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사를 보면 여성들이 주로 일하는 직업군은 기술로 쳐주지 않고, 만약 그 기술이 사회에서 긴요해지고 비싸지면 그 직업군은 남자들의 직업으로 변화하는 일이 종종 있어왔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초기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여성들이었으나 점차 남자들이 그 자리에 들어오게되면서 고급직업이 된 것이 있지요.
특히 우리는 부드러운 것을 어딘가 덜 전문적인 것으로 여기곤 합니다. 부드러운 것은 여성과 연결되고 여성의 세계에 속하는 것은 기술로 쳐 주질 않았습니다. 즉 ';여성적'인 일이 저임금 노동과 동일시되는 것은 우리가 여성이 하는 일을 기술적인 것으로 바라보려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젠더 관념이 우리가 어떤 기계를 개발할 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발전 초기에는 석유차와 전기차가 같이 존재했었지요. 아니 전기차가 운행거리가 짧다는 단점 외에는 더욱 편리하고 안전했습니다만 여성들이 선호한다는, 부드럽다는 이유로 결국 석유차가 선호되어 환경오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여성성과 남성성의 젠더 구분으로 인해 혁신이 늦어지고 있음을 이 책은 밝힙니다.
하지만 남성적인 일은 빠르게 AI로 대체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적인 일, 특히 돌봄 영역이야말로 AI가 다루기 가장 어려운 영역이지요. 오히려 앞으로 더욱 중시되어야 할 것은 여성적인 일인지도 모릅니다.
특히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기술발전에 대한 젠더성의 편견이 수정되어야 하지요. 지구를 구할 것은 여성적인 일일 것임이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