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루 오션 전략 (확장판) - 경쟁 없는 시장 공간을 창조해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법
김위찬.르네 마보안 지음, 김현정.이수경 옮김, 박재원.성광제 감수 / 교보문고(단행본)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음... 때늦은 '블루오션 전략'입니다. 뭐, 유행은 다 지났지만 그래도 블루오션이라는 것이 정확히 뭘 말하는 건지 궁금은 하더라구요^^;;;
저자들이 말하는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이 무의미한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조함으로써 극심한 경쟁으로 물든 레드오션에서 빠져나올 것을 이야기합니다. 대표적인 블루오션 전략으로 저는 애플의 아이폰이 생각나더라구요. 정말 다들 알고 있는 기존 기술을 결합해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조했고 애플은 아직까지도 그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요.
뭐, 저자들은 블루오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합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다 당연한 소리들이고 별로 참신성은 없더라구요. 경영을 다루는 책이라면 당연히 해야할 말 정도? 사실 이런 이론으로 블루오션을 만들 수 있으면 스티브 잡스가 그렇게 칭송받을 이유는 없겠죠^^;;;
이 책을 읽은 느낌은 개념 하나 잘 만들면 평생을 잘 살 수 있다 정도? 제가 보기엔 이 책의 저자들이 바로 그 블루오션이라는 말을 만들었고 (블루오션은 아마도 그 전부터 시장에서 누구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던 비법으로 여겨왔을 것입니다. 다만 그 개념을 이 책 저자들이 정의하고 정리했을 따름이지요. 하지만 이로 인해 말 그대로 '블루오션'이 창조되었습니다^^) 그것이 세계적인 유행이 되어 자신들이 정의한 말을 스스로 증명했다는 것이지요. 이 책이야말로 블루오션 그 자체를 말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