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티 픽션 : 뉴욕 ㅣ 시티 픽션
허먼 멜빌.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한기욱 옮김 / 창비 / 2023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창비출판사에서 펴낸 시티 픽션 시리즈 중 뉴욕에 대한 단편소설 2편, 즉 허먼 멜빌의 '필경사 바틀비'와 스콧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을 수록한 것이다.
창비출판사에서는 런던, 뉴욕, 도쿄, 파리, 더블린의 다섯 도시를 선정해 각 도시들의 정서를 잘 반영하고 있는 고전단편들을 골라 시티픽션 시리즈를 만들었는데, 이렇게 한 도시를 두고 여러 작가들의 단편들을 엮는 기획도 꽤 신선했다. 특히 내가 읽은 뉴욕편의 경우 허먼 멜빌의 문제작 '필경사 바틀비'와 더불어 그야말로 뉴욕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이 수록되어 19세기말~20세기 초의 미국 사회가 잘 그려져 있다.
사실 '필경사 바틀비'는 워낙에 유명한 문제작이어서 익히 알고 있었지만, 스콧 피츠제럴드의 단편도 마치 '위대한 개츠비'를 연상시키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어 흥미롭게 읽었고, 이 두 작품 모두 자본주의에 대한 미묘한 비판의식을 담고 있어서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만나는 것이 어색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뉴욕편만 읽었지만, 기회가 된다면 다른 도시 편도 만나고 싶은 시티픽션. 요새는 출판사에서 이런 참신한 기획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독서가 더욱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