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1만권 독서법 - 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나미 아쓰시,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가 굉장히 시선을 끄는 책이다.

한주에 2권도 채 읽기 힘든데 1만권 독서가 가능이나 한걸까?하는 생각과 함께 그럴 수 있으니 책 제목이 그렇겠지 하는 생각에 관심을 가져볼만한 책이다. 얼마 전에 읽기도 했지만, 최근 많이 이야기 되던 슬로리딩과는 정반대되는 개념을 이야기하고 있다. 좋게 말하면 독자 입장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효율적으로 독서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하겠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저자 또한 느리게 읽는 사람 중 하나였는데, 서평가로 의뢰를 받고 사이트 네 곳에 월 60권의 서평을 기고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요즘 나의 관심사 또한 '서평'이고, 보다 많은 책을 올해는 읽기로 한 목표를 둔지라 이 책에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어떻게 그리 많은 책을 읽어내었는지, 서평은 어떤 식으로 썼을지 이 책에서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었다.


저자는 다시말하자면, 현재 서평가이자 프리랜서 작가 겸 편집자로 음악 칼럼리스트로 편집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독서법에는 음악에 접목하여 혹은 음악을 예로 들어서 설명한 부분들이 다른 독서법 관련 책과는 구별될 수 있다하겠다. 또한, 연 700권 가량 읽는 놀라운 독서량에 10년 후면 7000권 혹은 만권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다독가인데, 그의 다독도 느린 독서에서 시작되었다가 서평을 쓰며 터득하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관심을 불러일으킬만 하다. 


일단 책을 읽고 서평을 쓰면서 생기게 되었지만, 저자도 목차에서 그 책을 파악하라는 말을 하듯이 목차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프롤로그 하루 한 권의 세상을 만나는 독서 비법

1장 나는 이렇게 1년에 700권을 읽었다
느리게 읽는 사람들이 하기 쉬운 착각
100퍼센트를 기억하는 독서에서 1퍼센트를 만나는 독서로
음악을 듣듯 편안하게 책을 기억하자
정보과잉 시대에 꼭 맞는 새로운 읽기

2장 어떻게 많은 책을 읽을 것인가
: 한 달에 20권 읽는 독서 습관
매달 20권의 독서를 습관화하는 ‘다독 리듬’
매일 같은 시간에 읽는다
빨리 읽을 만한 책을 중심으로 고른다
어제와 다른 책을 읽는다
일상에 적용하기 쉬운 독서 습관을 만든다

3장 왜 읽어도 금세 잊어버리게 될까
: 핵심을 잊어버리지 않는 효율적인 독서법
책을 읽기 어려운 진짜 이유
독서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효율적인 방법
책의 요점을 뽑아내는 한 줄 샘플링
최고의 문장을 골라내는 한 줄 에센스
책 한 권을 압축하는 한 줄 리뷰
자신의 독서 생활에 점수를 매겨본다
인용의 효과를 두 배로 높이는 마법의 손글씨
쓰면서 읽어야 빠르고 깊게 읽을 수 있다

4장 어떻게 빨리 읽을 것인가
: 술술 읽으면서도 요점을 파악하는 키워드 독서법
술술 읽는 사람은 책의 어디에 집중하는가
필요한 부분만을 골라내는 구체적인 요령
독서 속도의 90퍼센트는 머리말에서 결정된다
다섯 줄만으로 전체를 파악하는 비법
공들여 읽을 부분을 쉽게 찾아내는 방법
기어를 바꾸면서 속도의 완급을 조절한다
외우지 않아야 잊지 않는다

5장 책과 어떻게 만나고 헤어질 것인가
: 1만 권의 책을 고르고 관리하는 법
하루 한 권 일주일 독서계획을 세운다
흥미의 벽을 부수고 취향의 폭을 넓힌다
빨리 읽을 수 없는 책을 읽는 법
책을 손에 넣는 장소를 다각화한다
독서를 좋아할수록 책과 잘 헤어진다
처분할 책을 선정하는 기준
책장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에필로그 책을 읽고 나서야 알게 된 것들
책을 마치며 1만 권의 책 세상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역자 후기 우리 모두가 1만 권의 짜릿한 세상을 만날 수 있기를
부록 실전, 운명의 한 줄을 만나는 서평 쓰기 


그가 이야기 하는 것들이 굉장히 많이 공감이 된다.

우리는 과연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내용을 기억하고 있을까??

조금 아까 읽은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나?

이런 의문은 나도 사실 갖던 것이었다.

오히려 그래서 다른 작가들의 주장과 같이 오히려 슬로리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책을 깊이 음미하면서 그 책 안에서 새로운 생각과 성찰들을 끌어내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 책에서 우리는 저자와 이야기 하는 것이고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다르게 이야기 한다.


