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13월의 환희
김은정 지음 / SISO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국어, 문학 시간에 접하던 시를 나이를 먹고 나서 접하게 되니 새로운 느낌이 든다.

학창시절에 접한 시가 인생의 마지막 시가 될 줄 알았다. 나이를 먹고 시를 다시 접하니 마음이 조금 몽글몽글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시에 적힌 글귀가 공감이 가서 그런걸까? 시를 읽는 것이 소설책이나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와는 다른 섬세하게 감정을 터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김은정 시인님이 쓴 ‘13월의 환호’라는 시집에 담긴 글은 주로 그리움 혹은 절망,고독에 대한 독백, 그리고 희망과 위로의 감정 등 다채로운 감정을 느끼게 해주었다. 시를 읽다 보니 어떤 풍경들이 머릿속에 시각화되어 떠오르기도 했는데, 자연 속에 우드 느낌의 집 안에서 창밖이 잘 보이는 창가 자리에 테이블이 놓여져 있고, 그곳에 혼자 앉아 쏟아지는 비와 빗소리를 들으면서 무언가를 그리워하는 어떤 이의 모습이 떠오르게 한다던지… 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맑은 날 자연과 함께하는 사람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고, 절망스럽고 외로운 감정을 타인에게 말하지 못하고 꾹꾹 눌러 담으며 슬픔을 삼키는 아무개의 모습도 그려졌다.

시집에 있는 구절을 곱씹을 때마다 함축적인 표현에서 더 큰 감정을 느끼게 되거나,

머릿속에 시각화되는 경험도 하게 됐는데 아마 이것이 시가 주는 선물이 아닐까 싶다.

요즘은 유튜브, 인스타 등 소셜미디어가 부흥하는 시기라 정적인 것보다 동적인 것을 선호하고 짧고 빠르게 정보를 볼 수 있는 매체를 선호한다. 사유할 수 있는 시간은 줄어 들고, 제공되어지는 정보를 생각없이 보고 끝내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다. 책에서는 상상하는 힘이나 창의적인 사고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현실은 스마트폰을 손에 놓지 않고 릴스나 유튜브를 보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좋은 정보를 얻고, 실제로 현실에 적용하면서 지내는 사람도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재미와 흥미 위주로 단순히 스트레스를 풀거나 취미 위주로 보는 것 같다.

그 행위에는 창의적인 생각에 상상력을 더하거나 사유하는 힘은 부족한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시집은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무언가를 사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상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나도 모르게 머릿속에 특정 장면이 연출되고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동원하게 된다. 함축적인 표현이나 새로운 표현에서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준다.

시를 읽다 보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를 색다르게 표현한 부분들이 눈에 띄는 경우가 있다.

그런 표현들이 주는 재미가 있는 것 같고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시에서만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매력이랄까?

예를 들어, <촉촉한 언어(비)>라는 시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빗줄기를 ‘빗줄기 그물’이라고 표현한 부분이나 <만추>라는 시에서 ’낙엽‘을 ’겸손볼모의 포로인 듯‘이라고 표현한 것 등 예상하지 못했던 표현으로 인해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야할까? 갇혀 있는 생각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그런 시의 세계에 잠시 한번 빠져 보시기를 바란다.


본문 내용 중 좋았던 내용 일부를 발췌 하였다.

촉촉한 언어(비)

P16

새벽을 지나는

새하얀

빗줄기 그물

‘또닥또닥’

그들만의

다정한 언어로

‘타닥타닥’

초록 잎새 위에

음표를 매달은 듯

은밀히 습기 머금어

잔잔하게 스며드는 그리움

‘두근두근’

보고픔 먼 사람아

‘자작자작’

내 창가에 단비로 다가와

시린 이내 마음도

‘촉촉’ 부드럽게

흠뻑 적시어주오

가을 단상

P20

나의 밤은

무너짐으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조차

보이질 않는다

흘려보낸

배재된 시간들

진실 밖의 이야기는

그야말로

그에 말미암을 뿐이지라

자조로운 위로에

더 이상

마음을 부리는 건

절망보다 더 지독한 사치

뒤 놓아

텅 빈 마음으로

주륵

비가 내린다

나는 다시

구멍 난 우산을 쓴다

더 이상

절망하지 않기 위해

차라리

희망이라 믿었던

소중한 시간들을 위해

가을…

소리 없이

바래져 간다.

만추

P28

어느새 바래져

길게 드리운 초침의 그림자

감나무 끝에 매달려

‘대롱대롱’

선홍빛으로 나부낀다

무단

획으로 날아드는

날카로운 한 줄 바람에도

‘사그락’

휘몰아 처연스레 구르는 낙엽

그 스산함마저도

더없이

쓸쓸한 고독

의미 부여치 않은

겸손볼모의

포로인 듯

저마다의 몸짓으로

더 깊게

짙어가는 가을은

다 내어준

느긋함을 품고

쌉싸래한 갈빛으로

숙연하게 물들어간다.

