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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공부, 순서를 바꾸면 빨라집니다 - 평범한 내 아이를 위한 ‘지름길’ 수학공부법
민경우 지음 / 메리포핀스 / 2024년 10월
평점 :
#수학공부법 #중등수학 #고등수학 #수학공부순서를바꾸면빨라집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선배맘들을 만나면 요즘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는 초등 때 떼고(마스터 한다는 이야기), (언제까지인지 모르겠지만) 중학교 때는 수학에 올인하다고 들었다. 수학도 그렇게 하고 난 후 서브인 사회과학탐구가 판가름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어찌됐든 수학이란 과목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이다.
아직은 아이가 초등생이라 엄마표로 하고 있지만, 중학교 이후를 생각하면 '그땐 학원에 보내겠지!' 싶으면서도 '수학공부, 이렇게 해도 될까?' 현재 공부방식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교육현실에 대한 무지함과 불안으로 이 책을 읽어봤다.
어릴 적 수학공부했던 것 생각하면, 이 책에서도 언급하듯이 <수학의 정석> 처음부터 붙들고 집합 부분이 새까맣게 되도록 반복하다 정주행했던 기억이 난다. 정석 한 권을 마스터 하고 재마스터 하며 다른 문제집과 함께 풀었는데, 수학의 단원의 순서가 그렇고, 내 앞선 선배들도 그렇게 했기 때문에 아무런 의심도 의문도 없이 그렇게 도돌이표하며 수학공부를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땐 아무 생각없었다. 무작정하면 수능 수학을 대비하는 거겠거니 하며 했다.(저만 그런 거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 지금도 다르지 않아 보인다. 교과서의 순서와 학년에 따라 진도 떼기(일명 선행)를 하며 도돌이표하는 것말이다. 이 책은 제목 하나로 저자의 주장이 뚜렷하게 나온 걸 볼 수 있다.
수학공부, 순서를 바꾸면 빨라집니다.
차례를 보면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저자는 현 교육과정을 있는 그대로 따르는 것을 '무궁화호'열차를 타는 것에 비유했다. 그러지 말고, 불필요한 것은 학교 내신에서 하도록 하고, 초4- 중 1까지 시험에 부담감이 덜한 나이대에 중요한 학습단원(지수,루트,로그/방정식/함수)을 학습시키자는 것이다. 즉, 공부하는 순서를 바꾸어 KTX에 태우자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 43페이지에 나온 <수학의 지름길에 올라타는 공부방식의 3가지 조건>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첫째, 일단 시험 범위를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수능을 목표로 한다면 중학 수학 대부분은 시험 범위가 아니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둘째, 이른바 '계통'적인 접근 방식을 시도해야 한다.
(중1때 '일차방정식'을 한다면 바로 이어서 '이차방정식', '삼차방정식', '지수 로그 방정식'을 공부하면 좋다.)
셋째, 마지막으로 모의고사 풀이법을 추천한다.
(지수 로그를 공부했으면 고2~고3 시험지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음을 직접 느끼게 되고, 수능에 대한 보다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 책의 목표는 '수능'이라는 점을 전제한다. 재수생, N수생이 지속적으로 공부한 것을 생각할 때, 수능공부 대비 수학공부에 대해 선행하자는 이야기다. 내신을 준비하는 수시의 경우일지라도 대학에서는 최저수능점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수능을 절대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수학공부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공부하자는 주장이다.
저자의 이력을 이제야 다뤄보려 한다. 서울대학교 출신이면서도 오랜기간 사회운동 끝에 2012년에 어려운 형편의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나눔학원'이란 학원으로 교육봉사로 나누었지만, 거기서 교육 목표를 변경하여 혁신에 중점을 두기로 한다. 여러 교육적 실험과 저서를 통해서 수학교육의 혁신에 관심이 많은 분이다. 자신은 여전히 사회운동 중이라고 말하며, 수학 교육을 하며 아쉬워했던 문제의식에서 교육 개혁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한다. 읽다보면 수학교육에 대한 목표와 가치가 뚜렷하며,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많은 분으로 보였다. 자신의 경험에 수학교육과정에 대한 직관과 분석이 더해 이런 수학 교육 방식을 주장할 수 있었겠단 생각이 든다.
여태까지의 공부방식의 틀을 깨는 방식이라 사실은 충격적이었다. 대한민국 입시경험은 0(제로) 아이들의 학부모로 이전의 방식을 따르느냐 이 책의 방식에 설득되어 따르느냐는 상당한 고민이 될 것 같다. 하지만, 효율성과 입시현실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는 주장이며 교육방식이다. 현 수학교육의 현실에 대해, 수학공부에 이런 방식으로의 접근을 알게 된 것은 굉장히 유익했다. 아이들 수학공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초등부모님이시라면 한번 읽어볼만한 수학교육책이라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