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 - 개정 교과서에 맞춘 영역별, 주제별 수학 이야기 수학의 절대지식
나숙자 지음 / 북스토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면 왠지 부쩍 커버린 듯한 느낌.

중학생이 되었으니 괜스레 어른의 반열에 오른 듯한 느낌.

그래서 초등학생을 보면 유치해 보이고, 고등학생을 보면 기가 죽고..^^

중 1 이 되었다는 것은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되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교과서에서도 초등학교 때와는 무척 다른 것을 보면서 뿌듯해지기까지 하던 시절..

 

<중 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을 만나게 되니, 나의 중학생이 되던 시절이 떠올라 미소가 절로 난다.^^

 

다른 교과서 보다도 중 1의 수학교과서는 초등학생때 보지못했던 이상한 문자들이 들어가 있고, 무언가 계산이 많아지고 어려워 보이는 듯 한 것이, 나 자신을 한껏 더 멋지게 만들어 줄 것같았다. ^^ 그래서인지  수학을 좋아하게 되었고, 문제를 풀어내어 답이 나오면 그런 내자신이 자랑스럽기까지 했던..ㅎㅎㅎ

 

내게 중 1의 수학은 그런 의미였던 것 같다.

지금의 아이들은 어떤 느낌으로 중 1의 수학을 만나고 있을까?

아마도 요즘엔 선행이다 뭐다 해서, 나와 같은 그런 느낌은 다소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내가 사교육으로 중1 아이들을 가르칠 때만 해도 나와 같은 느낌을 갖는다기 보다는 x,y,a,b 와 같은 문자로 되어 있는 공식과 식들을 보면서 당황해 하고 거부감을 갖는 경우도 보았었다.

초등학교때의 ㅁ 가 x가 되었다고 하면 쉽게 이해하기도 했지만, 방정식과 함수에 들어가면 재미있다는 아이와 어렵다는 아이로 나뉘기도 하였었다.

 

북스토리 <중 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은 이제 중 1이 되어 수학이 낯설게만 느껴지는 아이들에게 무척이나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중 1 수학 교과서에 실린 자연수와 소인수 분해에서부터 정수와 유리수, 문자와 식, 함수, 통계, 기본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 대해 기본 개념을 꼼꼼하게 설명하여 준다.

 

 

기본개념만 설명하면 지루하겠지?

ㅎㅎ <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에는 기본 개념에다가 융합이라는 코너를 통해 각 과정에 나온 수학이 개념들이 우리의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되어 있는지, 또는 관련된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들려 주고 있다.

 

소인수 분해를 통해서 암호도 알아 낼 수 있고, 최소공약수와 최대공배수라는 용어는 왜 없는 것인지도 알 수 있고, 숫자 0을 수학에서 처음 사용하게 된 사람과 숫자 0에 대한 다양한 얼굴도 알 수 있다.

 

 

왜 복잡하게 느껴지는 문자를 수학에서 사용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도 알 수 있다.

함수를 어린왕자와 장미를 빗대어 설명해주는 것처럼 학생들이 중 1 수학에 대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꺼리가 있었다.

 

 

"축구공은 다면체다" p 292

깍은 정이십면체에 공기를 주입하여서 틈 12도를 메우는 것이다. 12도의 틈을 공기로 채움과 동시에 다면체는 회전체로 둔갑한다. p 294

축구공은 공이기에 그냥 동그란 회전체인줄 알았는데, 이런 비밀이 있었다.^^

 

북스토리 <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에는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것이 없다.

그렇기에 학생들이 그냥 책처럼 전체를 쓱~ 한 번 읽어보아도 좋고, 해당 단원이 들어가기 전에 그 단원만 찾아서 읽어보아도 좋을 만한 책이다.

중1 수학 교과서를 보면 많은 수학공식과 수학 용어들, 그리고 섞여있는 문자들이 아이들을 당황하게 하고 중학 수학은 어려운 것이구나라 라고 느끼게 할 수도 있는데, <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을 미리 읽어본다면 수학에 친근함을 느끼고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많은 과목들이 그렇겠지만 수학도 재미를 느껴야 잘 할 수 있다.

그냥 무작정 공식을 보고 풀어나가기 보다는 이렇게 수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까지 읽고나면 중 1 수학에 더욱 자신을 갖을 수 있으리라 본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ㅁㄴㅇㄹ 2015-08-11 1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쪄라규