용서라는 이름으로

P56

이 소치를

용서하시오

아니,

용서치 마시오

나의 부덕을…

세상의

어느 한 모퉁이에

서 있는지도 모르는

그저

바람이 이끄는 대로

빛바랜 꽃잎으로

훌훌 떨어지면

그뿐인 내가

감히

무엇을 탓할 것이며

그 무엇의 허물을 책망하리오

그건 결국

스스로를 향한

질책이었는지 모를 일이오

용서하시오

마음속 앙금에

지우개를 대어주시오

점차

약해져 갈 나의 기억은

수용의 깊이와

어긋난 믿음

그 옹이진 기억으로

살아질 것이리니…

혹여,

지나는 나의 바람에라도

생채기로 남겨진 마음

용서라는

속죄의 이름을 빌어

조용히

면죄부를 청하여 보는 밤

낡은 별이고픈

내 소박함은

왠지 모를 눈물이 되어

두 뺨으로 흐르고

오늘 달빛은

유난히 밝기도 하구려

마치

번뇌의 구름을 벗어난 듯하니…

한낱

p60

바람

바람일 뿐인 게지

그저

바람일 뿐일 게야

이 모든 것이…

한낱,

스쳐 지나가는 바람처럼

스쳐 지나치는 세월 입고

무딘 듯

이냥

또 그렇게 가보는 게지

여백의 향기

p64

들꽃처럼

살아져도 좋으리라

화려하지 않아도 좋으리라

소박한 들꽃으로도

무겁지 않은 향기

충분하리니

그리 살아져도

나쁘지 않으리라

들꽃으로 살아간다는 건

열어놓은

마음의 자유

혹여,

비바람에 남루할지라도

변함없는 자리

홀씨로 남아

그만의 향기

여전할 터이니

너른 들판 여백의

넉넉한 마음으로

본연 그대로의

자유로움을 즐기리라

꽃 진 자리

p66

그대

꽃 진 자리 서글퍼 마오

꽃잎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려오는 것이라오

그대

꽃잎 내려온다 서글퍼 마오

화려했던 꽃

저마다의 향기 다하여

열매에게

꽃 진 그 자리

기꺼이

내어주는 것이라오

그대

꽃잎 떨구는 향기 서글퍼 마오

꽃 진 그 자리

부푼 열매의 꿈

넘실

춤을 추듯

흥에 겨워 내려오는

기쁨의

가벼운 날갯짓이라오

목마른 희망

p82

깨어있어도

잠들지 않는 흐린 불빛

가슴을 짓누르는

저 무수히 갇힌

희망의 조각들

쉬지 않고

소리 없이 흘러넘쳐

잿빛 하늘 향해

울부짖는다

더 이상 갈 곳 잃은

이 벼랑 끝에서

찢어지듯 절규하는

가련한 희망이여

바람이거나

구름이거나

크게 품어

활짝 열어 제끼거라

삶의 더 이상

정처 모를

이방인의 것이 아니리니

끝끝내

살아 숨 쉬어

시퍼런 환희의

새벽을 맞이하리라

목마른 희망의

환한 웃음을…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깨어있어도

잠들지 않는 흐린 불빛



가슴을 짓누르는



저 무수히 갇힌

희망의 조각들



쉬지 않고

소리 없이 흘러넘쳐



잿빛 하늘 향해

울부짖는다



더 이상 갈 곳 잃은

이 벼랑 끝에서



찢어지듯 절규하는

가련한 희망이여



바람이거나

구름이거나



크게 품어

활짝 열어 제끼거라



삶의 더 이상



정처 모를

이방인의 것이 아니리니



끝끝내

살아 숨 쉬어



시퍼런 환희의

새벽을 맞이하리라



목마른 희망의

환한 웃음을… - P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부의 고수들이 들려주는 공부의 기술 - 싫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공부, 100권의 공부 비법에서 찾은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정지영 옮김 / 북스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뛰어난 공부법 관련 서적 100권을 참고하여 한 권으로 엮어낸 책이다.

100권의 책을 선정할 때 고학력 유명인이 터득한 공부법을 담은 도서를 참고하였다.

해당 책을 제작하면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이 인정하는 공통의 노하우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1위부터 40위까지 순위를 매기고, 중요한 순서에 따라 소개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순위가 높을수록 공부법 저자 대다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공통적인 노하우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모든 방법을 총망라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해당 책에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됐던 내용은 건강과 공부의 연계성에 관한 부분과 속독에 관한 부분, 반복해서 복습하는 공부를 할 때 복습 타이밍과 횟수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 부분이 도움 됐다.

그리고 각 저자마다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어 그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흥미로웠다. 공부란 것이 꼭 한가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책에 나와 있는대로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고, 그것을 직접 적용 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나가면 좋을 것 같다.


저자 중에 누군가는 공부는 인풋 행위인데 인풋이 되면 아웃풋이 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 까지가 제대로 된 공부라고 했다. 단순히 머리속에 기억하는 것만이 공부가 아니라 익힌 걸 아웃풋 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공부라고 하였다. 책을 읽고 공부 했다면 실행하는 행위를 통해 제대로 된 결실을 맺으면 좋겠다.


효율적인 공부와 해당 지식을 잘 저장하여 동기부여를 높이고 원하는 계획이나 목표를 이룰 수 있으면 좋겠다.

저자는 이 책이 학생, 입시생, 자격증 준비자, 일반 교양을 습득하고 싶은 사람, 직장인, 강사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하였다. 특히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거나 효율적인 공부를 하고 싶거나 의지력이 약해 매번 실패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하였다.


필요한 핵심 내용만 추린 알짜베기 기출문제 노트 같은 느낌이다.

여기서 엄선한 100권의 책을 모두 읽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텐데 이 알짜베기 노트 한권이라면 충분하지 않을까?


많은 저자들이 공통 노하우로 소개한 내용이 겹칠수록 높은 순위를 매겼다.

해당 순위의 공부법을 알려 주고, [POINT]라고 하여 해당 파트의 핵심 메세지를 알려주는 부분이 있어서 책의 내용을 구분하거나 정리하기 좋도록 하였다.



본문 내용 일부를 발췌 하였다.


PART 1

100권의 책에서 찾은

가장 중요한 기본 법칙 8가지


[1위 / 반복해서 복습하기]

p22

1. 복습을 많이 할수록 기억에 잘 남는다.

<기억의 구조>

정보 → 단기 기억 → 해마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 → 잊는다.

정보 → 단기 기억 → 해마가 중요하다고 판단 → 장기 기억(대뇌 피질) → 계속해서 기억한다.

여러번 같은 번호로 전화를 걸다 보면 번호를 확인하지 않아도 걸 수 있다.

반복을 통해 해마에서 그 전화번호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면 장기 기억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p23

"한 번 학습했다고 정보가 머릿속에 들어올 리는 없다. 질릴 정도로 복습을 반복하지 않으면 쓸 만한 지식이 머리에 새겨지지 않는다." (멘탈리스트 다이고, <시간 낭비를 확 줄여주는 초효율 공부법> 더 메이커, 2020)


p24

2. 첫 번째 복습은 다음 날까지 한다

19세기에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기억의 변화를 검증했다. 기억에 관한 실험적 연구의 선구자 에빙하우스는 망각곡선을 발견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망각곡선에서 읽을 수 있는 것>

  • 금방 다시 외우면 짧은 시간에 외울 수 있다.

  • 외우고 나서 시간이 지날수록 다시 외우는 데 시간이 걸린다.

  • 복습 횟수를 거듭할수록 다시 외우는 시간이 짧아진다.

복습의 타이밍과 횟수를 제시한 책도 있는데 그 일부를 소개한다. ▼




PART 2

학습 효율을 높이는

핵심 포인트 12가지



[16위 / 속독법 터득하기]

p134

[POINT]

  1. 책은 필요한 부분만 이해하면 된다.

  2. 목적에 따라 책 읽는 방법을 구분한다.

p135

속독법의 예

1. 포토리딩

카메라로 사진을 찍듯이 대량 문자를 한순간에 이해하는 방법(폴쉴리, <포토리딩>, 럭스미디어 2003)

2. 순독

우뇌를 이용해서 읽고, 문자를 시각적으로 이미지화한다. 좌뇌를 이용해 내용을 손으로 아웃풋한다(야마나카 에미코, <순독>)

3. 고속대량 회전법

책을 빠른 속도로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다.(<30일 합격 필살기>)

4. 속습법

많이 읽고 지식을 늘려 빠르게 읽는 방법(<1년에 500권 마법의 책 읽기>)


p136

1. 책은 필요한 부분만 이해하면 된다.

저널리스트 다치바나 다카시 (<뇌를 단련하다:도쿄대 강의1>, 청어람미디어, 2004)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잘 모르는 부분은 일단 대충 이해하고, 괄호 안에 넣은 채 지나가도 된다.(...) 책을 한번 읽고 전부 이해할 필요는 없다."


p137

정신과 의사 와다 히데키 <어른을 위한 공부법>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목차를 읽고 재미있을 것 같은 곳, 도움이 될 만한 곳만 읽고 건너 뛰었더니 정보 수집량이나 참고문헌 수가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중요한 부분만 정독하는 편이 머릿속에 지식으로 남는 것이 많다."라고 덧붙였다.

