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의 모든 전쟁의 역사 - 전쟁의 기원에서 미래의 전쟁까지, 한 권으로 읽는 전쟁의 세계사
제러미 블랙 지음, 유나영 옮김 / 서해문집 / 2022년 5월
평점 :
인류는 역사 이래로 전쟁이 있어왔습니다. 그 옛날 일리아드의 전쟁으로부터 현재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까지 전쟁이 없던 때가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쟁 또한 연구되어야 하겠지요. 다만 서양사 위주였던 기존의 역사에서는 서양의 전쟁이 주된 관심사였지만 저자는 서유럽 중심이 아닌 전 인류의 전쟁을 다룹니다. 정말 서구 중심이 아니라 인류의 전 전쟁을 다루고 있으며 저자의 목적은 그럼으로써 미래의 전쟁을 예측해보고자 하는 것이지요. 우리가 전쟁을 통하여 역사를 어떻게 변화시켜왔는지 통찰하여 우리가 어떠한 미래로 나아가야하는지 궁구합니다.
정말 그 옛날 일리아드의 전쟁부터 시작해서 각 대륙의 큰 전쟁들은 다 연구한 듯 합니다. 다만 다루는 전쟁들이 많다보니 각 전쟁들을 상당히 압축해서 정리해놓았습니다. 즉 세계사에 대한 어느정도의 사전지식이 있어야 이해가 쉬울 듯 하네요.
제2차 세계대전 후 상대적으로 조용했던 70년이었지요. 하지만 다극화되고 있는 세계에세 우리가 평화를 누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이 책은 우리에게 깨우침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