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 어휘 - 모호한 감정을 선명하게 밝혀 내 삶을 살게 해주는 말 공부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2년 6월
평점 :
저자는 우리가 단순하게 표현하는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짜증나"라고 하지 않고 그 안에 들어있는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할 것을 요구하지요. 저자는 우리가 감정을 정확히 표현해야 바르게 인식하고 그 감정을 다룰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자의 주장에 의하면 감정은 자극이며 오감으로 느껴야 한다고 합니다. 감정의 색깔은 그야말로 다채롭지요. 그리고 저자는 지금 내 감정을 적확한 어휘로 표현만 해도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말합니다.
이런 저자의 주장을 듣다보면 제 과거가 생각납니다. 정말 너무너무 힘든데 그 감정을 억누르고 억압했더니 나중에는 질병으로 되돌아왔지요. 제가 제 감정을 인정하고 그 감정을 돌아보며 정확하게 인식하고 표현했다면 이렇게 20년이 넘도록 병으로 고생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헐~"이나 "대박"등 짧은 소리로 표현하는데, 저자의 주장처럼 다채로운 어휘로 표현한다면 심리적인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고 타인과의 소통도 원활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성으로 억누르지 않고 제대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