야나가와 노리유키 <동경대 교수가 가르쳐 주는 독학 공부법>에서도

"모르는 용어는 무시하고 책의 기본 콘셉트를 파악한다"

"책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밝힌다.


p138

<아주 빠른 속독과 일반적인 속독>

아주 빠른 속독 : 한 권을 약 5분 만에 읽는다

맛보기로 읽으면서 전체적인 인상을 파악한다. 정독할 책인지 확인하고 읽을 항목을 탐색한다. 페이지를 모두 넘겨본다.

보통 속독 : 한 권을 약 30분 만에 읽는다

내용을 대강 이해하면서 기억하고, 어디에 무엇이 쓰여 있는지 머릿속에 넣는다. 중요한 부분은 1쪽을 약 15총에 읽고 나머지는 아주 빠르게 속독한다.

이케가미 아키라는 어느 책도 처음과 끝은 반드시 훑어보고, 기본이 되는 책은 천천히 읽으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내용에 깊이가 없거나 새로운 발견이 없어 보이는 책은 속독으로 끝낸다.


PART 3

목표 달성을 위해

꾸준하게 공부하는 노하우 20가지


[22위 / 아침과 밤을 구분해서 활용하기]

p171

[POINT]

밤에는 인풋, 아침에는 아웃풋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아침과 밤에 각각 적합한 공부

아침에 적합한 공부

  • 수학, 이과, 문장 문제, 장문 독해, 논문 작성 등 사고력이나 상상력이 요구되는 공부. 전날 밤의 복습이나 아웃풋 등

밤에 적합한 공부

  • 영어 단어, 한자, 역사 용어 등 암기 계열의 공부, 사고력이 덜 필요한 공부.


p172

기억은 수면 중에 정리되어 보전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외운 내용은 머릿속에 쉽게 남는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암기 과목은 밤에 적합하다.

"자기 직전에 정보를 머릿속에 넣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복습하면 그 정보가 기억으로 뇌에 자리를 잡는다. 뇌가 가진 이 구조를 이용해, 공부에 필수적인 암기는 잠들기 전에 하기로 스케줄을 짠다. 양치질 후에 암기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머리맡에 카드를 놓는 것도 좋다." <레버리지 러닝>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기억의 구조>
정보 → 단기 기억 → 해마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 → 잊는다.
정보 → 단기 기억 → 해마가 중요하다고 판단 → 장기 기억(대뇌 피질) → 계속해서 기억한다. - P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빌더 - 역경을 성공으로 뒤바꾼 평범한 영웅들
세라 테이트.애나 보트 지음, 김경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슬럼프를 경험하고 실패의 고배를 마신 사람들이 인생의 방향을 잃고 헤매고 있을 때, 좌절감과 상실감으로 희망이 없다고 생각될 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책이다.

슬럼프와 실패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어 삶의 시각을 바꿔줄 수 있는 책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다.


보통 사람들은 일에서 슬럼프를 경험하거나 사업 실패와 같이 감당하지 못할 시련을 경험하게 되면 불안감과 좌절감을 느끼며 삶을 살아갈 의지를 상실하게 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고 자신을 구조해주길 간절히 바라고 있을지도 모른다.

전한길 선생님은 자신의 저서 '내 인생 우습지 않다'에서 사업 실패로 25억이라는 큰 빚을 지게 된 사실을 고백했다. 사업에 실패하며 모든 걸 잃고 감당하기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하였다. 큰 빚과 더불어 자신을 믿고 일해준 직원과 그들의 가족까지 몇백명의 사람들의 인생을 책임져야 한다는 무게감으로 말로 표현하지 못할 고통을 겪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해당 상황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실행하여 25억 빚을 갚고 자신의 명예와 재산도 찾았다.

이 같은 사례처럼 우리는 살아가며 수 많은 실패와 슬럼프를 경험하게 된다.

‘리빌더’에서도 위기를 겪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그들은 힘든 시련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냈다. 우리는 그들이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자세를 배울 수 있고, 슬럼프에 대한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슬럼프는 어느 상황에서든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한번 극복 했다고 다시 찾아오지 않는 것이 아니다. 그런 순간들을 위해서 평소에도 회복탄력성을 단련하여 삶이 시련을 안겨줄 때마다 굴복하지 않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툭툭 털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법을 익혀야 한다.

힘든 상황이 왔다고 인생을 포기할껀가? 행복한 삶을 살고 싶지 않은가?

과거의 실패를 지속적으로 반추하며 시간 낭비를 하고, 일어날지 알 수 없는 미래 걱정만하며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감정 에너지를 소모한다.

우리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많은 부분까지 너무 많이 신경쓰며 살아간다.

쓸데 없는 감정소모를 많이 하고 있단 이야기다.

우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실행해보자.

목표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록해보고 현재 그 목표를 위해 바꿀 수 있는 것들이 뭔지 집중해보자.

불필요한 감정은 버리고 집중해야 하는 것에 더욱 몰입해보자.

현재 마음이 많이 나약해져 있다면 이 책 ‘리빌더’를 통해 도움 받아도 좋을 것 같다.

다가 올 슬럼프는 우리에게 좋은 기회를 주는거라고 믿자.

사람은 생각만큼 그렇게 나약하지 않다. 스스로를 믿고 가자!

저자인 세라 테이트는 기존 힘든 기업들과 일하면서 배웠던 많은 교훈이 힘든 현실을 헤쳐 나가는 사람들에게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기업을 구성하는 건 사람이고, 효과적으로 광고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는지 이해해야 해야했다. 이 사실을 더 자세히 알아 보기 위해서 ‘애나 보트’와 해당 주제로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사업적인 측면을 다룬 것이 아니라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쓰여졌다.

책의 구성을 살펴 보니 크게 3부로 나뉘어져 있고, 그 안에 총 18장의 소제목을 담고 있다.

책 구성 중에 눈길이 갔던 것은 각 장마다 ‘오해와 진실’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는 점이다. '오해'는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고, '진실'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얘기한다. 진실을 증명하거나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장하는 내용에 설득력을 더하기 위해 해당 분야 권위자나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신빙성과 신뢰성을 더해주고 있다.

중간에 ‘도구’나 ‘영감의 주인공’이라는 영역을 추가 하였는데, 특히 ’영감의 주인공‘ 은 실제 인물의 경험담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적극적인 공감과 이해를 이끌어내고 있다. 주장하는 사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실제 경험담을 기본으로 공감을 이끌어 내며 바로 [결론]으로 이어지는 흐름이다.

글의 흐름상 훨씬 더 설득력 있게 느껴졌다.


본문 내용 중 공감가는 내용 일부를 발췌 했다.

1부

슬럼프 재정의하기

[1장 / 슬럼프의 진짜 정체]

삶에서는 장애물이라고 여긴 것이

엄청난 행운으로 판명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Ruth Bader Ginsburg, 전 미국 대법관

오해 : 슬럼프는 우리를 후퇴하게 한다.

