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자 속 친구
이자벨라 팔리아 지음, 파올로 프로이에티 그림, 김지연 옮김 / 이야기공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자속 친구

글쓴이 이자벨라 팔리아 그린이 파올로 프로이에티

친구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평화로운 숲 속에 구멍이 두개 뚫린 상자가 나타나고 숲속 동물들이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탐색하고 그 속에 누가 있어 반갑게 환영했으나 그 속에 있는 대상은 싫다고 강한 거부 의사를 밝힌다.처음엔 동물들 저마다의 주관적 해석들을 덧붙이며 상자속에 존재가 밖으로 나오도록 다양한 판을 벌인다. 그러나 상자속의 존재는 변하지 않았다. 숲속 동물들은 희망을 놓지 않고 따뜻한 애정과 관심을 보인다. 나오라고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주는 과정들, 관심을 행동으로 옮기는 섬세한 모습들을 한 폭의 아름다운 화면으로 담아낸 수작이며 예민하고 조심스런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때의 내 입장이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진짜 염려하는 마음들을 읽어 낼 수 있다.

친구가 된다는 것은 처음엔 상자의 대상처럼 미지의 대상으로 다가오며 친구가 되었을 때 그의 존재들을 조금씩 알게 되는 것이 아닐까? 

배려와 관심이란…..

우리는 늘 지켜보고 있었어. 상자 위로 작은 풀잎 하나라도 닿는지 말이야. 네가 있는 상자가 바람에 쓸리든 비에 젖든, 우리가 다 지켜 줬을 거야 본문 문장 인용

감상

처음엔 어린왕자의 양이 떠올랐다. 상자에 구멍이 두개 뚫려 있는데 그 속에 양이 들어있을까? 땡! 양은 아니었다. 책을 읽어보면 어떤 동물인지 나온다.

이 책을 보면 관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공동체와 연대의 가치를 지향하는 단체에 있을수록 우리가 놓치는 부분들을 생각했다.

거대한 추상적 가치에 매몰되어 사람들을 동원해야 할 인적자원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아닐까?

학교는 가치지향에 대해 지속적인 담론을 생산하고 교육할 의무가 있지만 일원인 우리들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맺어진 느슨한 관계임을 생각하면 어떤 접점이 바로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자녀들의 사춘기를 기다려야 하듯 관계를 맺는데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모임에서 역할을 맡아 어떤 회의에 들어가서 잘 모르고 생각도 안 나는데 무조건 말해야 하고 별로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보고 의무감으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을 두 번 겪고 싶지는 않았다. 역할을 통해 새로운 경험들을 하고 미처 몰랐던 내용들을 조사하고 알게 되는 과정이 꼭 나빴던 것은 아니지만 늘 일을 위한 일은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활동이 없는 사람들, 공동체에 상대적으로 무심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관심을 표하더라도 그들이 움직일 때까지 기다려 줌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유나 사정을 먼저 말할 때까지 친구라면 관심을 놓치지 않는 마음과 행동들이 필요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만맘storyspace 2021-04-18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 왕자와 양! 정말 그러네요. #상자속친구 와 #어린왕자 가 연결되다니! 생각도 못했는데!! 참신한 서평 정말 고맙습니다. - 이야기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