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읽는 시간 - 최고의 강연을 내 것으로 만드는 확실한 방법
신디 지음 / 지식너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원하는 어떤 강연이든  직접 가지 않아도 잠깐의 시간만 들이면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좋은 세상이다.

그 유명한 TED, 인생학교, Talks at Google 등 전 세계 명강연을 어디서든, 언제든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이를 위해 TV도 보지않고, 유튜브도 잘 안보는 나에게는 명강연을 찾아 보는 것도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도 한 번씩은 멋진 강연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는데, 나처럼 강연을 듣지 못하거나 그 많은 강연 중 명강연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으니 바로 <강연 읽는 시간>이다.


<강연 읽는 시간>은 TED, 인생학교, Talks at Google 등 전 세계 명강연 중에서 꼭 필요한 지식만을 엄선하여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는 멋진 책이다.

그야말로 강연을 보지 않고 책으로 읽는 것이다.


<강연 읽는 시간>은 다섯 개의 PART로 행복, 일과 시간, 관계, 돈과 불안, 나 자신이라는 주제로 되어 있고, 각 PART에는  5개의 강의가 있어 총 25개의 강연을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책의 구성이 남다른데, 구성을 들여다 보면

하나의 강의마다 세 개의 구성으로 나누어져 있다.

처음에는 에피소드를 통해 주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두번 째는 강연이 요점 정리가 되어 있고, 강연 제목과 강연자, 강연의 핵심을 3단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QR코드를 찍으면 유튜브로 해당 강연을 바로 들을 수 있게도 하였다.

세번 째는 강연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현대의 과학은 부정적이거나 중립적, 혹은 스트레스 상태의 두뇌보다 긍정적인 두뇌가 훨씬 더 잘 작동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그러니 어쩌겠는가, 이제는 행복과 성공의 공식을 뒤집을 차례다. p41


그동안은 행복의 열쇠는 성공에 있다고 생각했다.

성공을 하는 것이 행복의 길이라고 많이 사람들도 생각했으리라 본다. 그러나 성공했다고 생각되면 우리의 두뇌는 또다른 성공의 목표를 갖기 때문에 성공한 다음에도 행복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의 뇌가, 자신이 행복하다 여기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그러니 성공을 원한다면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는 말...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세부터 바꾸라고 말한다.

힘이 센 자세와 힘이 약한 자세를 알려주고 힘이 센 자세를 일부러 하다보면 몸이 자신에게 말하게 된다는 것이다.

힘이 센 자세를 통해 우리가 자신을 믿고, 내면에 잠들어 있는 자신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몸이 움츠러 둔 상태를 보면 자신이 없어 보인다.

내 마음이 위축 된다 싶을 땐 몸도 같이 움츠러 드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데..

일부러라도 내 자세를 힘이 센 자세를 의식하며 바꿔야 할 것 같다.


<강연 읽는 시간>,

그동안 보고 싶었던 강연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읽었다.

너무도 유명했던 강연들이라 많이 들어 보았던 듯한 내용들도 있기는 하였지만 훌륭한 강연들을 3단계로 핵심을 정리하여 주고 내용도 요약하여 들려주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어 참 편하고 좋았다.

이 책은 빨리 읽기보다는 하루에 한 강씩 읽어보며 생각해보고 적용해보는 방법이 좋을 듯 하고 저자도 이런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어떠한 좋은 글귀든, 좋은 문장이든, 좋은 강연이든..

온전히 내 것이 되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강연 읽는 시간>은 최고의 강연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여 주고 있는 멋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