진실 : 슬럼프보다 우리를 더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건 없다.

[오해]

p18-19

불교에서는 삶의 덧없음과 고통이 존재의 보편적 특징이라고 말한다. 무엇도 고정되어 있거나 영원하지 않으며, 모든 일에는 흥망이 있고, 고통은 영원하지 않은 것에 너무 집착하기 때문에 생긴다. 살면서 행복하고 즐거운 순간도 있겠지만, 무엇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전 미국 대법관이 말한 것처럼 어떤 일이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는 당시에는 확실히 알 수 없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진짜 영향은 대개 훨씬 더 나중에 드러난다. 때로 계획에서 틀어진 일이 나중에는 제 방향을 찾고 더 많은 결실을 안겨주기도 한다. 그래서 희극업계에는 이런 말이 있다.

“비극에 시간을 더하면 희극이다.”

P20

균형 상태를 지키려고 애쓰다 보면 실제로는 자신과 잘 맞지 않거나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 자리나 장소에 갇혀 있게 된다. 변화가 가져올 결과가 두려워서 그 자리에 가만히 멈춰 있으면 목욕물이 차갑게 식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하는 순간이 온다. 사업이 제자리에 멈춰 있다는 건 망해가는 조짐일 수 있다.

p23

불편은 변화를 불러온다.

슬럼프는 고통스럽고 우리를 예정된 길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더 나은 상황을 만드는 씨앗을 품고 있다. 슬럼프와 그에 따른 불편은 우리를 후회시키기는커녕 변화의 촉매제다. 실제로 슬럼프와 불편함 없이 변화가 일어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진실]

p24

글리처의 변화의 공식Gleicher’s Fotmula for Change를 만들어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갖춰져야 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했다.

A + B + D > X = C

변화(C)가 일어나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족(A), 상황을 개선하겠다는 목표(B), 그리고 그 목표로 가는 첫 단계에 대한 이해(D)다. 이 세 가지의 합이 변화의 비용(X)보다 커야 한다. 그 비용이 금전적이든 육체적이든 감정적이든 마찬가지다.

글리처와 베커드는 조직을 분석하는 일을 했는데, 이 공식은 샬럿의 고객들이 처한 상황을 포함해 대부분의 상황에 딱 들어맞는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족(A)이다. 상황이 상당히 나빠지지 않고서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쁜 상황은 그야말로 상황이 더 나아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p25-28

철학자 세네카Seneca가장 알기 힘든 것이 본인의 진짜 욕망이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기준점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책 작가 댈러스 클레이턴Dallas Clayto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것의 목록을 작성해 보라. 매일 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해 보라. 둘을 비교한 뒤 적당히 바꿔 보라.’

우리는 더 많은 불편을 경험할수록 앞으로 올 불편을 더 잘 감당할 수 있게 된다. 회복탄력성과 대처 능력은 좋은 유전자와 곱슬머리처럼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단련해서 키우는 근육이기 때문이다.

강인한 근육은 ’고생해서 얻는 수밖에 없다.‘ 불편은 여기에 힘을 불어넣는 자극제다.

자연계에서 이러한 과정을 설명하는 유사한 예를 찾을 수 있다.

미국 환경 연구자들이 지구 생태계와 비슷한 인공 생태계 ’바이오스피어2‘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그들은 이 생태계 돔 안에 있는 나무가 생태계 밖에 있는 나무보다 훨씬 더 빨리 자란다는 사실에 흥분했다. 하지만 나무들이 완전히 자라기 전에 성장을 멈췄을 때는 흥분이 가라앉았다.

뿌리와 껍질을 살펴보니 나무가 튼튼하게 자라는 데 필수 요소인 바람이 부족해 ’이상재stress wood(비나 바람에 의해 나무가 한쪽으로 치우쳐 자라며 만들어지는 목부-옮긴이)‘가 생기지 않았음이 밝혀졌다.

바람이라는 요소가 없으면 나무는 결국 혼자서 자라지 못한다.

나무는 어느 정도의 압력이 있어야 살아갈 수 있었다.

나무처럼 인간 역시 안전지대에 영원히 머물면 안전지대 밖으로 나갔을 때 살아가는 법을 알 수 없게 된다.

우리는 각자의 도구들로 감정적 고비나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한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없는 따뜻한 목욕물 안에만 영원히 머물면 그 도구들은 녹슬어버린다. 더 자주 힘든 상황을 겪고 도전 지대에 들어가고 심지어 공포 지대까지 갈수록 자신감과 지혜가 쌓여서 같은 상황에 더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경미한 불안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심리 치료사들은 종종 조금씩 도전 지대로 들어가서 약간의 불안감을 주는 활동을 시도해 보라고 권한다. 감당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자신감을 조금씩 쌓아가기 위해서다.

자기 관리가 중요한 자질이 된 요즘의 세계관과는 충돌하는 것 같지만, 사실 좋아하지 않는 일도 약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

p34

사실 삶의 많은 일은 좋은 동시에 나쁠 수 있다. 슬럼프는 우리의 균형 상태를 깨뜨리고 불편을 일으키지만, 때로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 꼭 필요한 존재다.

[2장 /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다]

오해 : 앞으로 다가올 일에 집중하거나 과거에 일어난 일을 분석해야 한다.

진실 : 지금 자신이 서 있는 이 순간과 상황을 받아들여라.

[오해]

P37

‘해피포터’ 시리즈 속 등장인물인 알버스 덤블도어가 한 말을 떠올려보자.

“꿈에 사로잡혀 살다가 진짜 삶을 놓쳐선 안 돼.”

하버드 대학교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시간의 47퍼센트를 지금 하고 있는 일 외에 다른 일을 생각하는 데 쓴다. 즉 일생의 절반을 현재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지 않고 산다는 말이다.

이처럼 주변의 세계에 집중하지 못할 때 우리는 불행해진다.

이 연구의 공저자인 매튜 킬링워스Matthew Killingsworth대니얼 길버트Daniel Gilbert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일어나고 있지 않은 일을 생각하는 능력은 감정을 희생하고 얻는 인지적 성취다.”

“나는 많은 근심 걱정 속에 세월을 보냈다. 그중 대부분은 전혀 일어나지 않은 일들이었다.” 마크 트웨인

p38

리빌더들의 또 다른 공통점후회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리빌더들은 뒤를 돌아보고 지나간 일을 되새김질하는 법이 없다. 자신들이 겪은 각각의 경험에서 가치를 찾고, 집중력을 저해하는 과거와 미래의 일은 접어둔다. “지금 내가 뭘 할 수 있을까?”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 그들의 반응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뭘 그만해야 하지?”라는 질문은 현재를 더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시간으로 만든다.

[진실]

p39-43

몰입flow은 긍정심리학에서 나온 용어로, 운동선수부터 래퍼까지, 집중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널리 쓰고 있다. 몰입은 어떤 활동을 하는 사람이 에너지를 집중해 그 활동에 완전히 빠져들고 몰두하며 즐기는 정신 상태를 말한다. 이 같은 즐겁고 생산적인 상태가 되려면 잡생각을 하지 않고, 목표를 명확히 하고, 본인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과제를 선택해야 한다.

