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반란 - EBS 다큐프라임 화제작!
EBS <놀이의 반란> 제작팀 지음 / 지식너머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너머

2013.7.27

놀이의 반란

EBS <놀이의 반란>제작팀 지음

.

방과후 수업인 주산암산과 교육마술, 숲 학교, 체스, 태권도를 하고 있다. 4회 가는 태권도를 제외하곤 나머지는 일주일에 한 번씩이고 주산암산을 제외하고 놀이와 게임이지만 특별한 목적들을 갖고 있다.

공부는 시험 전날에 한 번 훑어 보게 하거나 선생님께서 내주시는 숙제와 학교에서 권장하는 온라인 영어독서 30분이 전부다. 너무 놀려서 솔직히 걱정하고 있던 나와 달리 우리 아이들은 놀아도 부족하단다.

그래서 그런가? 숲에서 2시간을 친구들과 뛰어 놀았음에도 아이들은 숲 학교 수업이 끝나면 놀아야 된다며 징징 된다. 엄마인 나는 두 시간이나 숲에서 놀았는데 뭘 또 노나? 생각하는데 아이들은 놀지 않아서 별도로 놀이터에서 놀아야 된다고 주장한다.

곰곰이 나의 어린 시절과 비교해 보면 우리 아이들이 학습적인 무엇인가를 훨씬 많이 하고 있다.

나는 유치원도 다닌 적 없고 초등학교 때는 컴컴할 때까지 동네에서 아이들과 놀았던 경험이 있다.

그래도 다른 엄마들처럼 영어학원도 보내지 않고 학습지도 시키지 않아 나름대로 놀리는 엄마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도 않음을 깨닫게 된다. 아니 나 역시 놀이처럼 아이들을 교묘하게 속여 학습을 지루하지 않게 즐겁게 배우기를 바란 엄마였다.

<놀이의 반란>은 부모인 나의 욕망을 정확히 잘 보여준 책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자유롭게 놀게 하기 보다는 많은 것을 해주거나 일일이 관리하고 있다.

오죽하면 프리레인지 운동이라는 아이들 방목운동이 생겨 겠는가? 말이 운동이지 내용을 들어보면 우리가 어린 시절엔 아주 자연스러웠던 일들이다. 부모와 떨어져 아이들끼리 공원에서 뛰어 놀거나 혼자 자전거 타는 것을 허락하거나 친구들을 집에 데려오는 것을 허락하는 일 등이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들에게 양분을 주는 일이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본문72

내가 이루지 못한 욕망을 아이들에게 투사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엄마의 놀이와 아빠의 놀이 모두 필요하며 신체를 이용해 규칙을 배울 수 있는 아빠 놀이는 사회성이나 감정, 힘의 조절 능력을 기르게 된다.

엄마 아빠의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부모의 역할이 양육과 훈육이고 부모와의 신뢰와 애정이 쌓였을 때 훈육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호교감을 나눌 수 있는 놀이는 아주 중요하다.

아이는 자기가 시작하고 자기가 끝을 낼 수 없을 때, 그것을 놀이로 생각하지 않는다 본문 148

일반 체험학습과 놀이식 수업이 왜 놀이가 될 수 없는지 잘 드러나는 부분이다.

놀이란 특별한 목적이 없는 즐겁고 재미있는 행위이며 그런 놀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때 많은 엄마들이 그토록 바랐던 창의성, 자발성, 사회성들이 길러지게 되는 것이다. 부모들은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던 교육적 성과들이 빈둥빈둥 노는 목적이 없는 놀이를 통해서 습득되는 것이다.

엄마와 아이들이 실제적으로 노는 사례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부모들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알 수 있으며 가짜 놀이와 진짜 놀이의 차이와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따른 좋은 놀이법과 좋은 장난감 등의 유익한 정보들도 얻을 수 있다.

뒷장엔 하루 10분 정도 6주간의 아빠와 놀 수 있는 놀이법을 소개하고 있어 놀아주는 방법을 잘 모르는 아빠들을 위한 놀이가이드를 제공한다.

멋진 장난감이나 현장학습, 여행같이 많은 물리적인 제약이 없이도 아이와 함께 놀아줄 의지만 있으면 하루 10분으로도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고 아이들을 더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인권을 생각해 보았다. 아이들은 쾌적하고 깨끗한 장소에서 편안하게 잠자고 양질의 식사를 할 권리가 있으며 학교를 통해 공부를 배워야 할 권리가 있다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권리 또한 갖고 있음을……

부모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숨막히게 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양 아이들의 자유로운 놀 수 있는 권리를 내가 박탈하고 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의 자발적 놀이의 효과는 어떤 학습보다는 매우 뛰어나며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꼭 필요한 요소이기에 부모는 아이들을 맘껏 놀게 할 의무가 있다. 아니, 아이들은 놀 권리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