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2 : 서울편 4 - 한양도성 밖 역사의 체취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2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책은 유홍준 교수님의 너무나 유명한 스테디셀러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2권, 서울편 4편입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 출간 후 거의 30년의 시간을 꾸준히 이 나라를 훑고 난 저자는 이제 서울편 4권으로 이 길고 긴 답사기의 여정을 마치려 합니다.(결국 청주에는 안오시는 군요ㅠ.ㅠ)

사실 서울이야말로 우리네 인생이 가장 얽히고 설킨, 정말 우리나라에서 꼭 다루어야 하는 장소이지요. 멀리는 삼국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아왔고 조선왕조부터 따지면 600년동안 한 나라의 수도였습니다. 그만큼 할 이야기가 많아서 서울편이 4권이나 되네요.

이번 12권은 서울편 4편으로 한양도성밖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성북동, 선정릉, 봉은사, 망우리 등 근대 이후 서울이 팽창하면서 사람들이 살게 된 곳을 다루지요. 그러다보니 근대 역사가 너무나 생생하게 살아있는 곳입니다. 특히 저자인 유홍준 교수님이 원래 서울토박이이다보니 서울의 구석구석의 역사와 변천사를 잘 증언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머릿말에서 답사기를 이제 마무리하고자 하시는 글을 읽고 서운하기도 했습니다만 답사기 1권때부터 꾸준히 우리 국토에 서린 역사와 이야기들을 특유의 입담으로 이야기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이번에도 서울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과 우리의 역사가 어떻게 우리 삶에서 살아있는가를 알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유홍준 교수님이야말로 부모님 제외하고 제가 장수를 비는 유일한 분입니다. 머릿속의 그 지식을 다 쓰실 때까지는 살아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