1960년대에 ‘몰입’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몰입은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몰입현재를 더 즐겁게 만들며, 자신감을 쌓아 능력을 키우면서 스스로를 인류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만든다.

마음챙김은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현재의 순간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집중해 우리를 현재의 순간에서 멀어지게 하는 모든 잡생각과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음챙김은 모든 인간이 이미 가지고 태어난 숨은 능력이며, 배움을 통해 그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다음의 일곱 가지 핵심적인 태도가 마음챙김 상태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판단하지 않을 것

2. 인내

3. 초심

4. 신뢰

5. 지나치게 애쓰지 않기

6. 받아들이기

7. 놓아주기

마음챙김이 뇌 건강과 면역 건강, 정신 건강을 증진시켜 만성 통증을 다스리고 무엇보다 수면 습관을 개선한다는 과학적 증거도 있다.

현재에서 만족을 얻고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도구를 갖추면 통제할 수 없는 일을 장악하려 들고 해결할 수 없는 일을 바꾸려고 애쓰면서 생기는 걱정과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다.

[결론]

p51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지 말고, 미리 계획하지 말고, ‘그 회의를 더 잘할 수 있었을 텐데’ 하고 곱씹지 마라. 지금 바로 여기서 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활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되고 나중엔 훨씬 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2부

실패에서 도약하기

[7장 / 깨닫게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p122

오해 : 어디로 향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 채 길을 나서지 마라.

진실 : 호기심이 지식보다 우리를 더 먼 곳까지 데려다 줄 것이다.

[오해]

p124

인간은 현재 뷰카vicariously 시대에 살고 있다. 1987년 처음 만들어진 용어인 뷰카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앞 글자를 딴 말이다.

우리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지, 어떤 일이 펼쳐질지 결코 확실히 알 수 없는 전례 없는 세상을 어떻게 헤쳐 나갈 수 있을까? 첫 단계는 ‘충분히 안다’는 생각을 내려놓고 약간 길을 잃은 것 같은 기분은 어찌할 수 없지만, 실제로는 좋은 기회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혼돈의 중간단계]

p126-127

‘중간 지대‘ 또는 다소 불길한 느낌이 드는 ’비옥한 공백fertile void‘의 시기다.

이 불편한 중간 단계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이 무지의 시기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성공적 전환의 열쇠라고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인류학자들은 이 기간을 ’경계 지대‘라 부른다.

이쪽도 저쪽도 아닌 중간 상태다.

브레네 브라운Brene Brown은 이를 ’혼란스러운 중간 단계‘라고 부르며 이 단계를 지나가는 일은 피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실제로 변화의 과정에서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중간 단계는 혼란스럽지만 동시에 마법이 일어나는 곳이다. 이 단계는 긴장감에서 좋은 일이 생기고 배움이 일어난다.“

[결론]

p140

앞으로 펼쳐질 모든 일을 계획하기란 불가능하다. 슬럼프에서 벗어나 더 나은 곳으로 가는 여정을 시작하고 싶으면 잠시 방확할 수 밖에 없음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혼란스러운 중간 단계의 시기를 피할 수 없기도 하지만 이 시기에 온갖 위대한 생각과 계획이 탄생하기 때문이다.

[8장 / 과소 평가된 속도 늦추기의 힘]

p141

오해 : 어제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앞으로도 영원히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진실 : 인내의 미덕과 멈춤의 가치를 인정하라.

[진실]

p146-147

스라이브 글로벌의 창업자 겸 CEO인 ‘아리애나 허핑턴Ariana Huffington’

휴식을 ’정지 시간down time’이 아니라 ‘성장 시간thrive time’이라고 부르자고 제안한다.

열심히 일한 뒤 재충전하는 일을 사치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성공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토니 슈워츠Tony Schwartz와 캐서린 매카시Catherine McCarthy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재한 논문 ‘시간이 아니라 에너지를 관리하라’에서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네 가지 에너지 회복 시간에 집중하면 몸과 마음이 최적의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권한다. 이 네 가지는 바로 신체 에너지, 감정 에너지, 정신적 에너지, 영적 에너지다. (유한하고 불변하는) 시간보다 (각자가 높이거나 낮추고 통제할 수 있는) 에너지에 집중하는 일은 휴식이 앞날을 위해 만들어내는 가치를 생각하기에 정말 좋은 방법이다.

우리는 시간과 능률에 집착합니다.

시간 자체를 가치 창출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배웁니다.

바쁜 것은 영광의 훈장입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조직에서 시간을 돈처럼 인식합니다.

여기에 더해 우리는 에너지 관리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에너지가 없는 시간은 별 가치가 없습니다.

본인의 에너지 관리를 소홀히 하는 동안

다른 사람은 열심히 관리하고 있을 겁니다.

- 닉 프로퍼Nick Propper -

[결론]

p157

사람들은 종종 쉬면서도 죄책감을 느낀다. 지금 혹시 게을러 보일까? 의욕이 별로 없어 보일까? 오늘 나보다 많이 쉬지 않은 사람은 나보돠 더 좋은 성과를 낼까? 이런 걱정은 모두 오래된 미신과 건강하지 못한 사회적 기준에서 나온다. 우리는 당연히 쉴 자격이 있을 뿐 아니라 휴식은 우리를 더 유능하고 강하게 만들고 슬럼프에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6장 / 고통을 나누면 결실은 커진다]

[결론]

p293

우리는 도움을 청하는 행동을 지식과 경험의 결함이나 각자의 격차를 드러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혼자 끙끙대다가 부정적인 악순환에 갇히고 만다. 이런 자세를 버리고 모든 사람은 자신과 자신이 속해 있는 팀 또는 공동체를 위해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인정하는 순간,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회복과 발전 가능성,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달려갈 긍정적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3부

리빌딩은 평생의 과업

[17장 / 리빌딩은 과제가 아닌 기나긴 여정]

오해 : 모든 회복의 과정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진실 : 리빌딩은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일 뿐이다.

[오해]

p298

앤절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연구하는 미국의 심리학자다.

베스트셀러인 ‘그릿Grit’에서 더크워스는 성공의 중요한 지표는 IQ나 지능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하고 계속 밀고 나가는 능력 ’그릿‘, 즉 열정적 끈기라고 주장했다. 역경을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처럼 대하는 것이다(역경은 평생에 걸쳐 끝없이 터져 나오기 때문이다.)

[진실]

p299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한 때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역경은 우리의 정신을 강하게 만들고, 노동은 우리의 몸을 강하게 만든다.”

p300

회복탄력성도 단련할수록 강해진다.

슬럼프에 대한 면연력이 더 강해진다거나 슬럼프를 덜 겪게 된다는 말이 아니라 슬럼프를 더 잘 알아 차리고 이를 약점이 아닌 강점으로 삼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의미다.

p301

모든 슬럼프는 저마다 특징이 다르고 각기 다른 능력과 도구가 있어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상황의 특수성을 파악하지 못하면 헤매기 쉽다.

p307

회복탄력성 근육을 쓸 수 있게 만들어준 습관을 유지하라.

