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배중인 나의 왕
아르노 가이거 지음, 김인순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일단 제목을 너무나 잘 지었다. '유배중인 나의 왕', 즉 치매에 걸린 나의 아버지에 대해 쓴 글이다.

우리의 삶이 길어지게 되면서 노년기에 부모님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졌다. 그러면서 부모님은 젊었을 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부모님이 의도한 것이 결코 아니지만 자식들에게는 그런 부모님의 모습을 보는 것이 쉽지 않다.

저자는 알츠하이머에 걸린 아버지를 객관적이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저자는 삶이라 불리는 피할 수 없는 패배 앞에서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가능성은 그것을 이해하려는 시도라 하며, 이제 아버지가 내 세계로 건너올 수 없으니 내가 아버지에게로 건너가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정성껏 아버지가 한 개인으로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서 나는 삶에 대한 겸허한 시선을 본다. 아버지의 녹록하지 않았던 삶을 직시하고 그 삶의 이력을 되짚어봄으로서 한 개인으로서의 아버지를 바라보고 오랫동안 소원했던 아버지와 화해한다.

나에게도 부모님이 계시고 어쩌면 부모님에게도 치매라는 병이 찾아올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때에는 나는 부모님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 아마도 이 책은 그 답을 제시하는 것 같다. 나 또한 부모님의 고통을 외면햐지 않고 저자처럼 따뜻하게 부모님을 모시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