한번의 독서로 너무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는 사고방식도 문제입니다.

한번의 독서로 그 안의 내용을 모두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만약 한 권의 책을 일주일 걸려 정독했다고 하더라도 한달 후에는 1퍼센트 밖에 남지 않는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같은 일주일 동안 열 권의 책을 읽어서 10퍼센트를 얻는 쪽이 낫지 않을까요?(E북 26/228)


이렇게 접근할 수 있겠구나 싶겠지만, 일주일 동안 읽은 책 한 권이 1퍼센트만 남았다란 보장이 없고, 일주일 동안 읽은 10권의 책이 10퍼센트가 남을지 1퍼센트가 남을지 모를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는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었다. 이런 면에서는 정독에 따라 많은 것을 남길 수 있을 사람과 다독으로 많은 것을 남길 수 있을 사람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떤 것은 나 자신도 터득한 것이고, 혹은 납득이 안 가는 것도 더러 있지만, 그에게서 독서를 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나 태도는 분명 있었다. 가령 독서를 할 때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서는 독자와 저자의 대화라고 들었고, 나 또한 그 점에 있어서 동의한다. 그런데 나같은 경우엔 많은 경우 수동적인 독서를 했었다. 저자는 이야기하고 나는 그냥 수동적으로 수긍하고 받아들이기만 한 것이었다. 물론 비판적 사고의 결여도 있지만, 목적이 없었던게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상당히 중요한 것을 간과했었다는 것을 깨닫고 독서를 다시 접근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책을 통해 얻은 유익이 크다.


책읽기를 업으로 삼고부터, 책을 가볍게 펼치거나 부담 없이 읽지 못하는 것은

그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게 무엇인지 확실히 정해놓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126/228)

....................

책을 펼치기 전에는 분명한 목적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조사할 단어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전을 펼치고, 알고 싶은 정보가 명확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검색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책을 읽을 때도 막연한 기대가 아닌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확실하게 해야만 합니다.(127/228)


이 책에서는 빠르게 읽는 법 뿐 아니라 책들을 잊지 않고 남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또한, 책들과 어떻게 만나고 헤어질지에 대해서도 조언을 한다. 여러 면에서 독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필요할 것들을 그의 경험과 노하우로 친절히 설명해주는데 나 또한 도움을 받았다. 솔직히 1만권을 도전하거나 내가 가진 독서의 습관을 버리기가 쉽지는 않아 다독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그의 독서법과 태도에 있어서는 나도 새롭게 책읽기에 임할 것이다. 시도도 해보고 조금씩 연습하면 조금더 빠른 속도의 독서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


아래는 그가 제시한 독서법에서 내가 남기고 싶은 것만 적은 인용이다.


1.목표는 빨리 읽을 수 있는 책 90퍼센트, 빨리 읽을 필요가 없는 책 10퍼센트 정도의 비율로 읽는 것입니다.

이 9대1의 비율을 의식하면서 책을 고르도록 합니다.

또한,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빨리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을 읽으면서 빨리 읽을 수 있는 책도 마련해둡니다.(54/228)


2. 나는 어떤 책에 자극을 받는 편인가?/나는 어떤 사고방식을 좋아하는가?/나는 앞으로 어떤 책을 읽고 싶은가?

이런 시점에서 자신의 독서경향을 규명하면 다음에 읽을 책의 지침을 세울 수도 있고 자신의 사고방식 등을 재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나에게 더 잘 맞는 그리고 필요한 도서를 찾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독서습관을 지속하기가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92/228)


3. 실제로 저는 서평을 쓸 책을 읽을 때 어느 부분을 서평에 인용할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내게 필요한 지점을 정해두면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별하는 기준이 생깁니다.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알 수 있다면 그 부분을 넘겨 읽게 되므로 당연히 한권을 읽는 속도가 월등히 빨라집니다.(101/228)


4.독서에서는 독자가 주인공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어떤 책을 읽든 '중요한 말을 한마디도 놓쳐서는 안 된다'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좀 더 자유롭게 자기 식으로 책과 마주하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실제 독서 프로세스에 따라 독서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머리말과 차례를 잘 읽는다.

2단계:처음과 마지막 다섯 줄만 읽는다.

3단계: 키워드를 정해 읽는다.

4단계: 두 가지 이상의 독서리듬으로 읽는다.(115/228)


5.한 주간 읽을 책은 가능한 한 하루에 다 정하도록 합니다.

이는 그리 힘든 작업이 아닐 뿐더러 마치 여행계획을 세우듯 일종의 설렘으로 가득해질 것입니다.

일 주일 독서 계획과 하루 한 권씩 일주일에 여섯 권,

이것이 '리듬 오브 라이프'가 되면 무리 없이 연간 300권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148/2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