심지어 모든 일이 순조롭게 흘러갈 때도 그 습관만은 지켜라.

좋은 시간은 더 풍요롭게 누리고, 힘든 시간은 다시 한번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사람들과 나눠라.

그때 회복의 여정을 복기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무엇을 이루었는지 떠올릴 수 있으며,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과 위안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결론]

p308

회복탄력성은 모든 사람이 선택하고 익힐 수 있는 능력이다.

삶의 거의 모든 일이 그렇듯 이 능력과 습관을 더 열심히 단련하고 연습할수록 역경과 슬럼프를 자신 있게 헤쳐나갈 수 있게 된다. 자신이 바꿀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스스로와 타인을 돌보라.

발전은 좀처럼 직선형으로 뻗어가지 않으므로 역경을 만나더라도 결코 낙심하지 마라.

[18장 / 리빌딩은 미래로 나아간다]

오해 : 리빌딩은 어떤 일이 잘못됐을 때만 필요한 능력이다.

진실 : 리빌딩은 모든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일찍 익힐수록 더 준비된 사람이 된다.

[오해]

p310

“틀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결코 독창적인 그 어떤 것도 만들어내지 못한다.”

정규 교육 제도를 개선하는 일에 수십 년간 전념한 교수이자 교육자 켄 로빈슨Ken Robinson 경은 이렇게 말했다. 리빌딩과 회복탄력성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사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다음 세대에게도 필수적으로 길러줘야 한다. 하지만 다음 세대가 삶의 슬럼프에 맞설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하는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슬럼프를 헤쳐 나가는 경험을 해본 사람만이 혁신과 성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p311

2006년 켄 경창의성이 읽고 쓰는 능력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신념을 밝혔다.

그때 이후 혁신과 다양한 생각,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은 한층 커졌다.

[진실]

p316

아이들이 좌절을 극복할 때 필요한 회복탄력성을 키워주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높은 자존감이다.

p317

실패의 경험이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실패하고 실수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나쁜 사람이 되지는 않는다.

p318

아이들이 아직 무언가를 모르거나 잘하지 못하면 지금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믿어야 한다.

9장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런 자세를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부른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으면 삶의 도전을 성장할 기회로 즐겁게 받아들이고,

실패나 실수의 경험을 좋은 배움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이 고정되어 있으며,

실패가 마치 자신의 재능이 부족한 증거라고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 아이들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능력 >

-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칭찬하라

- 실패의 오명을 벗겨라

- 단어를 신중히 골라라

- 무작정 해결해주지 마라

-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줘라

[결론]

p323

아이들도 슬럼프에서 무언가를 배운다.

삶은 어린 시절부터 우리에게 시련을 안겨줄 준비를 하지만,

모든 장애물은 다음 장애물을 피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리앤프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빌더 #역경을성공으로뒤바꾼평범한영웅들 #세라테이트 #애나보트

#성공처세 #도서추천 #신간서적 #신간도서추천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서평단 #책소개 #서평단 #도서서평단 #북리뷰

#하놀 #하놀84


글리처의 변화의 공식Gleicher’s Fotmula for Change를 만들어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갖춰져야 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했다.

A + B + D > X = C

변화(C)가 일어나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족(A), 상황을 개선하겠다는 목표(B), 그리고 그 목표로 가는 첫 단계에 대한 이해(D)다. 이 세 가지의 합이 변화의 비용(X)보다 커야 한다. 그 비용이 금전적이든 육체적이든 감정적이든 마찬가지다.

글리처와 베커드는 조직을 분석하는 일을 했는데, 이 공식은 샬럿의 고객들이 처한 상황을 포함해 대부분의 상황에 딱 들어맞는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족(A)이다. 상황이 상당히 나빠지지 않고서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쁜 상황은 그야말로 상황이 더 나아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 P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왜 너는 편하게 살고자 하는가 라이즈 포 라이프 1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드리히 니체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동안 니체 책을 읽었던 사람들에게 니체의 사상이나 철학이 뭐냐고 물으면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동안 나도 니체의 책을 몇번 접하긴 했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니 머릿속에 남아 있는 것이 없다는 걸 느꼈다. 아마도 시간이 흐르면서 모든 내용이 휘발되었기 때문이었으리라.

그동안은 책 읽기에만 급급 했던 것 같다.

좋은 내용의 책을 읽으면 무엇하랴. 기억하지 못하는 독서는 필요가 없다.

이번에 읽게 된 ‘왜 너는 편하게 살고자 하는가’라는 니체 책은 제대로 읽고 기억해보자는 비장한 마음까지 생기는 것 같다.

이 책은 니체의 철학이 녹아 있는 166개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철학 책이라고 하여 어려운 내용이 담긴 책이 아니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 책을 가볍게 넘겨 보았을 때는 시집 형태의 책이라고 생각될 만큼 내용이 짧은 편이었다.

쉽게 읽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프로로그를 시작으로 책을 읽다 보니 내용의 길이가 중요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읽을 수록 우리가 삶을 어떤 식으로 살고 있는지 돌아 보게 만드는 힘이 있었고,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해주는 ‘시간을 선물하는 책’이었다.

책 자체는 빨리 읽을 수 있는 형식이지만, 읽으면서 드는 생각까지 포함 한다면 훨씬 두꺼운 책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로, 미디어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서 콘텐츠의 근원이 책이라는 믿음에서 시작 됐다. 상상만으로 세상을 보던 시절로 돌아가 사고를 확장하는 것이 절실하게 느껴지게 되면서 책을 결심하게 됐다고 한다. 이 책을 구성하면서 원문의 느낌과 의미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최대한 자신의 해석이나 표현을 최소화 하였다고 했다. 독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상상하여 적용하는 일련을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찾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대 사회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삶 속에서 희망의 빛을 발견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이들에게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와 질문을 던져 주고 있다.

오늘날 멈추지 않고 쉴 새 없이 돌아가는 미디어 사이에서 사유하는 시간을 확보하지 못한 채 귀중한 시간을 많이 흘려 보내고 있는 것 같다. 그 소중한 시간동안 자신에 삶의 방향이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본문 내용 중 공감가는 내용을 발췌 하였다.

004

오직 자신을 따라가라

내가 하는 말과 행동에 영향을 받아서

내 발걸음을 맹몽적으로 따라가려고 하는 것인가?

멈춰라.

오직 자기 자신을 변함없이 따라가라.

하지만 조심하기를

조금만 방심해도 나의 길을 따르게 될지 모르니까.

005

지금 절망 속에 있다면

세상을 보는 눈과

옳고 그름을 느끼는 감각이 사라져 버리지 않도록,

아무리 깊은 어둠 속에 있다 할지라도

작은 틈 사이로 비춰 나오는 태양을 추구하라.

절망은 결코 영원하지 않으니.

010

새로운 도전을 위한 기억

아무 도움 없이 기어가는 아이를 보아라.

위태로운 모습에 부모는 걱정하겠지.

우리 아이가 걷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서두르지 말고 잠시 기다려주어라.

