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는 공부
김승섭 지음 / 동아시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승섭의 연구는 사회적 차별이 실제로 사람의 신체에 질병을 유발한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그는 사회적 차별에 대해 날카로운 시선을 가지고 있고, 왜 차별을 철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이 책 또한 그러한 김승섭의 연구의 연장선에서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차별에 대하여 학문적 시선에서 이야기한다.

일단 김승섭은 자신이 사회활동가가 아니라 차별연구자임을 명확히하며, 연구자로서 가지는 한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는 사회적 소수자가 겪는 고통과 수치, 차별에 대해 수치화하고 가시화하여 세상에 제공하고, 이 연구자료는 실제적으로 차별을 철폐하는데 있어 과학적 근거가 될 것이다.

그는 사회적 차별에 대해 사회적 낙인에 휘둘리지 않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정책을 고안하라고 말한다. 타인의 삶과 고통에 대한 학문적 지식이 우리의 부조리한 현실을 바꾸어내기 위한 근거로 작동하기에, 그는 더욱 더 학문에 매진하고 지식을 널리 퍼뜨리기를 원한다.

하지만 우리가 그 지식을 실천에 옮기려면, 복잡함을 직시하는 '불편함'을 마주하게 된다. 저자는 이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요소라지만, 우리 세계에는 현재 복잡하게 사고하는 것에 거부감과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이들이 정치적인 힘을 과시하며 소수자를 배척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우리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5-08-16 18: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이런 불편한 공부를 계속하고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우리 시회에 희망이 있는거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