만족하는 삶을 살자고 쓴다사실은 그것이 행복을 찾는 포인트라는 것을 나는 너무나 잘 안다만족해야만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분명히 안다하지만 정작 내 스스로의 일에 있어서 나는 종종 만족하지 못했고불평을 잔뜩 늘어놓기도 했다그러면서 늘 행복하고자어제보다 나은 삶을 살고자 버둥대며 하루를 산다그런 내게 그녀가 묻는다이미 답을 알고 계시지 않나요단지 용기가 나지 않는 건 아닌가요?” (p.190)




 

맞다나는 이미 답을 안다내가 나에게 집중한다면내 소리에내 마음에내 삶에내 하루에내 시간에내 가족에그리고 그 수많은 순간에 존재하고 있는 에게 귀를 기울인다면 나는 분명 훨씬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그녀의 말처럼 우리는 사회적 시선이나 편견상처받을 주변 사람들커리어의 타격 같은 것보다 내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그 어떤 것도 나 자신보다또 나를 꼭 닮은 내 아이보다 귀한 것은 없는데 내 길이 아닌 길을 걷고자 힘겨워하고내 삶이 아닌 것을 탐내느라 진짜 내 삶의 아름다움은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를 돌아보려 노력했다오늘의 나를 보려 노력했다나는 정말 내 삶에서 누구를 위해또 무엇을 위해 정성을 다했는지 곰곰히 생각해봤다그 고민의 끝에 내게 남은 것은 열 손가락도 채우지 못한 단어들이었다가족그리고 글맞다나는 이미 답을 안다내가 찾아낸 이 단어들이야 말로 내가 평생에 걸쳐가장 정성을 들이며 키워온 화분과도 같다그 화분이 장미처럼 화려한 꽃을 피울지강아지풀처럼 꽃인지 아닌지조차 모를 꽃인지는 그 화분이 꽃을 피우고 나서야 알게 될 일이다그러니 비어있는 화분을 바라보며 스트레스 받기보다는자라나는 열매 그대로를 사랑하는 법을 연습해야겠다.

 

매일 꽃길만 걸으라는 세상은 안타깝게도 꽃길이 아닌 경우가 더 많지만그런들 어떠하리내가 나를 사랑하면 자갈밭도 꽃길인 것을.

 

#내가가는길이꽃길이다 #누가뭐라고해도내가가는길이꽃길이다 #손미나 #한빛비즈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독서 #책 #책읽기 #리뷰 #리뷰어 #서평 #서평단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여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