아이는 넘어지고 일어서고 울고 안기고를 반복하겠지만.

어느새 춤을 추고 싶어 할 테니까.

그리고 그 아이가 두 다리로 서게 된다면

당신의 머리 위로 높이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014

중요한 것은 바라보는 곳

위태롭고 더러운 땅 위에서

까치발을 들어 높은 곳을 보는 것이.

대리석 깔린 깨끗한 동네를

네발로 기어가며 땅을 보는 것보다 낫다.

015

강력한 권고

세상에 이름을 알리고 싶은가?

유명해져서 부를 쉽게 얻고자 하는가?

그런 생각을 멈추고

그저 배우고 자기 일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지켜보아라.

원하던 모든 것이 어느새 네 곁에 있을테니.

041

진정한 사랑에 대하여

진정한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의 모든 면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심지어 그들의 열정이 고해 보일 때조차도 모든 것을 포용한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단점과 장점, 그리고 열정적인 면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을 부분적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전체를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사랑이란 단순히 좋은 점만을 보고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전체적인 인간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서 비롯된다. 이러한 사랑은 상대방의 감정이나 행동이 우리의 기대나 이상과 다를 때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문제, 그리고 그들의 열정이 우리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그들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들의 삶의 일부가 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에서 나온다.

사랑하는 사람의 전체를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더 깊은 수준에서의 사랑과 연결을 경험할 수 있다.

050

도덕, 내면에 자리 잡은 집단 본능

도덕은 우리 일상에서 인간 행동에 대한 평가와 순위를 매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평가는 항상 우리가 속한 사회나 집단의 필요성을 반영하며, 어떤 행동이 그 집단에 얼마나 유익한지가 개인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각기 다른 사회적 조건들은 서로 다른 도덕체계를 낳으며, 이는 공동체와 국가의 미래 변화에 따라 계속 진화할 것이다.

도덕은 개인이 집단의 일원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내면의 본능을 형성한다. 이 본능은 개인의 행동을 집단의 장기적 생존과 번영에 맞추어 조정하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가치를 그 기능에 따라 정의하게 된다. 따라서 도덕적 가치와 규범은 시대와 공간에 따라 변화하며, 이는 집단의 생존 전략이 변화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반영한다.

도덕의 본성과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집단 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더 나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도덕은 우리 내부의 나침반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적절히 행동해야 할지를 안내한다.

095

원인과 결과

우리는 종종 결과를 알고 나서야 그 원인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결과 이전과 이후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서로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시간을 해석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38

불만

일부 사람들은 자신과 주변 세계를 자유롭고 독창적으로 형성하고 해석하는 데 관심이 많다. 이러한 사람들은 야생적이고 자발적이며, 때로는 혼란스럽고 놀라운 방식으로 행동한다. 이런 행동방식이 그들에게 큰 만족을 주기 때문에 그들은 그 방식을 선호한다.

중요한 것은 인간이 자신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달성될 수 있다. 사람이 자기 자신에게 만족할 때만, 그의 존재가 견딜 만한 것으로 변한다. 반면, 자기 자신에게 불만족하는 사람은 자신의 불만을 타인에게 투영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은 그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자신에게 불만을 갖는 것은 사람을 비열하고 우울하게 만들 수 있다.


'리앤프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왜너는편하게살고자하는가 #프리드리히니체 #김요한번역

#떠오름출판사 #RISE출판사

#인문책 #교양인문 #자기계발서 #자기계발도서 #자기계발책추천

#도서리뷰 #북스타그램 #도서서평단 #책서평단

#하놀 #하놀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달 전 대구 대명동에 있는 독립서점 ‘일글책’에 방문 했을 때 고윤 작가의 ‘당신의 첫 생각이 하루를 지배한다.’라는 책을 먼저 알게 되었다. 표지 디자인이 특이해서 다른 책에 비해 쉽게 눈에 띄었다. 친구와 각자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오자고 말했는데 자리에 오니 친구도 똑같은 책을 골랐다.

책 내용이 아침/저녁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구성이 특이하다고 느꼈다.

외부 모습부터 매력적이었던 이 책은 운명적으로 만날 책이었나 싶기도 했다.

그 자리에서 몇개의 파트를 읽어 내려 갔는데 보는 내용마다 공감되었다.

그 짧은 시간동안에도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만든 책이었다. 흡입력이 좋은 책이었다.

시간이 지나 같은 시리즈의 책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좋은 기회로 책을 무료로 받게 되었는데 몇 장을 읽지도 않았는데 역시나!를 외쳤다.

처음 봤던 책 ‘당신의 첫 생각이 하루를 지배한다’와 같이 아침/저녁 구성으로 된 책은 아니었고, 총 30일 여정으로 54명의 위인의 깊은 철학이 담겨 있는 책이었다.

이름만 대도 알만한 유명한 위인들의 철학에 고윤 저자의 생각을 입혀낸 책이었다.

고윤 저자는 서른살 무렵 아무 것도 이룬 것이 없었다. 무기력과 우울, 죽고 싶은 마음이 들었고 그런 상황이 되어서야 스스로 회사를 그만둘 수 있었다. 자신의 무능함에 자괴감이 들어 괴로웠고, 답답한 마음을 토로할 곳이 없어 메모장에 글을 적기 시작했다.

그것을 시작으로 자신이 왜 불행한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고 한다.

회사를 그만두는 일 조차 타인의 의견 없이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늘 타인을 만족시키기 위해 살았고 모두가 만족하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살았다고 했다.

타인의 가벼운 비난에도 견디기 힘들어하던 못난 인간이었다.

그런 과정을 밟아 가다 현시점이 와서야 삶의 주체성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사는 삶을 그만두어야 한다”라고 말이다.

생각 해보면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불행과 스트레스는 결국 타인이 나의 삶을 움직일 때 생겨난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며 산다면 타인에게 이끌려 다니던 때보다 훨씬 더 행복할 것이다. 주체적인 삶을 살게 되면 불행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외부적인 변화를 통해 인생을 바꾸려고 하지만, 외부 변화만으론 궁극적인 만족감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결국 내면의 변화를 통해서만 궁극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내면의 변화를 위해선 나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의 미래는 내가 직접 꾸려가겠다는 주체적인 태도로 삶을 가치 있게 바꿔 나가야 한다.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 시작하면 된다.

사람은 변화를 원하지만 관성의 법칙으로 다시 옛 습관으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다.

그 습성이 다시 ‘종속된 삶’으로 끌어 당기더라도 이 책을 통해 삶의 철학을 되새기며 이성의 끈을 놓지 않으면 된다.

저자는 이 책을 아침저녁으로 읽으라고 하였다.

위인들의 삶의 철학을 아침/저녁으로 새기면서 내면의 힘을 기르라고 말하고 있다.

그 내면의 힘이 곧 인생이 힘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새로운 마인드로 흔들리는 인생의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길 바라고 있다.

위인들의 철학에 고윤 저자의 생각을 담아 낸 이 책은 타인에게 이끌려 다니는 사람들, 주체적인 삶을 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제한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생각을 제시한다.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하면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책을 다 읽고 나선 나의 인생책 중 한 권이 되었다.

