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이야기 전달자 - 2022년 뉴베리상 100주년 대상 수상작 오늘의 클래식
도나 바르바 이게라 지음, 김선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룡을 멸망시킨 것과 같은 혜성이 지구를 강타하게 되자 일단의 사람들이 새로운 행성을 향해 여행을 떠납니다. 380년 동안 동결될 사람들은 새로운, 생존에 필요한 지식을 다운로드 받도록 되어 있으며 그들을 돌보기 위해 모니터 요원도 승선했지만 페트라가 깨어났을 때 우주선은 콜렉티브에게 점거된 상태에서 여행객들은 세뇌되어 그들에게 봉사하거나 제거되었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페트라는 마지막 생존자들을 콜렉티브로부터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페트라는 다른 승선객과는 달리 기적적으로 기억을 잃지 않았지만 그것만이 그녀를 특별하게 만든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구를 떠나기 전 할머니로부터 이야기전달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은 그녀는 세뇌된 다른 생존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며 그 이야기는 콜렉티브의 세뇌를 뚫고 생존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됩니다.

SF이지만 이 소설은 이야기의 힘을 말합니다. 아무리 단단해보이는 콜렉티브의 기억 삭제도 이야기의 힘을 이기지 못하지요. 어리석었던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그 힘이 이야기에는 존재합니다.

우리에게 수많은 이야기들이 존재하지만 그 이야기의 존재가치를 잊고 사는 우리에게 이 소설은 그 소중함을 깨우쳐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