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 픽션 : 뉴욕 시티 픽션
허먼 멜빌.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한기욱 옮김 / 창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창비출판사에서 펴낸 시티 픽션 시리즈 중 뉴욕에 대한 단편소설 2편, 즉 허먼 멜빌의 '필경사 바틀비'와 스콧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을 수록한 것이다.

창비출판사에서는 런던, 뉴욕, 도쿄, 파리, 더블린의 다섯 도시를 선정해 각 도시들의 정서를 잘 반영하고 있는 고전단편들을 골라 시티픽션 시리즈를 만들었는데, 이렇게 한 도시를 두고 여러 작가들의 단편들을 엮는 기획도 꽤 신선했다. 특히 내가 읽은 뉴욕편의 경우 허먼 멜빌의 문제작 '필경사 바틀비'와 더불어 그야말로 뉴욕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이 수록되어 19세기말~20세기 초의 미국 사회가 잘 그려져 있다.

사실 '필경사 바틀비'는 워낙에 유명한 문제작이어서 익히 알고 있었지만, 스콧 피츠제럴드의 단편도 마치 '위대한 개츠비'를 연상시키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어 흥미롭게 읽었고, 이 두 작품 모두 자본주의에 대한 미묘한 비판의식을 담고 있어서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만나는 것이 어색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뉴욕편만 읽었지만, 기회가 된다면 다른 도시 편도 만나고 싶은 시티픽션. 요새는 출판사에서 이런 참신한 기획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독서가 더욱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