그런 고윤 저자의 책을 한번 만나보자.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 해본다.


본문 내용 중 공감가는 내용을 발췌 하였다.

(목차 한 개의 내용을 모두 담진 않았고,

공감가는 목차의 일부 내용만 선별하여 정리했다.)

책의 내용이 대부분 좋아서 다 요약해서 올리고 싶은 심정이지만

너무 스포가 될 것 같아서 몇 개의 글만 추려서 정리 하였다.

미셸 푸코

자유의지를 상실해가는 현대인

p31-32

스마트기기에 삶을 기대어 살아가는 당신에게 미셸 푸코를 소개한다. 흔히 질 들뢰즈, 자크 데리아와 더불어 20세기 구조주의 인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는 1975년 <감시와 처벌>이라는 저서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권력’이라는 키워드로 해석하였는데 그는 우리는 감시하는 거대한 눈을 ‘파놉티콘(네이버-판옵티콘panopticon으로 표기)’이라고 불렀다.

ㅡ 판옵티콘(Panopticon)

판옵티콘은 그리스어'모두'를 뜻하는 'pan'과 '본다'는 뜻의 'opticon'이 합성된 용어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제러미 벤담이 제안한 교도소의 형태이다.

교도소에서 중심에 위치한 감시자들은 외곽에 위치한 피감시자들을 감시할 수 있으나, 감시자들이 위치한 중심은 어둡게 되어 있어 피감시자들은 감시자들을 감시자들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조차 어렵게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이렇게 되면 죄수들은 자신들이 늘 감시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결국은 죄수들이 규율과 감시를 내면화해서 스스로를 감시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후, 프랑스의 철학자 미셀 푸코(Michel Foucault)가 1975년 그의 저서 《감시와 처벌 Discipline and Punish》에서 현대의 컴퓨터 통신망과 데이터베이스가 마치 죄수들을 감시하는 ‘판옵티콘’처럼 개인의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고 통제한다고 지적하면서 사용하였다.

사람들은 이 파놉티콘의 감시를 받으며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외부의 파놉티콘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현대 시대의 가장 큰 ’파놉티콘‘은 CCTV가 아닌, 우리의 ’습성‘이다. 우리가 스스로를 감시하고 끊임없이 가두고 있다는 것이다. 아니, 우리가 스스로를 감시하고 있다니.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일까? 도리어 전보다 더 강렬한 자유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해야 하는 게 아닐까? 여기서 ’자유 의지의 아웃소싱Outsourcing of Free Will’이라는 개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신은 당신의 의지will를 어디에 두고 살아가고 있는가?’

네덜란드의 철학자인 요한 하위징아호모 루덴스라는 이름으로 현대인을 정의한다. 즉,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유희하는 인간이라는 의미다. 더 많은 편리성과 즐거움을 더해 더 많은 전자기기와 외부 요소에 자신의 선택권을 넘겨 자신을 가두며 살아가는 현대인이 호모 루덴스의 특징이다.

편리성과 즐거움에 자신의 의지를 기대기 시작하고,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며 결국 삶의 모든 영역을 아웃소싱해 버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부정적인 측면으로만 해석할 순 없다. 아무리 스스로가 세운 파놉티콘이 우리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듯 보여도 세상의 순리는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흥미롭게도 인간 안에 내재된 억압에 대한 저항 본능에 의해 우리는 반사적인 자유를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자유의 표명으로 익명성이 보장된 온라인 커뮤니티,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암호화된 블록체인 수단 등이 푸코가 말하는 ‘파놉티콘’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그러니 우리는 자신을 가두는 파놉티콘의 존재를 인지하고 편리함은 유지하되 진정한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삶을 향해 한 발, 한 발 걸어가야 한다. 이제 눈을 열어 주변을 돌아보자. 고개를 들어 주변 곳곳에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자. 거기에서 멀어진 시간 속에서 당신은 책장 한편에 꽂혀있던 가벼운 책을 꺼내어 읽기 시작할 수도 있고, 차창 밖의 풍경을 바라보며 사색의 바다에 잠길 수도 있다.

우리가 되찾고자 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생득권birthright과 같은 자유의지이다.

생득권(生得權)

한 사람이 노력하거나 경험하여 얻는 권리가 아닌, 사람이면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권리

출처. 영남일보 CEO칼럼-생득권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알베르 카뮈

인생의 부조리함을 넘어서는 해답

p53-54

당신은 아래 3가지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는가?

1) 삶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고, 기다려주지 않는다.

2) 기회는 준비되지 않은 순간에 매번 다가온다.

3) 한 사람의 비극은 항상 한꺼번에 몰려온다.

1957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작가인 알베르 카뮈는 인간이 느끼는 부조리의 본질에 대해 말했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다.

“삶은 어쩔 수 없는 부조리함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투쟁과 사투를 벌인다. 그리고 이는 계속 반복되고 순환되며 그 안에서 우리는 점차 무기력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 알베르 카뮈

우리는 굉장히 높은 기대와 경쟁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요즘 20,30대는 자신에게 주어진 것보다, 또 그전 세대가 이뤄놓은 결과물보다 더 대단한 것을 이뤄내야만 인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강한 압박을 느끼고 있다. 어떤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것 이상의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타인의 것을 뺏으려한다. 또 어떤 이는 지긋지긋한 현대 사회의 무한경쟁 속에서 피로와 무의미함을 느끼고 삶을 내려놓기도 한다. 이런 처절한 현실 속에서 알베르 카뮈는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라고 말한다. 부조리를 한탄해도 답은 없고, 피하려 해도 벗어날 수 없기에 도망치려 하지 말고 그 안에서 자신만의 해답으로 삶을 개척하라는 것이다. 어쩌면 그것은 당신이 우연히 찾은 즐거운 취미일 수 있도, 예상치 못했던 지인과 따스한 시간일 수도, 남들은 몰라주지만, 당신만 아는 열정일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선을 ‘부조리함’에 두지 말고 부조리의 두꺼운 천장을 뚫어내고 삶의 의미를 찾겠다는 전의다. 그 누구도 날 인정해 줄 필요 없다. 그 어떤 부조리에 집착할 필요도 없다. 내가 나를 인정하고, 내가 죽는 순간 스스로 삶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 또 충분하다. 놀라운 사실은 자신만의 해답을 찾은 사람들이 세상의 부조리함을 극복하니 이게 부조리한 삶에 대한 가장 명쾌한 답이 아닐까?

‘나의 길’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마라.



'북클립(@bookclip1)'님을 통해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스마트기기에 삶을 기대어 살아가는 당신에게 미셸 푸코를 소개한다. 흔히 질 들뢰즈, 자크 데리아와 더불어 20세기 구조주의 인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는 1975년 <감시와 처벌>이라는 저서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권력’이라는 키워드로 해석하였는데 그는 우리는 감시하는 거대한 눈을 ‘파놉티콘(네이버-판옵티콘panopticon으로 표기)’이라고 불렀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